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AS를 활용한 평가 문항에 대한 고찰
A Study on Mathematics Assessment using CA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2 no.1, 2019년, pp.81 - 94  

손홍찬 (전북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수학습에서 CAS를 활용이 갖는 의미와 CAS의 도입으로 야기된 수학 교수 학습 상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에 따라 변화하게 되는 평가의 방향을 논하였다. 특히, CAS를 도입했을 때 평가 문항의 몇 가지 분류에 대해 고찰하고 대안적 평가 방향을 제시한 후 그것이 갖는 의미를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eaning of CAS(Computer Algebra System) using i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and the change of the theory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caused by introduction of CAS. Especially, when CAS was introduced, some categories of assessment ite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문항의 해결에 있어서 CAS의 활용이 필요한 것인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기능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따른 Kutzler의 분류와 Kokol-Voljc의 분류를 알아보고, 대안적인 새로운 평가 문항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앞 장에서 논한 CAS의 활용이 수학 교수·학습에 미치는 영향, 특히 CAS의 활용이 수학 교수·학습을 실험환경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과, 절차의 간소화로 인한 대상 및 과정 관점의 이동의 용이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문항을 구성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수학 교수학습에서 활용될 수 있는 공학 중 CAS를 활용한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장에서는 수학 교수·학습에서 CAS 활용이 갖는 의의와 수학 교수·학습의 이론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고, Ⅲ, Ⅳ장에서는 CAS를 활용할 수 있는 문항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Ⅱ장에서 논의한 바를 바탕으로 새로운 대안적인 문항을 제시하고 그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
  • 이 장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항들을 예시로 CAS가 도입되었을 때 이들의 문항을 CAS의 활용과 관련하여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기존의 평가 문항과 다른 유형의 문항 유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4) 다항식 P(x)=(x-α)Q(x)+R(R은 상수)에서 P(α)는 무엇이고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4) 두 함수의 그래프에 의해 둘러싸인 부분의 넓이를 구하여라.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AS의 기능은? CAS(Computer Algebra System)를 사용하면 대수의 핵심인 수, 그래프, 기호, 함수, 벡터 그리고 행렬 등을 조작할 수 있고 방정식, 부등식과 미분방정식 등의 풀이가 가능하다. 이와 같이 다양한 기능을 가진 CAS가 출현하면서 학교 수학 교육과정과 학습 방법은 변할 수 있는데 학교수학의 영역에서 CAS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분야는 대수 영역이다.
중등 대수에서 중요시되는 사항은 무엇인가? 중등 대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사항은 형식(form)과 그 변환, 패턴 찾기와 수치적 관계를 지배하는 규칙 찾기, 문제 해결하기, 물리적 현상 모델링하기, 변수와 함수의 개념, 대수적 구조 등으로 볼 수 있다(Goldenberg, 2003; Kieran & Lee, 1996; Heid, 2003).
CAS를 활용함으로써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CAS를 활용하게 되면 학생은 손으로 각각의 절차를 수행하지 않고 CAS를 활용하여 조작하게 되므로 각각의 절차를 수행하는 데서 올 수 있는 혼란이나 실수를 피할 수 있으며, 중간의 기나긴 대수적 조작을 간편하게 하여 전체적인 과정을 보다 잘 인식하게 된다. 즉, 절차적인 계산의 수행에 집중함으로써 전체적인 과정을 채 보지도 못하는, 이를테면 “나무는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최적화라는 과정을 과정 이해에서 대상 이해로 보다 쉽게 내면화할 수 있게 되며 Schema를 보다 쉽게 확립하도록 돕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고상숙, 박만구, 한혜숙, 홍예윤, 유기종, 이순용, 주홍연, 이창연, 채은숙, 이강숙(2013). 교구 및 공학 도구를 활용한 평가 기반 조성. 한국과학창의재단 2013-6. 

  2.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부. 

  3. 교육인적자원부(2007).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07-79호. 교육인적자원부. 

  4.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남도 교육청(2009).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 교육통계 분석 자료집 (2010). 

  5. 김미화 & 손홍찬(2013)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 수학과 교과서에서의 공학 도구 활용의 변화 분석, 학교수학, 15(4), 975-994. 

  6. Asiala, Mark; Anne Browen; david J. DeVries; Ed Dubinsky; David Mathews & Karen Thomas.(1991). A Framework for Research and Curriculum Development in Undergraduate Mathematics Education. In James Kaput; Alan H. Schoenfeld & Ed Dubinsky(Eds), Research in Collegiate Mathematics Education(pp. 1-32). Providence, R. I.: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7. Freudenthal, H.(1979). Mathematik als padgogische Aufgabe. Stuttgart: Klertt Stuienbucher. 

  8. Goldenberg, E. P.(2003). Algebra and Computer Algebra,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9. Heid, M. Kathleen(1988). Resequencing Skills and Concepts in Applied Calculus Using the Computer as a Tool.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9(pp.3-25). 

  10. Heid, M. Kathleen.(1992). Final Report: Computer-Intensive Curriculum for Secondary School Algebra. Final report for NSF project number MDR 8751499. University Park, Pa.: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Department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 Heid, M. Kathleen.(2003). Theories for Thinking about the Use of CAS in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2. Heid, M. Kathleen; Charlene Sheets, Mary Ann Matras & James Menasian(1988). Classroom and Computer Lab Interaction in a Computer-Intensive Algebra Curriculum.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13. Heugl, H; Klinger, W & Lechner, J.(1996). Mathematiknutericht mit computeralgebra-System (Ein didaktisches Lehrerbuch mit Erfahrungen aus dem osterreichischen DERIVE-Projekt). Bonn:Addison-Wesley Publishing Co. 

  14. Jones, P. & McCrae, B.(1996). Assessing the impact of graphics calculators on mathematics examinations. In P. Clarkson(Ed.), Technology in Mahemat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19 th Annual Conference of the Mathematics Eduacational Research Group of Australasia(pp. 306-313). Melbourne: MERGA. 

  15. Kilpatrick, Jeremy. & Davis, Robert. B.(1993). Computers and Curriculum Change in Mathematics. In Keitel, C & Ruthven, K.(Eds), Learning from Computer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pp. 203-221), Berlin: Springer-Verlag. 

  16. Kokol-Voljc, V.(2000). Exam Questions When Using CAS for School Mathematics Teach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Algebra in Mathematics Education, 7(1), 63-75 

  17. Kutzler, Bernhard(2003). CAS as Pedagogical Tools for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n Fey. J,T. , Couco A., Kieran C, McMullin, L. and Zbiek, R. M.(Eds), Computer Algebra Systems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Education(pp. 73-88).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8. MacAogain, E.(2000). Assessment in the CAS age:An Irish perspective. Paper presented at th 6 th ACDCA Summer Academy, 2000. 

  19.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구광조.오병승.류희찬(역)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20.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류희찬.조완영.이경화.나귀수.김남균.방정숙(역).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서울: 경문사. 

  21. Oosterum, M. A. M. Boers-Van.(1990). Understanding of Variables and Their Uses Acquired by Students in Traditional and Computer-Intensive Algebra.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ryland. 

  22. Palmiter, Jeanette R.(1991). Effects of Computer Algebra Systems on Concept and Skill Acquisition in Calculu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pp. 151-156). 

  23. Pea, Roy D.(1985) Beyond Amplification: Using the Computer to Reorganize Mental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0(4). (pp. 167-182). 

  24. Pea, Roy D.(1987). Cognitive Technologies for Mathematics Education. In Alan Schoenfeld(Eds),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5. Son, H.(2015). Use of Technology in Secondary Mathemaics Education in Korea. In Kim, J., Han, I., Park, M., & Lee, J.(Eds),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World Scientific. New Jerse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