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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 카페의 온라인 구전 품질이 지각된 가치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WOM Quality of Dessert Cafe on Perceived Value and Visit Inten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2, 2019년, pp.199 - 209  

김상범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김홍근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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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급속한 발전으로 고객은 SNS를 주요 정보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SNS는 소수의 고객이 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정보를 주변 사람뿐 만 아니라 다수의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디저트 카페는 온라인 웹사이트와 SNS를 이용한 모바일이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전 품질, 지각된 가치, 그리고 방문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디저트 카페의 구전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지각된 가치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디저트 카페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최근 6개월 이내에 구전을 통해 디저트 카페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2018년 9월 4일부터 9월 18일까지 실시되었으며, 317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디저트 카페의 구전 품질이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 그리고 방문 의도 간의 관계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중립성과 상호작용성은 실용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동의성과 생생함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의성, 생생함, 그리고 상호작용성은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호작용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쾌락적 가치는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실용적 가치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온라인 구전 품질 관리가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mobile communication tools, customers are using SNS as a major information tool. SNS can provide information to a small number of customers as well as people around them, with information about a product or service that a small number of customers know through experie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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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 품질은 동의성, 생생함, 그리고 중립성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SNS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고객과 고객, 또는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지에 대한 평가는 제외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구전 품질을 동의성, 생생함, 중립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으로 본 연구에서는 구전 품질, 지각된 가치, 그리고 방문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디저트 카페의 구전 품질이 지각된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지각된 가치가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디저트 카페가 구전의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고객의 방문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모형을 통해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디저트 카페의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온라인 구전은 이러한 업종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디저트 카페들이 이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저트 카페의 구전 품질이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가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은 구전 품질이 실용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동의성이 실용적 가치에 유의한 여향을 미칠 것이라는 H1-1을 검증한 결과, 경로계수는 0.
  • H2는 구전 품질이 쾌락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동의성이 쾌락적 가치에 유의한 여향을 미칠 것이라는 H2-1을 검증한 결과, 경로계수는 0.
  • 가설 1: 구전 품질은 실용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구전 품질은 쾌락적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가치는 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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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를 이용한 구전의 특성은? SNS를 이용한 구전은 정보가 풍부하지만, 익명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상업적 구전과 비상업적 구전을 구별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고객은 온라인 구전의 중립성과 진정성을 파악하려고 한다(Pantelidis, 2010).
구전에 의한 광고 파급 효과는 무엇인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고객의 초기 구매를 유발하고 그 고객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 구전은 확산된다 (Chevalier & Mayzlin, 2006). 광고 효과가 구전에 의해 확산되는 정도를 구전에 의한 광고 파급 효과라고 한다(Hogan et al., 2004).
구전의 신뢰성을 지각된 정보 품질로 보는 이유는? 정보 품질을 평가하는 기준은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이고, 적절하며, 안전하고, 유효하며, 완전한지로 판단한다(Auster & Choo, 1993). 지각된 정보 품질은 신뢰의 구성 요인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품질의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즉, 구전의 신뢰성은 지각된 정보 품질로 간주된다(John & Martin,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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