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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지 협소 초등학교의 공간 조성 방안 연구를 위한 학교 시설 이용 실태 조사 -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
The survey on the patterns of school facilities usages for studying a space improvement plan of elementary school on narrow sites - Focused on elementary schools in Seoul -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8 no.1, 2019년, pp.49 - 61  

김새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이재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초록

이 연구에서는 부지 협소 초등학교 건축 계획 지침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부지 협소 초등학교 두 곳의 교직원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현존하는 부지 협소 초등학교의 문제점과 신설 부지 협소 초등학교 시설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부지 협소 초등학교에 설치된 운동장 대용 공간들은 신체 놀이 활동과 체육 수업 및 기타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교직원들은 초등학교에 적합한 신체 활동 공간 확보를 위하여 학교 건물의 한 층 전체나 옥상 전체를 체육 활동 공간화 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부지 협소 초등학교에는 소음 발생, 특별실 부족, 공용 공간 부족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는데 이 문제는 부지가 협소한 학교에 과밀한 학생이 수용됨으로써 악화되고 있으므로 부지 협소 초등학교의 경우에 적정 수의 학생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필요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nterviews are held with the faculties of two elementary schools on narrow sites located in Seoul to examine the existing problems of the elementary school on narrow site and the need for the new facilities of the elementary school on narrow site in order to derive the implications fo...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심에 학교를 신축하거나 증축할 때에 문제점은 무엇인가? 도심에 학교를 신축하거나 증축할 때에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도심의 지대가 높아서 일반적인 크기의 학교 부지를 확보하려면 비 도심 지역에 학교를 신축하거나 증축하는 경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막대한 예산이 투입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부지 매입비의 일부를 택지 개발로 인해 사업 수익을 얻는 택지개발사업자에게 부가하는 방안과 도심지 및 도서·벽지 등 지역의 여건 상 기준면적 규모의 체육장의 확보가 곤란한 경우에 체육장의 기준면적을 완화하여 인가하는 방안 등을 마련해 왔다.
운동장이 없거나 협소한 교육 환경이 학생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운동장이 없거나 협소한 교육 환경은 학생의 신체 발달 및 정서 발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인지적인 발달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러한 학교 환경이 학생들의 성장, 발달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다양한 연구를 통해 밝혀지고 있다(김도연 외, 2013; 이선영, 2011; 임수원 외, 2013; 정진욱 외, 2010).
국내의 부지 협소 학교의 실외 공간 사용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외부공간 계획 방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외부 공간의 계획 방향은 첫째, 초등학교의 고층에 위치해 있는 고학년들의 외부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고학년 교실과 인접한 옥상 공간을 계획하고, 둘째, 초등학교에 저층에 위치해 있는 저학년들의 외부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해 필로티 공간을 체육 수업과 놀이, 휴게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셋째, 부지협소 학교에 필연적으로 형성되고 있는 중정 공간을 야외학습장이나 휴게 용도의 정적 공간으로 계획하면 내부 공간으로 소음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지 협소 학교의 외부 공간을 계획할 때에는 저학년과 고학년의 공간을 분리시켜 배치하되 저학년의 경우에는 교사가 학생들을 상시 관찰할 수 있도록 시야를 확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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