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1, 2019년, pp.81 - 94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수학습에서 CAS를 활용이 갖는 의미와 CAS의 도입으로 야기된 수학 교수 학습 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평가의 방향을 논하였다. 특히, CAS를 도입했을 때 평가 문항의 몇 가지 분류에 대해 고찰하고 대안적 평가 방향을 제시한 후 그것이 갖는 의미를 논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CAS(Computer Algebra System) using i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change of the theory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caused by introduction of CAS. Especially, when CAS was introduced, some categories of assessment ite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AS의 기능은? | CAS(Computer Algebra System)를 사용하면 대수의 핵심인 수, 그래프, 기호, 함수, 벡터 그리고 행렬 등을 조작할 수 있고 방정식, 부등식과 미분방정식 등의 풀이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가진 CAS가 출현하면서 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학습 방법은 변할 수 있는데 학교수학의 영역에서 CAS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분야는 대수 영역이다. | |
중등 대수에서 중요시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 중등 대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사항은 형식(form)과 그 변환, 패턴 찾기와 수치적 관계를 지배하는 규칙 찾기, 문제 해결하기, 물리적 현상 모델링하기, 변수와 함수의 개념, 대수적 구조 등으로 볼 수 있다(Goldenberg, 2003; Kieran & Lee, 1996; Heid, 2003). | |
CAS를 활용함으로써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 CAS를 활용하게 되면 학생은 손으로 각각의 절차를 수행하지 않고 CAS를 활용하여 조작하게 되므로 각각의 절차를 수행하는 데서 올 수 있는 혼란이나 실수를 피할 수 있으며, 중간의 기나긴 대수적 조작을 간편하게 하여 전체적인 과정을 보다 잘 인식하게 된다. 즉, 절차적인 계산의 수행에 집중함으로써 전체적인 과정을 채 보지도 못하는, 이를테면 “나무는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최적화라는 과정을 과정 이해에서 대상 이해로 보다 쉽게 내면화할 수 있게 되며 Schema를 보다 쉽게 확립하도록 돕는다. |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유기종, 이순용, 주홍연, 이창연, 채은숙, 이강숙(2013). 교구 및 공학 도구를 활용한 평가 기반 조성.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6.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부.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남도 교육청(2009).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2010).
김미화 & 손홍찬(2013)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수학과 교과서에서의 공학 도구 활용의 변화 분석, 학교수학, 15(4), 975-994.
Asiala, Mark; Anne Browen; david J. DeVries; Ed Dubinsky; David Mathews & Karen Thomas.(1991). A Framework for Research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In James Kaput; Alan H. Schoenfeld & Ed Dubinsky(Eds),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pp. 1-32). Providence, R. 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Freudenthal, H.(1979). Mathematik als padgogische Aufgabe. Stuttgart: Klertt Stuienbucher.
Goldenberg, E. P.(2003). Algebra and Computer Algebra,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eid, M. Kathleen(1988). Resequencing Skills and Concepts in Applied Calculus Using the Computer as a T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pp.3-25).
Heid, M. Kathleen.(1992). Final Report: Computer-Intensive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 Algebra. Final report for NSF project number MDR 8751499. University Park, Pa.: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Heid, M. Kathleen.(2003). Theories for Thinking about the Use of CAS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eid, M. Kathleen; Charlene Sheets, Mary Ann Matras & James Menasian(1988). Classroom and Computer Lab Interaction in a Computer-Intensive Algebra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Heugl, H; Klinger, W & Lechner, J.(1996). Mathematiknutericht mit computeralgebra-System (Ein didaktisches Lehrerbuch mit Erfahrungen aus dem osterreichischen DERIVE-Projekt). Bonn:Addison-Wesley Publishing Co.
Jones, P. & McCrae, B.(1996). Assessing the impact of graphics calculators on mathematics examinations. In P. Clarkson(Ed.), Technology in Ma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19 th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acational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pp. 306-313). Melbourne: MERGA.
Kilpatrick, Jeremy. & Davis, Robert. B.(1993). Computers and Curriculum Change in Mathematics. In Keitel, C & Ruthven, K.(Eds), Learning from Computer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pp. 203-221), Berlin: Springer-Verlag.
Kokol-Voljc, V.(2000). Exam Questions When Using CAS for School Mathematics Teach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lgebra in Mathematics Education, 7(1), 63-75
Kutzler, Bernhard(2003). CAS as Pedagogical Tool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MacAogain, E.(2000). Assessment in the CAS age:An Irish perspective. Paper presented at th 6 th ACDCA Summer Academy, 2000.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오병승.류희찬(역)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역).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Oosterum, M. A. M. Boers-Van.(1990). Understanding of Variables and Their Uses Acquired by Students in Traditional and Computer-Intensive Algebr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Palmiter, Jeanette R.(1991). Effects of Computer Algebra Systems on Concept and Skill Acquisition in Calculu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pp. 151-156).
Pea, Roy D.(1985) Beyond Amplification: Using the Computer to Reorganize Mental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0(4). (pp. 167-182).
Pea, Roy D.(1987). Cognitive Technologies for Mathematics Education. In Alan Schoenfeld(Eds),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on, H.(2015). Use of Technology in Secondary Mathemaics Education in Korea. In Kim, J., Han, I., Park, M., & Lee, J.(Eds),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World Scientific. New Jersey.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