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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전시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Aircraft Spare Engine and Module Inventory Level on Wartime Operational Availability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1 no.2, 2014년, pp.33 - 48  

김진호 (대한민국 공군) ,  이상진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  정성태 (국방대학교 국방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maintain on operational availability of aircraft during wartime. The KF-16 fighter, the backbone of the ROKAF (Republic Of Korea Air Force), has a single engine. Therefore, the engine has a critical influence on operational availabil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o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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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현재 예비엔진과 모듈의 재고수준은 평시 운영을 만족하는 양으로서 정비소요가 급증하는 전시 운용가용도는 급격히 저하된다. 따라서 전시에 목표 운용가용도를 만족하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수리부속을 얼마만큼을 확보해야 하는가를 본 연구는 제시할 수 있다. 둘째, 엔진과 모듈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메타모델을 제시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할 품목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전시 급증하는 정비소요를 고려한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예비엔진과 모듈이 전시 목표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메타모델 개발을 위해서 2k 인자 설계법과 NOLH(Nearly Orthogonal Latin Hypercube) 설계법을 비교하여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모형과 분석적 모형이 갖는 장점을 채택, 빠른 시간에 적정재고수준을 산출할 수 있는 메타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학술적 의의는 첫째, NOLH 실험설계법 적용으로 효율적 이고 정확한 메타모델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목표 운용가용도를 유지하기 위한 적정재고수준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전시 정비소요를 분석하여 시뮬레이션 모형에 반영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전시 목표 운용가용도를 고려한 예비엔진 및 모듈의 적정재고수준을 산정하는 것이므로 비행소티가 급격히 증가하는 전쟁 초기 60일의 결과가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쟁기간을 60일, 준비기간을 400일, 반복횟수를 200회로 설정하고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다.
  • 본 연구의 실무적 의의는 현재 군이 전시를 대비하여 예비엔진과 모듈을 확보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현재 예비엔진과 모듈의 재고수준은 평시 운영을 만족하는 양으로서 정비소요가 급증하는 전시 운용가용도는 급격히 저하된다.
  • 유효성이 입증된 메타모델을 바탕으로 적정재고수준은 선형계획모형으로 결정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주된 관심사는 전시 목표 운용가용도를 충족하기 위해 예비엔진 및 모듈을 현 재고수준에서 추가로 얼마나 더 확보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며, 이때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적정재고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선형계획모형은 다음과 같다.
  • 둘째,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불확실성을 반영하지 못했다. 전시의 경우 수많은 불확실성이 있어 많은 가정사항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사항을 다수 반영하기에는 제한이 되어 본 연구는 증가하는 비행소티를 만족하기 위해서 현 재고에서 어느 품목을 얼마나 더 구매해야하는가에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전시 발생가능한 다양한 상황(예 : 창 및 기지 긴급수리대 체제)과 실제 훈련데이터를 모형에 반영한다면 좀 더 전시에 가까운 모형을 형성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가정은 METRIC 기반 분석적 모형의 가정을 일부 완화하였다. METRIC 모형에서는 수리부속의 수요율은 일정하다는 가정을 필요로 하나 본 연구는 급증하는 전시수요를 고려할 수 있어 수리부속의 수요가 일정하다는 가정을 완화하였다. 하지만 창과 기지의 수리능력의 제한, 고장품의 폐기, 수리부속의 유용금지 등과 같은 METRIC 모형의 기본가정은 여전히 모형의 실행을 위해서는 필요하다.
  • 넷째, 목표 운용가용도는 다른 구성품의 정비소요는 고려하지 않고 엔진의 정비소요만을 고려하므로 실제보다 높은 95% 이상으로 설정한다[3]. 다섯째, 항공기 엔진 및 모듈의 창정비는 전시에도 동일하게 수행되기 때문에 전시 엔진 및 모듈의 정비절차는 평시와 차이가 없다고 가정한다. 여섯째, 운용가용도는 전시에 발생되는 항공기 손실에 따라 변화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시 정비소요에 따른 운용가용도 변화를 살펴보고 예비엔진과 모듈의 적정재고수준을 산정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전시 항공기 손실은 고려하지 않는다.
  • 전시 수리부속 운영소요량이 전시 비행소티수와 평시 정비발생 빈도에 따라 결정되는 것처럼 전시 엔진정비소요는 평시 엔진정비횟수와 전시 소티증가계수를 통해 산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시 정비소요량에 창정비 소요량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전시 창정비소요량을 따로 고려하지 않았다. 평시 정비소요량을 일일 엔진정비횟수로 표현하고 전시 단계별 일일 비행소티와 단계별 일수 대신 전시 일일 평균 소티증가계수를 적용하였다.
  • 하지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항공기 엔진과 모듈의 적정 재고수준을 결정하는 메타모델의 각 독립변수들은 선형모형을 가정하여 각 변수 간 교호작용은 고려하지 않았다. 항공기 부품의 경우 신뢰도가 매우 높은 부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각 부품의 고장은 독립적으로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나, 기계류 고장의 상호작용에 의한 고장은 현실상 완전히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차후 연구에서 이러한 사항을 보완한다면 보다 정확한 모형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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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의 특징은 무엇인가? 항공력은 전쟁 승패에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이며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은 단발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기 특성상 엔진이 항공기 전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공군은 엔진 결함발생과 계획정비에 따른 항공기 불가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항공기 장착엔진 이외의 추가 예비 엔진 및 모듈을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전시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KF- 16항공기의 F100-PW-229 엔진을 대상으로 하였다. 항공기 운용가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통에는 기체, 항전, 전기, 무장 등 엔진 외에 다른 계통에 의한 불 가동도 많으나, 엔진이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기 때문이다[1]. 연구의 목적에 집중하고 모형의 간결성을 위해 시뮬레이션 모형에서 다음 사항을 가정하였다.
항공력은 어떠한 요인인가? 항공력은 전쟁 승패에 핵심적인 요인 중 하나이며 전시 항공기 운용가용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 한국 공군의 주력전투기인 KF-16은 단발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공기 특성상 엔진이 항공기 전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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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공군본부, 전시 항공기 수리부속 소요산정 연구, 공군본부, 2006. 

  2. 공군본부, 항공기 기관관리(공군교범 4-3-2), 공군본부, 2011. 

  3. 이상진, 배주근, 김민규, "항공기 예비엔진 및 모듈 재고수준이 운용가용도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38권, 제3호(2010), pp.334-335. 

  4. 이 영, 문성암, 석순복, "복원적 공급사슬 디자인 : 육군공급사슬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SCM학회지, 제13권, 제1호(2013), pp.94-95. 

  5. 이춘섭, 우제웅, 항공기 예비기관/모듈 적정소요산출공식 정립, 한국국방연구원, 1999. 

  6. 정일한, 윤원영, "가용도 제약하에 MIME 시스템에서 유전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리부속 최적화", 품질경영학회지, 제36권, 제2호(2008), pp.9-19. 

  7. Cioppa, T.M., Efficient Nearly Orthogonal and Space-Filling Experimental Designs for High- Dimensional Complex Models, Naval Postgraduate School, Monterey, 2002. 

  8. Glove, F., M. Laguna, and M. Mari, "Fundamentals of Scatter Search and Path Relinking," Control and Cybernetics, Vol.39, No. 3(2000), pp.653-654. 

  9. Kelton, W.D., P.S. Randall, and T.S. David, Simulation with Arena, 4th Edition, McGraw- Hill, New York, 2007. 

  10. Kochel, P. and U. Nielander, "Simulation-based optimisation of multi-echelon inventory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93(2005), pp.505-513. 

  11. O'Malley, T., "The Aircraft Availability Model : Conceptual Framework and Mathematics," Technical Report AF20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3. 

  12. Pratt and Whitney Co., IPE Engine Model Specification, P&W CP11350A, SCN No. 21, 1995. 

  13. Qizhi, H. and H. Bin, "Simulation Model of Multi-Echelon Closed Supply Chain for Spare Parts," Intelligent Systems and Applications,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IEEE, 2011. 

  14. Sanchez, S.M., "Better than a Petaflop : The Power of Efficient Experimental Design," CA : Naval Postgraduate School, Winter Simulation Conference(2008), p.78. 

  15. Sherbrooke, C.C., Optimal Inventory Modeling of Systems, Massachusetts :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4. 

  16. Slay, F.M., "VARI-METRIC : An approach to modeling multi-echelon resupply when the demand process is Poisson with a Gamma prior," Technical Report AF301-3,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80. 

  17. Slay, F.M. et al., "Optimizing Spares Support : The Aircraft Sustainability Model," Technical Report AF501MR,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Washington, D.C., 1996. 

  18. Slay, F.M., C.C. Sherbrooke, and D.K. Peterson, "Predicting Wartime Demand for Aircraft Spares," Air Force Journal of Logistics, Vol.XX, No.2(1996), pp.16-22. 

  19. Steans III, D.E., Logistics Simulations Meta model For F404-GE-400 Engine Maintenance, Monterey : Naval Postgraduate School, 1998. 

  20. Tao, N. and S. Wen, "Simulation of a closed loop multi-echelon repairable inventory system," Management Science and Enginee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EE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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