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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방안 연구: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현업활용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raining Plan for Strengthening the Ability of Human Resources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Focus on work-site application of arte academy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275 - 283  

한찬희 (동국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초록

이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전문 인력들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내용 또는 연수방법을 현장에서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전문 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의 시사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업활용도를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 현업활용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업활용은 간접적 활용과 직접적 활용으로 구분되는데, 간접적 활용이 직접적 활용보다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는 연수 참여자들이 개인적인 역량강화와 같은 측면에서 효과를 보이지만, 연수에서 학습된 내용들을 직접적으로 현장에서 활용하는데 있어서 다소 미흡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간접적 활용도 연수의 성과이고 역량강화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지만,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수요자 중심의 정책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현장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활용되는 부분이 강화될 필요가 있고, 강화된 전문 인력들의 역량이 현장에 보다 원활히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는 이러한 점을 검토하고 간접적 활용보다는 직접적 활용이 높은 연수를 기획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human resources in culture and arts education use the contents of Arts Academy training program in the field, and to suggest implications and improvements of the training for strengthening the competence of professional manpower. For this purpose, an onlin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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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는 단순히 역량강화에 머무르지 않고 교육이 수요자들에게 얼마나 전달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평가하는 것도 정책 목표 달성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연구에서는 전문인력들이 연수내용을 현장에서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하며, 현업활용 분석을 통해 전문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시사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1) 이러한 부분을 측정하기 위해서 본연구에서는 현업활용의 추상적 부분과 구체적 부분을 구분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업활용도를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 분석하여 향후 연수를 개선할 수 있는 부분들 그리고 현업활용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분석을 위한 자료는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에 참여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연수종료 후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연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해당 연수내용을 현장(현업)에서 어느 정도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조사였다.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참여자는 1,892명이고 온라인 설문 참여자는 616명이다.
  • 이와 같이 구성된 이유는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 평가하기 위해서다.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목적은 연수 참여자들의 역량 향상, 문화예술교육 이해도 제고, 현장의 질 제고 등으로 제시되는데[8], 이러한 목적은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현장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직접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분야 전문인력들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내용을 현장에서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전문인력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의 시사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현업활용도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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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목표는 무엇인가? 즉, 문화예술은 전문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관련 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하고, 학교 현장이나 다양한 사회기반시설에 문화예술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수요자들의 문화적 삶의 질 향상을 제고하는 것이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수요자 중심 정책이라는 점에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문화예술교육은 수요자 중심의 정책이기 때문에 수요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전문인력의 역량강화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전문인력의 역량은 학교 및 다양한 현장에서 수요자들에게 문화예술을 전달하는 매개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문화예술교육은 예술창작자 지원 중심에서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수요자의 지원 비중을 높인 대표적인 정책이다. 문화와 예술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창의적 미래인재 육성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과공부 외에 문화적소양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고, 주관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는 학교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꾸준히 제시해왔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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