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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적 변화 환경에서 다중 임무점 방문을 위한 최적 경로 계획 알고리즘
Optimal Path Planning Algorithm for Visiting Multiple Mission Points in Dynamic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7 no.5, 2019년, pp.379 - 387  

이호형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장우혁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장환철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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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임무점 방문을 위한 경로 계획의 복잡도는 단일 구간 경로 계획을 위한 복잡도보다 크게 더 높다. n개의 다중 임무점을 방문하는 경로 계획을 위해서는 $n^2+n$번의 단일 구간 경로 계획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적 변화 환경에서 다중 임무점을 방문하기 위한 최적의 경로 계획 알고리즘인 Multiple Mission $D^*$ Lite($MMD^*L$)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MMD^*L$은 앞서 수행된 단일 구간 경로 계획 정보를 재사용함으로써 복잡도를 감소시킨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경로의 최적성은 양보하지 않으면서도 복잡도가 급격하게 감소하였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lexity of path planning for visiting multiple mission points is even larger than that of single pair path planning. Deciding a path for visiting n mission points requires conducting $n^2+n$ times of single pair path planning. We propose Multiple Mission $D^*$ Li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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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MD*L은 항로점 추종 및 자세 제어 기능을 가지는 플랫폼을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 상위단인 경로 계획 의사 과정의 복잡도 감소에 집중하였다. 하지만 경로 계획 시 플랫폼의 동역학적 특성을 고려한다면 비행 거리보다 더 실제적 경로 비용으로 쓰일 수 있는 연료 소모량 또는 비행시간을 산출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인 경로 계획이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동적 변화 환경에서 다중 임무점을 방문하는 경로를 효율적으로 계획하는 MMD*L을 제안하였다. MMD*L은 경로의 최적성을 양보하지 않고도 D* Lite에 비해 메모리 저장 공간과 복잡도를 크게 줄여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동적 임무 환경에서 다중 임무점 방문 경로 계획 시 경로의 최적성을 양보하지 않으면서도 기존 D* 기반 단일 경로 계획 알고리즘을 단순 적용한 경우보다 경로 계획 복잡도를 크게 줄인 Multiple Mission D* Lite(MMD*L)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MMD*L은 D* Lite를 기반으로 하며 다중 임무점 간의 경로 계획 시 이미 계획된 단일 경로 계획의 결과를 효율적으로 재사용하여 연산량과 실행 시간 및 필요한 메모리 저장 공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이렇게 구해진 임무점 방문 순서와 구간별 생성된 경로를 이용하여 다중 임무점을 방문하는 경로를 생성할 수 있다. 참고로, 본 논문에서는 다중 임무점 방문 경로 계획에 있어 임무시작점, 임무점들, 임무종료점 간 구간 경로 계획 알고리즘의 성능 향상에 집중하였다. TSP를 해결하는 것은 별개의 주제로 이 논문의 범위 밖이다.

가설 설정

  • MMD*L은 항로점 추종 및 자세 제어 기능을 가지는 플랫폼을 가정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 상위단인 경로 계획 의사 과정의 복잡도 감소에 집중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각 위치에 있는 cell과의 이동 비용은 1.4, X, Y축 중 한 축의 위치만 다른 cell과의 이동 비용은 1, 이동할 수 없는 cell(장애물)과의 이동 비용은 ∞로 가정하였다.
  • 송골매는 순항 속도 (130km/h) 유지 시 최소 회전 반경이 360m이며 운용 반경은 80km이다[13]. 본 시뮬레이션은 grid cell 안에서 무인기의 방향 전환에 제한이 없어 모든 인접한 cell로 이동 가능하다 가정하였고 이에 따라 정사각형 cell의 변 길이를 회전 반경의 4배인 1.44km 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임무 영역은 2차원 정사각형으로 하여 정사각형 중심점으로부터 각 변으로의 최단 거리를 송골매 무인기의 운용 반경으로 설정하였다.
  • 시뮬레이션은 RQ-101 송골매 무인기를 대상 플랫폼으로 가정하여 설정되었다. 송골매는 순항 속도 (130km/h) 유지 시 최소 회전 반경이 360m이며 운용 반경은 80km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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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송골매의 회전반경은? 시뮬레이션은 RQ-101 송골매 무인기를 대상 플랫폼으로 가정하여 설정되었다. 송골매는 순항 속도 (130km/h) 유지 시 최소 회전 반경이 360m이며 운용 반경은 80km이다[13]. 본 시뮬레이션은 grid cell 안에서 무인기의 방향 전환에 제한이 없어 모든 인 접한 cell로 이동 가능하다 가정하였고 이에 따라 정사각형 cell의 변 길이를 회전 반경의 4배인 1.
자율로봇의 복잡한 임무 수행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예상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MMD*L은 특정 플랫폼에 사용이 국한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무인자동차, 무인선박, 무인잠수함 같은 무인이동체의 경로 계획과 산업용 로봇의 모션 계획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어 자율로봇의 복잡한 임무 수행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예상된다.
D* Lite는 무엇인가? D* Lite[5]는 수직과 수평으로 면이 분할된 grid map 상에서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는 경로 계획 알고리즘이다. D* Lite는 도착점(sgoal)으로부터 grid cell 을 하나씩 확장(cell expansion : sgoal)로부터 cell까지의 경로 비용 계산)하여 출발점(sstart)까지 경로를 산출하면 경로 탐색을 종료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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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aporte, G.,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An Overview of Exact and Approximate Algorithm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59, No. 2, 1992, pp.231-247. 

  2. Dorigo, M., and Gambardella, L. M., "Ant Colonies for the Travelling Salesman Problem," BioSystems, Vol. 43, No. 2, July 1997, pp.73-81. 

  3. Erube, J. F., Michel, G., and Jean-yves, P., "An Exact e-constraint Method for Bi-objective Combinational Optimization Problems : Application to the Travelling Salesman Problem with Prof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94, No. 1, 2009, pp.39-50. 

  4. Simeon, T., Laumond, J. P., and Nissoux, C., "Visibility-based Probabilistic Roadmaps for Motion Planning," Advanced Robotics, Vol. 14, No. 6, April 2000, pp.477-493. 

  5. Koenig, S., and Likhachev, M., "Fast Replanning for Navigation in Unknown Terrain," IEEE Transactions on Robotics, Vol. 21, No. 3, June 2005, pp.354-363. 

  6. Stentz, A., "The Focussed D* Algorithm for Real-time Replanning,"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IJCAI), 1995, pp.1652-1659. 

  7. Koenig, S., Likhachev, M., Liu, Y., and Furcy, D., "Incremental Heuristic Search in AI," AI Magazine, Vol. 25, No. 2, 2004, pp.99-112. 

  8. Brumitt, B. L., and Stentz, A., "GRAMMPS : A Generalized Mission Planning for Multiple Mobile Robots in Unstructed Environment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1998, pp.1564-1571. 

  9. Ferguson, D., and Stentz, A., "Using Interpolation to Improve Path Planning: The Field D* Algorithm,"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3, No. 2, 2006, pp.79-101. 

  10. Carsten, J., Rankin, A., Ferguson, D., and Stentz, A., "Global Path Planning on Board the Mars Exploration Rovers," IEEE Aerospace Conference, 2007, pp.1-11. 

  11. Hart, P. E., Nilsson, N. J., and Raphael, B.,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Vol. 4, No. 2, July 1968, pp.100-107. 

  12. Lee, H., Jang, H., and Jo, Y., "Multiple Mission D*Lite : Optimal Pathfinding Algorithm for Multiple Mission Points," Avionics Systems Symposium Korea, 2018, pp.205. 

  13. http://www.koreaaero.com/business/uav.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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