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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25 - 32
김봉주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권병헌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vehicles, the physical and human losses caused by traffic accidents have become serious social problems. In the global trend, there have been active studies conducted on improving safety level of automobile in order to reduce the number of automobile acc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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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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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B의 특징은? | 그중 AEB는 운전자에만 의존하던 차량의 제동을 차량에 장착된 센서(sensor)를 통해 인식된 장애물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판단하여 위급한 상황에 운전자 개입 없이 긴급 제동한다. AEB는 크게 차량대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대보행자(V2P, Vehicle To Pedestrian) 등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 |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런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이다. 따라서 차와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이 개발되었으며, 핵심요소기술은 적응순항제어시스템, 차선유지시스템, 자동긴급제동장치(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충돌경고시스템 등이 있다. | |
AEB의 안전성 및 기능 평가결과에 대해 차후 어떤 시험이 더 필요한가?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에 대한 AEB의 이론적 수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AEB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교 검증하였다. 향후 야간과 기상악조건 등의 AEB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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