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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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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수중에서 광과광센서를 이용하여 AUV의 도킹스테이션에의 도킹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 LED를 유도광원으로 사용하는 도킹스테이션과렌즈, 광 변위센서, 신호처리기, 연산처리기로 구성된 센서시스템 무인잠수정에 장착한 무인잠수정의 종단유도장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LED 복사광을 이용해 정밀한 상대각도 측정 정밀도를 얻을 수 있도록 집광렌즈 및 광센서 시스템의 원리해석과 이를 검증하기 위해 집광렌즈와 광센서 시스템을 직접 제작하고 기초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제작한 광학센서를 이용한 AUV와 도킹시스템을 제작하고 수조에서 기본적인 도킹시험을 수행하여 새로운 도킹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new study was performed on the docking of AUV to docking station using light and light sensor system under the water. For this, a guiding system for AUV loading sensor system composed of lense, light sensor, signal processor, and processor and docking system with LED are proposed. A...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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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보다 구체적으로는 LED를 유도광원으로 사용하는 도킹스테이션과 렌즈, 광 변위센서, 신호처리기, 연산처리기로 구성된 센서 시스템을 무인잠수정에 장착한 무인잠수정의 종단유도장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광학센서를 이용한 AUV와 도킹시스템을 제작하고 도킹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개발한 시스템을 수조에서 도킹시험을 수행하여 새로운 도킹 방법으로의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렌즈의 굴절을 이용해 광원 점의 상대각도를 추정하는 기본 목표 외에 수중에서는 광 감쇠와 산란에 의해 최종적으로 수신기에 도달하는 광신호의 강도가 적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입사하는 광을 포토센서로 집광함으로 신호 대 잡음비 (S/N)를 향상시키는 부가 목표가 있다. 렌즈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수중에서 광과 광센서를 이용하여 AUV의 도킹스테이션에의 도킹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LED를 유도광원으로 사용하는 도킹스테이션과 렌즈, 광 변위센서, 신호처리기, 연산처리기로 구성된 센서 시스템을 무인잠수정에 장착한 무인잠수정의 종단유도장치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수중 전파속도가 음파보다 훨씬 빠른 LED (light emitting diode) 복사광을 이용해 정밀한 상대각도 측정 정밀도를 얻을 수 있고 데이터 갱신속도 또한 1초에 10번 이상 빠른 도킹유도 센서 시스템을 개발, 무인잠수정 도킹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4]-[6].

가설 설정

  • 앞서 설치한 광원을 스테이션의 유도등으로 가정하였고, 수조의 수심은 1 m로 광원을 수면보다 높게 설치하였다. AUV는광센서 모듈에서 검출된 빛의 세기를 입력으로 사용하여 수면에서 광원과의 상대각도를 구하고 방향타를 사용해 광원에 유도되는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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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잠수정의 수중 도킹이란? 무인잠수정의 수중 도킹은 충전과 통신을 위하여 무인잠수정을 수면으로 부상시키지 않고 수중에 설치된 스테이션으로 유도하여 결합시키는 것을 말한다. 무인잠수정이 도킹 스테이션까지 안전하고 신속하게 도킹하기 위해서는 무인잠수정이 도킹스테이션에 대한 본선의 방향 각도를 정확하고 빠르게 측정하여 도킹스테이션을 향해 접근하면서 정확히 안착될 수 있도록 자세제어를 하는 것이 요구된다.
USBL의 특징은 무엇인가? USBL을 이용한 시스템의 경우 수중에서 신호감쇠가 적어광역추적이 가능하지만 해수의 온도 변화와 분포에 영향을 받게 되고 수면에서 발생하는 잡음에 민감하며 음파의 반사와 굴절에 의한 다중경로 진행파의 간섭이 존재하므로 도킹을 위한 근거리 정밀 추적에 어려움이 있다.
해양조사 시 AUV는 전력공급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는 것은? 해양조사 시AUV는 데이터의 송수신과 장시간 운용을 위한 전력공급에서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AUV의 운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충전장치를 설치한 해저 구조물이나 다른 무인잠수정과에의 도킹으로 이를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이용하면 AUV를인양할 필요가 없어 장기적으로 자동 운용이 가능하여 비용과 시간에 있어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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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Kaushal and G. Kaddoum, "Underwater optical wireless communication," in Proceedings of SPIE -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IEEE Access, New Jersey: NJ, Vol 4, pp.1518-1547, 2016. 

  2. K. R. Son, "Performance analysis of the visible light communication in seawater channel,"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5, pp.527-532. 2013. 

  3. W. J. Cox, Simulation modeling and design of underwater optical communication systems, Ph. D. dissert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NC, 2012. 

  4. N. E. Farr, J. D. Ware, C. T. Pontbriand, and M. A. Tivey, "Demonstration of wireless data harvesting from a subsea node using a ship of opportunity," in Proceeding of the 2013 Oceans-San Diego, IEEE, San Diego: CA, pp.1-5, 2013. 

  5. S. Arnon, "Underwater optical wireless communication network", in Proceeding of SPIE-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Vol. 49, No. 1, Bellingham: WA, pp.1-6, 2010. 

  6. D. Anguita, D. Brizzolara and G. Parodi, "Optical wireless communication for underwater wireless sensor networks: hardware modules and circuits design and implementation", in Proceeding of OCEANS 2010 MTS/IEEE SEATTLE, Seattle: WA, pp.1-8,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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