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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111 - 117
본 연구는 차량 사고에서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융합연구이다. 연구방법은 한국형 교통사고 심층조사 분석 체계(Korea In-Depth Accident Study)에서 2011년 1월 1일부터 2016년 7월 30일까지 3개의 응급의료센터에 119구급대로 내원한 차량 탑승자 353명을 대상으로 날씨, 도로유형, 사고유형, 구조대 출동 여부를 활용하여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에 대해 요인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고속도로는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을 가장 많이 소요하였고 전체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convergence study to find a way to shorten pre-hospital emergency medical response time in vehicle accident. This study analyzed the factors of hospital emergency response time by utilizing weather, road type, accident type, and rescue response to 353 vehicle passe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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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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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의료체계란? | 응급의료체계는 긴박한 사고 현장에 대응하여 응급환 자에게 처치와 이송, 병원진료를 유기적인 체계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3]. 교통사고 환자는 외상환자로서 치료에 필수적인 처치를 한 시간 내(Golden hour)에 제공해야 생존율이 향상되는데 이 중 10분(Platinum minute) 안에 현장 평가, 환자평가, 환자의 중증도 선정, 응급처치, 적정병원으로의 이송결정, 이송 준비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4]. | |
도로 유형 중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도로 유형의 대응시간 단축을 위해 제시된 것은 무엇인가? |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의 단축을 위해서는 고속도 로에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고속도로 119구급대 운영을 제시하였고 비상회차로의 사용 또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모색되었다. 추가적으로 신고시간과 출동시간과의 간극을 해소시키기 위해 자동 긴급구조 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장치의 활용을 제시하였다. | |
응급의료 대응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곳은 어디인가? | 연구방법은 한국형 교통사고 심층조사 분석 체계(Korea In-Depth Accident Study)에서 2011년 1월 1일부터 2016년 7월 30일까지 3개의 응급의료센터에 119구급대로 내원한 차량 탑승자 353명을 대상으로 날씨, 도로유형, 사고유형, 구조대 출동 여부를 활용하여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에 대해 요인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서 고속도로는 병원 전 응급의료 대응시간을 가장 많이 소요하였고 전체시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beta}=.543$, 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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