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EB의 V2V 안전성 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2V Safety Evaluation Method of AEB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1, 2019년, pp.7 - 16  

권병헌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trying to reduce damage from automobile accident in many countries. In many automobile companies, there have been active study on development of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for commercialization, in order to reduce damage from automobile accident. ADAS is the system providing...

주제어

표/그림 (3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현재까지 AEB의 유럽 평가 기준과 국내 도로 환경을 동시에 고려한 안전성 평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럽 신차평가제도(Euro NCAP)에서 제시한 V2V의 AEB 안전성 평가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유럽의 차량 안전 시스템 평가(ASSESS) 에서 분류한 교통사고 유형과 국내 도로 환경을 고려하여 AEB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를 추가로 제안한다. 또한 이전 연구에서 제시한 AEB 이론 평가 수식을 활용한 이론 계산값과 실차 시험을 통해 얻은 실측값을 비교하여 제안 시나리오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럽 신차평가제도(Euro NCAP)에서 제시한 V2V의 AEB 안전성 평가에 대한 내용을 분석하고, 유럽의 차량 안전 시스템 평가(ASSESS) 에서 분류한 교통사고 유형과 국내 도로 환경을 고려하여 AEB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를 추가로 제안한다. 또한 이전 연구에서 제시한 AEB 이론 평가 수식을 활용한 이론 계산값과 실차 시험을 통해 얻은 실측값을 비교하여 제안 시나리오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AEB 안전성 평가 시험에 대한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이론값과 실측값을 통해 오차율을 확인하였다. 실차 시험의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실험에서 예측한 오차율의 발생 원인은? 오차율의 발생 원인은 위치 측정을 위해 사용된 GPS 에서 발생한 차량 더미와 SV간의 상대거리 측정 오차와 특정 속도 대(30km/h)에서 LV를 뒤따르던 SV가 AEB를 동작하게 되면 정차 후 재출발, 완전 제동으로 동작되는 부분에서 측정 오차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다.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ADAS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 적응순항제어(ACC), 차선유지보조장치(LKAS) 등이 있으며, AEB는 주행 중전방 차량 등을 인식하고, 동작하여 교통사고 발생률을 감소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2,3)
본 시험에서 분류된 7가지 교통사고 유형은? ASSESS에서는 실사고 DB를 통해 사상자가 발생할 상황을 기준으로 분류하고 있다. 분류된 7가지 교통사고 유형은 Type 1a(차량 단독 사고), Type 1b(다중 차량 사고), Type 2&3(회전 또는 교차로에서의 사고), Type 4(보행자와의 사고), Type 5(정차된 차량과의 사고), Type 6(종방향 사고), Type 7(기타)이다. (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