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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관광정보 서비스품질이 사용자 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n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on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Valu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3 no.2, 2015년, pp.185 - 200  

김태경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조철호 (대구한의대학교 보건치료대학 의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Present study was designed to examine the casual relationships among tourism information service quality, value, user satisfaction, and reuse intention in social network service(SNS). Also, we intended to testify the mediating role of value in causal model. We applied path analysis model 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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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서비스 품질을">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고유 요인을 사용자 입장에서 고찰하고 실증적으로 발견하고자 한다. 둘째, SNS 관광정보 서비스품질요인, 가치,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에 관한 개념과 측정도구를 살펴보고 정립하고자 한다. 셋째, SNS 관광정보 후)사용자 만족">사용자만족 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짧은 시점의 일정 표본을 대상으로 한 횡단적인 연구이다. 셋째, 본 연구는 이용자 설문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SNS 관광정보 커뮤니티의 고유의 전략은 고려되지 않았으며, 후)사용자 만족,">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와 연결하는 인과적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관광정보 서비스품질의 요소를 사용자 측면에서 실증적으로 발견하고, 가치, 사용자만족, 재이용의도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정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만족 이전에 사용자에게 주어지는 실제적 혜택인 가치의 매개적 역할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런 점에서 본 연구는 차별성을 가진다.
  • 후)성과 간의">성과간의 관계에서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유의성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관련 기업에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관광정보 서비스품질의 요소를 실증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초기적 연구로서 SNS 관광정보 서비스 품질, 가치,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간의 인과적 관계를 검정하고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유의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후)사용자 만족에">사용자만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가치가 중요한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셋째, 관광정보의 원천의 다양성과 관광이나 휴가 등이 일상적이 아닌 특정 기간에 일어나는 사건임을 감안할 때 사용자 만족은 반드시 재이용의도로 연결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 가치제공을 통한 지속적 관계유지에 따른 수익성 제고를 위해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 후)사용자 만족과">사용자만족과 재이용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여전히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와 문헌을 참고하여 SNS 관광정보특성을 반영한 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사용자가 느끼는 성과에 대한 지각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 관광정보 후)서비스 품질요인,">서비스품질요인, 가치, 사용자 만족, 재이용의도에 관한 개념과 측정도구를 살펴보고 정립하고자 한다. 셋째, SNS 관광정보 서비스품질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가치의 매개적 역할과 유의성을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본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SNS 관광정보 서비스품질을 결정하는 고유 요인을 사용자 입장에서 고찰하고 실증적으로 발견하고자 한다. 둘째, SNS 관광정보

    가설 설정

    • H1.1 이해용이성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상호작용성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정확성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적시성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구조성은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이해용이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상호작용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정확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적시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5 구조성은 사용자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가치는 서비스품질과 사용자 만족 사이에 매개적 역할을 할 것이다.
    • H4. 가치는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사용자 만족은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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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특징은? SNS는 정보전달 및 가공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다른 커뮤니케이션보다 파급속도와 영향력이 크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사용자간 공유, 연결, 참여라는 생산자적 소비자의 소통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그만큼 사용자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박경자·김재준, 2012).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영향으로 인한, 관광정보서비스 행태의 변화는 무엇인가? 특히 스마트폰 및 테블릿PC를 비롯한 모바일 기기의 등장과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가 보편화 되면서 관광정보서비스 행태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즉 관광의 동기부여, 관광정보 제공도구, 관광정보 활용법 등 관광정보제시의 전 과정에서 IT와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스마트 관광’시대로 진입하게 되었다.
모바일 여행콘텐츠 정보요소 평가에 포함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SNS 정보품질의 평가요소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박성준(2012)은 모바일 여행콘텐츠 정보요소 평가에 구조성, 신뢰성, 적시성을 포함하였고 구조성을 “여행콘텐츠의 정보가 적절히 구조화되어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도”로, 신뢰성을 “여행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도 및 신뢰도”로, 적시성을 “여행콘텐츠가 최신 정보 또는 정보의 업데이트 여부를 제공하는 정도”로 각각 정의하였다. 또한 서우종 외(2010)은 SNS 웹사이트 품질 평가에 이해가능성, 구조성, 신뢰성, 적시성을 포함하였고, 이해가능성을 “관련 분야에 배경지식이 없는 사용자더라도 이해하기 쉽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는 정도”로, 구조성을 “콘텐츠의 정보가 적절히 구조화되어 사용자가 찾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도”로, 신뢰성을 “콘텐츠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도 및 신뢰도”로, 적시성을 “콘텐츠가 최신 정보 또는 정보의 업데이트 여부를 제공하는 제공”로 각각 정의하였다(김태경 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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