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저심도 도로터널에서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와 열방출률이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the Area Ratio between Shaft and Tunnel and Heat Release Rate on the Plug-holing Phenomena in Shallow Underground Tunne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4, 2019년, pp.619 - 625  

홍기배 (한국교통대학교 기계자동차항공공학부 자동차공학전공) ,  나준영 (중앙대학교 기계시스템엔지니어링학과) ,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시스템엔지니어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저심도 터널에서는 온도차에 의한 부력을 이용한 자연배기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는 연기배출을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없다. 그러므로 자연배기시스템에서는 수직환기구에서 연기 배출량이 설계된 연기 배출량보다 적어지는 Plug-holing 현상을 고려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Plug-holing 현상은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형상 위치, 화원의 위치와 발열량 등에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과 자연 환기구의 단면적 비와 화원의 열방출률이 자연배기시스템에서 발생하는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험적으로 분석하였다. 1/20 크기로 축소시킨 실험모델에서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종횡비는 고정시키고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를 달리하여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화원의 열방출율은 0.55 kW, 0.98 kW, 1.67 kW로 고정시켰다. 실험결과, 연기 경계층온도와 수직환기구 내의 온도와의 비교를 통한 Plug-holing 발생을 판단하였고,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가 증가함에 따라서 수직환기구 하부의 유동과 온도분포 특성이 변함을 확인하였다. 터널 화재 시 Plug-holing 현상은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에 영향을 받으며 단면적 비가 클수록 Plug-holing 발생 가능성이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difficult to design because of the plug-holing phenomenon in which the amount of smoke discharged from the vertical vent is smaller than the designed amount of smoke. In this study, the effect of cross-sectional area ratio of tunnel and natural ventilation and heat release rate of fire source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Plug-holing현상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터널과 자연 환기구의 형상적 특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와 열방출률이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화재에서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와 열방출률이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기의 유동 및 Plug-holing 현상 발생 유무는 온도 분포를 기반으로 차량 한 대가 연소되는 3MW이하에 해당하는 열방출률과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종횡비는 고정시키고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터널과 샤프트의 단면적 비와 열방출률이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실험을 진행하였다. Plug-holing현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기 경계층 온도를 계산하기 위한 터널 내부의 횡방향 열전대 트리와 수직환기구 내부에 터널길이 방향 열전대 트리를 설치하였고 이로부터 온도분포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가 증가하면 어떻게 되었는가? 1.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가 증가함에 따라 수직환기구 하부의 유동과 온도분포 특성이 변함을 확인하였고, Plug-holing은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에 영향을 받으며 단면적 비가 클수록 Plug-holing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
Plug-holing 현상이란 무엇인가? 도시 밀집화와 국토 이용 효율성 제고를 위하여 저심도터널의 건축이 증가되고 있으며 자연배기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Plug-holing 현상은 터널에서 자연 배기구로 연기가 배출될 때, 연기층 하단의 신선한 공기가 부력 등에 의해 연기와 함께 배출되어 연기의 배출 유량이 설계 유량보다 감소하게 되는 현상으로써 터널 설계 시에 이를 필수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이 현상을 억제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자연 환기 시스템의 Plug-holing 현상 발생 억제를 위해 고려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형상적 특성은 터널 내 제연시스템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며 선행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자연 환기 시스템의 Plug-holing 현상은 열 방출률의 크기와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형상적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 이에 Plug-holing현상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터널과 자연 환기구의 형상적 특성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과 수직환기구의 단면적 비와 열방출률이 Plug-holing 현상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P. L. Hinkley, "The flow of hot gases along an enclosed shopping mall a tentative theory", Fire Safety Science 807, FIRE research station, UK, pp.5-15. 

  2. D. Spratt, A. Heselden, "Efficient extraction of smoke from a thin layer under a ceiling", Fire Safety Science 1001, Fire Safety Science, FIRE research station, UK, pp.5-11. 

  3. J. Ji, Z.H. Gao, C.G. Fan, W. Zhong, J.H. Sun, "A study of the effect of plug-holing and boundary layer separation on natural ventilation with vertical shaft in urban road Tunnel fi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55, 21-22, pp.6032-6041, 2012. DOI: https://doi.org/10.1016/j.ijheatmasstransfer.2012.06.014 

  4. Morgan J. Hurley, SFPE handbook of fire protection engineering, 3493, Springer, pp429-454, 2015. 

  5. Quintiere, J.G., Principles of Fire Behavior, 437, Delmar, 437, 1998. DOI: https://doi.org/10.1201/9781315369655 

  6. J. Ji, Z.H. Gao, J.H. Sun, "Large Eddy Simulation of stack effect on natural smoke exhausting effect in urban road Tunnel fi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66, pp531-542, 2013. DOI: https://doi.org/10.1016/j.ijheatmasstransfer.2013.07.057 

  7. National Fire Protection Association, "NFPA 92: standard for smoke control systems", USA, 2011. 

  8. Cooper, L.Y., Harkleroad, M., Quintiere, J., Rinkinen, W. "An Experimental Study of Upper Hot layer Stratification in Full-Scale Multiroom Fire Scenarios", J. Heat Transfer, 1982. DOI: https://doi.org/10.1115/1.3245194 

  9. Janssens, M., Tran, H.C., "Data Reduction of Room Tests for Zone Model Validation", J. Fire Sci., 10, 528-555, 1992. DOI: https://doi.org/10.1177/073490419201000604 

  10. S. Zhang, K. He, Y. Yao, M. Peng, H. Yang, J. Wang, X. Cheng, "Investigation on the critical shaft height of plug-holing in the natural ventilated tunnel fire", International Journal of Thermal Sciences, 132, pp517-533, 2018. DOI: https://doi.org/10.1016/j.ijthermalsci.2018.06.018 

  11. J.G. Quintiere, "Scaling applications in fire research." Fire Safety Journal, 15.1, pp3-29, 1989 DOI: https://doi.org/10.1016/0379-7112(89)90045-3 

  12. F. Mei, F. Tang, X. Ling, J. Yu, "Evolution characteristics of fire smoke layer thickness in a mechanical ventilation tunnel with multiple point extraction" Applied Thermal Engineering, 111, pp248-256, 2017. DOI: https://doi.org/10.1016/j.applthermaleng.2016.09.064 

  13. C. G. Fan, J. Ji, Z. H. Gao, J. Y. Han, J. H. Sun, "Experimental study of air entrainment mode with natural ventilation using shafts in road tunnel fires",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56.1-2, pp750-757, 2013. DOI: https://doi.org/10.1016/j.jhazmat.2009.12.019 

  14. A. Hamins, T. Kashiwagi, R.R. Buch, "Characteristics of Pool Fire Burning" Fire Resistance of Industrial Fluids, American Resistance of Industrial Fluids, IN, pp.19-24. DOI: https://doi.org/10.1520/STP16278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