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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계작전을 위한 공중급유기 적정 대수 산정 연구
A Study on the Optimal Number of Air Tanker for Patrol Operation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8 no.1, 2019년, pp.57 - 65  

박세훈 ,  정의창 (공군교육사령부) ,  정제훈 (공군사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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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급유기는 앞으로 공군 작전의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공중급유기의 도입으로 전투기의 항속 거리 및 항속 시간이 증가되어 작전 가능 시간이 향상될 것이라 기대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중급유기를 도입하는데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기 때문에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지만 아직은 그러한 논의가 부족한 것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BM(Agent Based Modeling) 기법을 활용하여 초계작전 시 공중급유기의 적정 대수를 산정하고자 하였다.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때 실제 대한민국 공군에서 운용하고 있는 항공기의 제원을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의 신뢰성을 높였다. 적정 대수를 산정하기 위한 최적화 툴로써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뮬레이션 툴에 내장되어 있는 OptQuest를 사용하였고 적정 대수 산정결과는 4대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refueling is expected to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air force operations. This follows from the introduction of air refueling aircraft, which should to increase operational time by increasing the range and duration of fighter jets. Despite the effectiveness of the air refueling air crafts, t...

주제어

표/그림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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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중급유기의 적정 대수를 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현하기 위하여 항공기 제원, SFC(비 연료 소모율), 작전경로 및 기지 좌표 등의 자료들을 입력하였다. 하지만 실제 환경과 완전히 동일하게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것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가정 사항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공중급유기의 적정 대수를 산정하기 위한 성과지표로써 전투기 연료소모의 최소화를 설정하였다. 전투기 이․착륙 시에는 많은 연료가 소모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각 항공기는 최대 추력의 70%만큼만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A330-MRTT과 F-16 의 추력을 각각 약 50,400lb, 약 10,269lb으로 설정하였다. 전투기의 경우 이륙 시 더 큰 추력이 필요한데, 이륙 시 After Burner를 사용한 최대 추력인 23,830lb의 70%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약 16,681lb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각 항공기는 최대 추력의 70%만큼만 사용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이에 따라 A330-MRTT과 F-16 의 추력을 각각 약 50,400lb, 약 10,269lb으로 설정하였다. 전투기의 경우 이륙 시 더 큰 추력이 필요한데, 이륙 시 After Burner를 사용한 최대 추력인 23,830lb의 70%를 사용한다고 가정하여, 약 16,681lb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각 항공기의 SFC 단위를 lb에서 kg으로 환산(1lb = 0.
  • 하지만 실제 환경과 완전히 동일하게 시뮬레이션을 구현하는 것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가정 사항을 설정하였다. 첫 번째로 전투기의 작전을 초계작전으로만 한정하였다. 초계작전이란 일정한 선회 경로를 따라 상공에서 선회하여 적국이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 혹은 공격 조짐이 있는지를 감시하는 작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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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BM이란 사용자가 각각의 행위자에 특성, 행동 등을 부여하고 이 객체들이 특정상황 아래에서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인데 여기서 행위자란? ABM이란 사용자가 각각의 행위자(agent)에 특성, 행동 등을 부여하고 이 객체들이 특정상황 아래에서 스스로 움직이게 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이다. 행위자란 모델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Bonabeau, 2002). ABM은 행위자와 행위자끼리 또는 행위자와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이 만들어 내는 현상들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특정 사회 현상이 발생한 결과와 과정을 모두 이해할 수 있다(Macal and North, 2005).
공중급유기의 효과로 기대되는 것은? 한국 공군은 공중급유기 4대를 도입하기로 결정하였고, 2018년 11월 12일 공중급유기 1호기를 인수하였으며 같은 해 12월부터 실전에 배치하였다. 공중급유기는 전투기의 항속거리와 항속시간을 늘려주어 작전시간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공군이 공중급유기 도입에 투자 한 금액은 약 1조원으로 매우 크기 때문에 불필요한 재원의 낭비를 없애기 위해 적정 대수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공중급유기의 적정 대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채택한 것은? 본 연구는 공중급유기의 적정 대수를 산정하기 위하여 ABM(Agent Based Modeling) 기법을 채택하였으며, ABM은 각각의 에이전트에 연구자가 모의 논리를 부여하여 활용하는 시뮬레이션 방법론이다.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에는 ABM 모델링 툴인 AnyLogic PLE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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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onabequ, E. (2002). Agent-Based Modeling : Methods and Techniques for Simulating Human System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 99, Suppl 3, 7280-7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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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Ilanchinski, A. (2004). Artificial War : Multiagent-Based Simulation of Combat, World Scientific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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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Son, Y. S. (2012). A Model to Evaluate the Aircraft Requirement with Discrete-Time Absorbing Markov Chain, Diss, Korea National Defense University. 

  23. Song, C. H. (2004). A Study on the Optimal Allocation of Aircrafts to Closed Air Support By Goal Programming, Diss, Korea National Defense University. 

  24. Yoo, G. B. (2008). History of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in 50years, Orbis Sapientiae, 5, 156-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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