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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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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getable oil은 자연 유래 물질로 낮은 가격 및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으로 최근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vegetable oil 내의 이중결합의 낮은 반응성으로 인해 고분자 합성의 기반 물질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응성이 높은 관능기로 치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Tung oil은 ${\alpha}$-eleostearic acid를 주성분으로 하는데, 이 구조는 3개의 이중결합이 공명구조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vegetable oil과는 달리 높은 반응성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ung oil을 styrene 및 divinylbenzene 등의 monomer와 양이온 중합을 통해 tung oil의 관능기 치환 과정이 없는 열경화성 수지를 합성하였으며, 각 monomer의 조성이 합성된 열경화성 수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열적 기계적 물성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 tung oil-styrene-divinybenzene copolymer는 단일 Tg를 갖는 homogeneous한 열경화성 고분자를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기계적 물성의 변화를 통해 tung oil 및 styrene은 soft segment로써 합성된 copolymer에 elastic한 성질을 부여하고, divinylbenzene은 hard segment로 작용하여 합성된 copolymer에 brittle한 성질을 부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various investigation of vegetable oil which is extracted from natural resources is being progressed because of its low cost and environmental aspect. However, double bonds in vegetable oil should be substituted to other high reactive functional group due to its low reactivity for synthesi...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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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의 실험을 통해 MA-g-PLA의 상용화 효과에 의해 PLA/PA11 블렌드의 충격강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지만, 여전히 산업적으로 사용되기에는 부족한 충격강도를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본 실험에서는 PLA/PA11 블렌 드에 충격강도가 높으며 상용성을 갖는 관능기를 가진 고무계 상용화제를 충격보강제로 도입하여 PLA/PA11 블렌드와 충격보강제 사이의 상용성 향상 및 충격강도 향상을 목표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즉 지능형 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의 대두가 필수적이고 지능형, 친환경, 경량화에 필요한 요소 기술은 중복성이 적기 때문에 동시에 모든 기능을 만족하는 미래형 자동 차의 개발 경쟁이 가속될 것으로 보인다[1]. 본 논문에서는 복합 성능을 갖는 자동차의 개발에 있어서 친환경, 경량화 플라스틱 부품 소재의 개발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자동차 부품으로서의 고분자 재료를 옥수수에서 기반한 친환경 플라스틱인 PLA를주 재료로 삼고 Castor oil 기반의 플라스틱 PA11과 블렌드를 통한 PLA의 충격강도 보강에 목적을 두고, 이를 위해 PLA 개질 상용화제 (Compatibilizer)를 반응압출 법으로 제조하여 이를 통한 친환경 고분자 얼로이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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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바이오 플라스틱 중 가격 경쟁력을 고려할 때 가장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수지는? 현재 친환경적 특성을 갖는 바이오 플라스틱 중에서 가격 경쟁력을 고려할 때 자동차부품소재, 필름, 섬유, 용기 등 가장 많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 수지는 PLA (Polylactic acid, 폴리 유산) 이다[2,3]. 하지만 PLA는취성 (Brittleness)이 있어서 충격에 약한 문제가 있고 열변형 온도가 낮아 그 자체로는 자동차 부품 소재에 적용 하는데 한계가 있어 왔다.
Tung oil의 특징은? 하지만 vegetable oil 내의 이중결합의 낮은 반응성으로 인해 고분자 합성의 기반 물질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응성이 높은 관능기로 치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Tung oil은 ${\alpha}$-eleostearic acid를 주성분으로 하는데, 이 구조는 3개의 이중결합이 공명구조 형태로 되어있기 때문에 다른 vegetable oil과는 달리 높은 반응성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tung oil을 styrene 및 divinylbenzene 등의 monomer와 양이온 중합을 통해 tung oil의 관능기 치환 과정이 없는 열경화성 수지를 합성하였으며, 각 monomer의 조성이 합성된 열경화성 수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열적 기계적 물성을 측정하였다.
PLA가 취성이 있어 충격에 약한 문제가 있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천염 섬유를 복합화하여 사용하고 있음에도 발생하는 한계점은? 그래서 PLA와 물성이 우수하고 가성비가 있는 고분자와의 블렌딩을 통해 물성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나 아직 차량용 부품으로서 눈에 띄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지 않는 현실이다. 그 해결책으로 천염 섬유를 복합화 하여 자동차 내장재용 부품 소재로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수지 자체의 물성이 개선된 것이 아니며 부품의 충격 물성에도 한계가 있게 된다[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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