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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전장품의 환경시험순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 Environmental Test Sequence for Electrical Units on Aircraft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4 no.2, 2014년, pp.114 - 121  

양정호 (경기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용수 (경기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nvironmental test has been performed in order to improve the lifetime and reliability of the electrical units on aircraft. However, faults occurring in the field of aircraft have been difficult to predict and prevent, and new concepts for reliability testing are desired. Therefore, a composit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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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습도 시험은 온난 고습도 대기의 영향에 대한 기기의 저항성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곰팡이 시험은 기기가 어느 정도까지 곰팡이를 발생시 키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염무 시험은 염분을 포함한 대기의 영향에 대한 기기의 저항성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 위의 연구 모두 개별적인 환경시험을 수행 후 비교 및 평가하였고, 복합적인 고장을 재현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 서는 다양한 고장을 재현할 수 있는 복합 환경시험순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환경시험에 순서를 정하여 가지(leg)를 나누고 복합적으로 시험을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고장을 재현할 수 있도록 하며 항공무기체계의 구조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하였다.
  • 염무 시험은 염분을 포함한 대기의 영향에 대한 기기의 저항성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먼지 시험은 기기가 건조 먼지를 수반한 대기의 영향에 견디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침수 시험은 기기를 물속에 침지했을 때 용기 내에 물이 새지 않는 능력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 MIL-STD-810G에서는 시험 순서를 명확하게 언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각 시험항목별로 전속 시험 및 후속 시험을 각각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IL-STD-810G에서 언급된 시험 항목 및 전속 시험, 후속 시험 등을 파악함으로써 고장의 영향도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방부 시험방법표준 MIL-STD- 810G에서 제시하는 시험항목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 규격은 수명주기 동안 환경적 응력이 군수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먼저 환경시험의 국제 규격과 국가지침을 바탕으로 항공기 전장품의 환경시험순서(environmental test sequence)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환경시험의 국제 규격인 IEC 60068-1을 바탕으로 시험 순서 구성에 관한 원칙 및 전제조건 등을 고찰한 다음, 국가지침인 미국방부 시험방법표준 MIL-STD-810G에서 제시한 시험 항목과의 배열 순서를 분석하였다.
  • MIL-STD-810G에서 언급한 전속 시험과 후속 시험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일반적인 전장품 환경시험의 대략적인 선후 관계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전장품의 시험 순서를 결정할 때 이와 같은 순서를 고려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시험의 국제규격(IEC 60068-1, 1988) 및 국가지침(MIL-STD-810G, 2008)을 바탕으로 복합 환경시험순서 제안을 위한 규격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항공기의 특성 및 운용 조건 등을 파악하기 위해, 항공기용 장비 환경 조건 및 시험방법 규격(KS W ISO 7137, 2007)과 항공우주기기의 운용시나리오 분석을 위한 국내 시험 규격(KS W 0811, 2004)도 활용하고자 한다.
  • 둘째, 발생 가능한 항공기의 운용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운용 시나리오와 환경 스트레스 간 연관분석을 실시한 다음, 환경 스트레스에 해당하는 시험항목을 결정하는 2단계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항공기 전장품의 고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주요 시험 항목을 파악하였다. 셋째, 기존의 환경시험 규격으로부터 도출된 원칙 및 가이드라인과 2단계 QFD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주요 시험항목을 바탕으로 항공기 전장품의 내환경성을 위한 각 가지(leg)별 환경시험순서를 제안하였다.
  • 소음 시험은 공기 중 불규칙한 힘과 소음에 수반하는 압력장이 기기에 미치는 영향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충격 시험은 기기가 예상되는 동적 충격 응력에 견딜 만한 구조인가를 판정하고 실제 충격 환경에 의해 성능저하나 기능불량이 발생하기 않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온도-습도-고도 시험은 기기가 극한 환경 사이를 비행함으로 인해 사용 중에 받을 수 있는 저온 저압과 고온 고습도 사이의 주기적 변동에 의한 영향을 판정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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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란 무엇인가? 이와 같이 항공기도 실제 운용환경이나 사용 및 관리환경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것이다. 여기서 항공기란 사람이나 물건을 싣고 공중을 비행할 수 있는 탈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미사일이나 우주로켓 같은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현재 항공기는 사용, 운송 및 저장 환경에 따른 내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전장품의 부품이나 모듈별로 고온 시험, 온도 충격 시험, 염수 분무 시험, 오존 노화 시험 등과 같은 환경시험을 개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폐차 시기는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자동차가 같은 시기에 출고되더라도 어떤 환경에 노출되느냐, 운전자가 어떻게 사용 및 관리하느냐에 따라 폐차 시기가 달라진다. 이와 같이 항공기도 실제 운용환경이나 사용 및 관리환경에 따라 수명이 달라질 것이다.
항공기 전장품이 받는 시험은 무엇인가? 여기서 항공기란 사람이나 물건을 싣고 공중을 비행할 수 있는 탈것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미사일이나 우주로켓 같은 것은 포함하지 않는다. 현재 항공기는 사용, 운송 및 저장 환경에 따른 내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각 전장품의 부품이나 모듈별로 고온 시험, 온도 충격 시험, 염수 분무 시험, 오존 노화 시험 등과 같은 환경시험을 개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항공기 전장품이 이렇게 다양한 환경시험을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항공기 전장품의 오동작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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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춘식.이충도.신광선 (2000), 염수분무환경에서 AZ91D 마그네슘 합금의 부식거동에 미치는 결정립 크기의 영향, 대한금속재료학회지, 제38권, 제9호, pp. 1263-1268. 

  2. 김광로.조창민.유홍주 (1993), 항공기 지상진동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pp. 42-48. 

  3. 김명호.김정렬 (2010), 환경시험시설을 이용한 T-50 항공기의 열 환경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298-1301. 

  4. 이동호.임병준.안이기.구현절.김지희 (2012), 대기 중모래 먼지 유입이 소형 가스터빈엔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제36권, 제8호, pp. 791-796. 

  5. 진 열.이승규.김태욱.정상준 (2012), 항공기 착륙장치 진동 시험,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34-1538. 

  6. 황명신.이강웅.박욱제.홍진근.박선춘.윤장홍 (2003), 항공기 탑재 통신 장비의 환경시험 절차 및 인증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354-361. 

  7. Catelani, M. and Ciani, L. (2012), Experimental tests and reliability assessment of electronic ballast system, Microelectronics Reliability, Vol. 52, No. 9-10, pp. 1833-1836. 

  8. Eckert, T., Muller, W. H., Nissen, N. F., and Reichl, H. (2009), Modeling solder joint fatigue in combined environmental reliability tests with concurrent vibration and thermal cycling, Electronics Packaging Technology Conference, pp. 712-718. 

  9. Firor, K. and Hogan, S. (1982), Environmental testing of single-crystal silicon solar cells with screen-printed silver contacts, IEEE Transactions on Reliability, Vol. R-31, No. 3, pp. 270-275. 

  10. IEC 60068-1 (1988), Environmental testing-part 1: general and guidance. 

  11. KS W 0811(2004), 항공우주기기의 환경 시험 방법,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12. KS W ISO 7137 (2007), 항공기-항공기용 장비 환경 조건 및 시험방법,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13. MIL-STD-810G (2008), Environmental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14. Park, S. J., Ha, J. S., Choi, W. S., and Park, S. D. (2002), Improving the reliability of a newly-designed mobile phone by environmental tests and accelerated life tests, Proceeding of the reliability and maintainability symposium, pp. 642-646. 

  15. Saarinen, K., Frisk, L., and Ukkonen, L. (2011), Effects of different combinations of environmental tests on the reliability of UHF RFID tags, Microelectronics and packaging conference (EMPC), pp.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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