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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내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교육시설 변화에 관한 연구 -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nge of Educational Facility Following Decrease in Population of School Age in Gangwon-do - Focused on the Merger and Abolition of Small School - 원문보기

韓國農村建築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ural Architecture, v.21 no.1, 2019년, pp.9 - 16  

김학철 (경동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crease in population of school age is one of major influencing factor of transformative educational environment. After the nineteen eighties, the population of South Korea has increased step by step, but the population of school age has been decreasing rapidly by low birth rate. As a result,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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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시도 중 학생 수가 가장 적고 학생 감소율도 큰 강원도 지역의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학생수 및 학교수, 학급당 학생 수, 폐교의 활용 현황 등의 교육환경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보유하고 있는 폐교의 활용 상황을 분석하므로서 추후 강원도내 지역별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 수립 및 폐교의 효율적 활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적인 인구 수와 학생 수, 학교 수, 학급당 학생 수 등을 고찰하여, 전국 시도 중 학생수가 가장 적고 학생 감소율도 큰 강원도의 교육환경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동서로 나뉘어진 영동과 영서 지역별 학생수, 학교 수, 학급당 학생 수, 소규모학교 통폐합 현황 및 폐교 활용 현황 등 교육환경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하므로서 지역별 소규모학교 통폐합 관련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국적인 인구 수와 학생 수, 학교 수, 학급당 학생 수 등을 고찰하여, 전국 시도 중 학생수가 가장 적고 학생 감소율도 큰 강원도의 교육환경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동서로 나뉘어진 영동과 영서 지역별 학생수, 학교 수, 학급당 학생 수, 소규모학교 통폐합 현황 및 폐교 활용 현황 등 교육환경 변화 추이를 비교 분석하므로서 지역별 소규모학교 통폐합 관련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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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령인구 감소는 학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학령인구 감소는 초등학생부터 시작하여 연차순으로 대학생의 수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그 영향은 학급당 학생 수의 감소를 야기하게 되며 더 나아가 소규모학교를 양산하게 된다. 소규모 학교는 유휴 교육자산을 보유하게 되고 결국 교육자산의 효율적 활용 측면에서 폐교로 귀결되어 왔다.
폐교 225곳 중 82고이 교사동을 리모델링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그 용도는 무엇인가? 보유하고 있는 폐교 225곳 중 82곳이 교사동을 리모델링하여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용도는 교육용시설과 문화시설로 활용되는 경우가 가장 많고, 소득증대시설로는 농촌 체험장, 자연학습장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 그러나 폐교의 대부 기간 종료후 시설물을 원상복구하여야 하고 폐교 활용시 영구축조물을 설치할 수 없는 규정에 의해 현재 폐교 내부 칸막이 벽체의 철거나 냉난방 설비의 추가 공사 등의 적극적인 리모델링은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
미활용 폐교의 입지별 특징은 어떠한가? 미활용 폐교의 입지별 특징은 인접 마을이 없는 산지가 13곳으로 가장 많고, 인접 마을이 있는 농경지 11곳, 인접 마을이 있는 산지 6곳, 인접마을이 없는 농경지 2곳, 인접마을이 있는 바닷가 2곳 등이다. 그 중 인접마을이 있는 농경지 주위의 폐교는 기존의 대부 기간이 종료되어 있는 상태가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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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원도교육청, 2014년 지방교육재정 분석 보고서 

  2. 장재은,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18 

  3. 적정규모 학교 육성 강화 및 폐교 활용 활성화 방안, 교육부, 2016.07 

  4. 한국교육개발원, 2018년 지방 교육재정 분석 종합보고서 

  5. 김홍기, 한국과 일본의 농촌지역 폐교활용 정책 비교,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9(3), 2017 

  6. 남윤철, 폐교를 활용한 노인요양시설 리모델링 사례와 평면유형 개발,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3(4), 2011 

  7. 노화동.정석, 농촌마을 폐교위기 극복을 위한 마을 공동체의 역할,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17(3), 2015 

  8. 양금석, 경남지역 폐교의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농촌건축학회논문집, 20(1), 2018 

  9. 이을규, 일본의 다양한 폐교 재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25(5), 2018 

  10. 이화룡.류춘근.오세희.박소영, 소규모학교 통폐합에 따른 통합초등학교의 공간구성 및 폐교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19(3), 2012 

  11. 강원도교육청 홈페이지(http://www.gwe.go.kr)/강원도교육청 

  12. 교육통계서비스 (http://kess.kedi.re.kr)/한국교육개발원 

  13. 지방교육재정알리미(http://www.eduinfo.go.kr)/교육부 

  14. KOSIS 국가통계포털 (http://kosis.kr)/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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