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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AEB 시험평가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Method of AEB Pedestrian Test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0 no.4, 2018년, pp.25 - 32  

김봉주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권병헌 (계명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vehicles, the physical and human losses caused by traffic accidents have become serious social problems. In the global trend, there have been active studies conducted on improving safety level of automobile in order to reduce the number of automobile acci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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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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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보행자와 차간의 AEB 동작 후 상대 잔여거리에 대한 AEB의 시험평가 방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태로, 본 연구에서 보행자 AEB 시험평가 방법의 국제 표준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과 국내환경에 맞는 시험평가방법을 정립하기 위해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선행연구(13)에서 진행한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이론적 모델을 검증한다. 또한 보행자 AEB가 장착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도로의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에서 진행한 거리에 대한 함수로 목표치를 설정하여 그에 따른 이론적 모델을 검증한다. 또한 보행자 AEB가 장착된 차량을 이용하여 제안한 시나리오 별 이론적 평가 기준에 대해 실도로의 실차시험을 통해 검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보행자에 대한 AEB의 안전성 및 기능 평가를 위한 시험 시나리오를 구성, 제안하고 이전 연구에서 제안한 이론식을 활용하여 보행자와 차간의 AEB 동작 후 잔여거리를 구한 뒤 실차시험 결과값과 비교하여 경향성 예측 가능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론값과 실차시험값은 1% 미만 오차율로 검증되어 신뢰성을 높았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에 대한 AEB의 이론적 수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AEB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교 검증하였다. 향후 야간과 기상악조건 등의 AEB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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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EB의 특징은? 그중 AEB는 운전자에만 의존하던 차량의 제동을 차량에 장착된 센서(sensor)를 통해 인식된 장애물과의 상대거리 및 상대속도를 판단하여 위급한 상황에 운전자 개입 없이 긴급 제동한다. AEB는 크게 차량대차량(V2V, Vehicle To Vehicle) 차량대보행자(V2P, Vehicle To Pedestrian) 등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런 교통사고의 대부분은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이다. 따라서 차와 보행자의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이 개발되었으며, 핵심요소기술은 적응순항제어시스템, 차선유지시스템, 자동긴급제동장치(AEB, Autonomous Emergency Braking), 충돌경고시스템 등이 있다.
AEB의 안전성 및 기능 평가결과에 대해 차후 어떤 시험이 더 필요한가?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에 대한 AEB의 이론적 수식을 검증하기 위하여, AEB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비교 검증하였다. 향후 야간과 기상악조건 등의 AEB 시험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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