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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서 운용될 전투기의 환경시험 테일러링 기법 연구
Environmental Test Tailoring for Fighter Aircraft Intended for Operating in Korean Peninsula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5, 2019년, pp.344 - 357  

박정민 (Specialized Graduate School for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이재원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명노신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운용상 고장은 제조 시 아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발생할 수 있으며, 설계 절차에서 고려하지 못했던 환경적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 따라서 환경시험은 이러한 고장의 원인을 판단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환경시험은 군수품이 운용 시 환경적 스트레스로부터 충분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MIL-STD-810G Change 1기반의 환경시험법과 시험수준을 대한민국에서 운용될 전투기 개발에 맞게 테일러링하여 적용한다. 전투기의 각기 다른 파트는 각각 다른 환경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노출되는 환경이 다른 구성품, 또는 LRUs (Line Replaceable Units) 별로 환경시험을 진행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환경에 노출되는 LRU 수준에서 시험법 적용여부 및 시험수준의 테일러링 기법을 도출하였으며, 자연, 유도 환경을 나누어 기술하였다. 대한민국에서 운용하는 전투기를 가정하였으므로 한반도의 환경에 맞는 시험법과 시험 수준에 대한 테일러링이 필수적이다. 한 시험법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절차와 시험 수준에 대한 테일러링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여러 가지의 시험법을 수행할 때 시험순서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환경시험 설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므로 시험순서 결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perational failures may occur even though there had been no signs of defect during the manufacturing process, which may be caused due to exposure to environmental stress which had not been addressed properly during the design process. It is thus necessary to perform environmental testing to determ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시험 테일러링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환경시험 테일러링의 가장 큰 목적은 과대 또는 과소 설계 및 시험을 방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군수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수명주기를 모델링하고, 그 수명주기 동안 군수품이 겪을 환경요소 및 수준을 설정하여 성능 저하나 고장이 없도록 설계 및 시험 기준을 설립하여야 한다[1].
대한민국 운용 전투기의 예상 운용 범위에서 적절한 온도를 설정하여 환경시험 시 적용할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또한 MIL-STD- 810G Change 1에서 군수품의 사용주기 전반에 걸쳐 테일러링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3]. MIL-STD-810A, B, C 등 초기의 MIL-STD810은 각 시험법의 ‘Cookbook' 형태로 엔지니어들은 매뉴얼 그대로의 시험법을 따라야 했으나, MIL-STD810D부터는 시험 품목이 수명기간 내에 겪을 수 있는 환경에 따라 시험 방법과 수준을 지정할 수 있게 개정되었다. 예를 들어, MIL-STD-810C의 Temperature Shock 시험법을 참고하면, 시험 온도인 T1(t=1), T2 (t=2)가 각각 –57°C와 71°C로 정해져 있는 반면, MIL-STD-810F에서는 엔지니어들이 직접 적합한 T1 과 T2의 온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다.
MIL-STD-810은 무엇인가? 미 국방부(DoD), NATO, RTCA, IEC 등 여러 기관에서 환경시험 표준서를 제정하였으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표준서는 미 국방부에서 제정한 MILSTD-810G이다[2]. MIL-STD-810은 1962년 18 종류의 환경시험 표준으로 시작하여 현재 2010년 가장 최신 개정판인 MIL-STD-810G Change 1이 2014년에 출판되어 29 종류의 환경시험을 포함하고 있다. 1983년 MIL-STD-810C에서 MIL-STD-810D로 개정되는 과정 에서 '테일러링(Tailoring)'이라는 개념이 최초로 적극 권장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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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Baek, S. H., Kim J. K., and Kang, T. Y.,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 of the tailoring based on MIL-STD-810G,"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nference, 2017, pp.24-24. 

  2. Kim Y. R., Hong, Y. W., and Kim, D. G., "MIL-STD-810 tailoring for Korean peninsula and periphery climate,"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ol. 18, No. 2, 2018, pp.95-103. 

  3. Department of Defense, MIL-STD-810G w/Change 1,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2014. 

  4. Moon, J. Y., Kim, D. G., Sung, I. C., and Hong, Y. W., "A study on the temperature guidelines for weapon system test and evaluation in the Korean peninsul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ume 27, Issue 6, 2016, pp.1593-1600. 

  5. Kim, I. S., and Kang, C. W., "A temperature analysis study of Korea and its neighbor regions for temperature spec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ce and Technology, Volume 18, Issue 1, 2015, pp.55-65. 

  6. Department of Defense, MIL-HDBK-310, "Global Climatic Data For Developing Military Products," 1997. 

  7. Aviation Accidents and Incidents, http://aviati onaccidents1.blogspot.com. 

  8. Jung, D. S., Kim. C. J., and Han, Y. J., "Study on the temperature shock test MIL-STD-810 with amendments compare,"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nference, 2016, pp.2219-2221. 

  9. Lee, J. H., and Choi, B. O., "Research on fungus test through a comparison of the MILSTD-810G w/change1 amendment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nference, 2016, pp.1379-1380. 

  10. Park, J. U., Lim, Y. H., Kyung, S. Y., An, C. H., Lee, S. P., Jeong, S. H., and Ju, Y. S., "Effects of ambient particulate matter (pm10) on peak expiratory flow and respiratory symptoms in subjects with bronchial asthma during yellow sand period," Tuberculosis and Respiratory Disease, Vol. 55, No. 6, 2003, pp.570-578. 

  11. Choi, Y. H., and Yang, W. S., "The conceptual design of the water spray system for icing/ freezing rain tests,"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Spring Conference Spring Conference, April, 2016, pp.845-848. 

  12. F-35 During Freezing Rain Tests, https://www.f35.com. 

  13. Park, C. K., and Byun, H. R., "Three cases with the multiple occurrences of freezing rain in one day in Korea," Atmosphere, Vol. 25, No. 1, 2015, pp.31-49. 

  14. Lee, J. H., and Kim, D. S., "Explosive atmosphere test on the MIL-STD-810G w/Change 1 and experimental study for the verification of flame-proof,"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Conference, 2016, pp.1483-1487. 

  15. Han, J. S., Hong, Y. D., Ahn, J. Y., Chung, I. R., Shin, A. Y., Lim, B. K., Noh, S. A., Son, J. S., and Park, J. H., "Acid deposition monitoring and impact assessment (V)," Internal Report,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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