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증강현실(AR) 스마트글라스 보건의료 융합 시뮬레이션에 대한 인식 및 태도
Perception and Attitude on Augmented Reality Smart Glass for Healthcare Convergence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2 no.1, 2021년, pp.369 - 377  

이영호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종명 (목포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윤효석 (신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김선경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BK21 4단계 바이오의약보건생명융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보건의료 환경에서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는 업무의 흐름에 방해 없이 환자나 치료 관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보건의료 시뮬레이션에서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의 도입으로 학생들은 원격협업과 실시간 정보활용을 통해 수행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본 논문은 보건의료 시뮬레이션에서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 활용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보건의료 전공 대학생, 컴퓨터 전공 대학생, 개발자 및 교수진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편의표집을 통해 95명의 데이터를 수집, SPSS 25.0을 활용한 통계분석이 이루어졌다.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에 대한 인식과 태도 조사결과 개발자와 교수진 집단에서 가장 높은 점수가 확인되었고, 모든 항목에서 보건의료전공 학생이 컴퓨터전공 학생보다 인식과 태도점수가 높게 확인되었다.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 시뮬레이션을 통한 기술 습득에 대한 기대가 가장 컸고, 큰 화면과 성능이 중요한 요소로 보고되었다. 보건의료전공 대학생과 컴퓨터전공 대학생의 인식과 태도의 차이에 대한 자세한 원인분석을 통해 융합 연구를 위한 전략 수립이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 기술의 보건의료에서의 활발한 적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gmented reality smart-glass enables healthcare providers to use patient and their care related information without interference of workflow. In addition, augmented reality smart-glass simulation had advantages in improving competency via remote collaboration and real-time information sharing. This...

주제어

표/그림 (7)

참고문헌 (34)

  1. S. Bang & Y. Eun. (2017). The effect of debriefing using reflective questions and writing in simulation training-post operative care of abdominal surger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63-473. 

  2. G. E. Joo, K. Y. Sohng & H. J. Kim(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3. M. B. Smith, T. G. Macieira, M. D. Bumbach, S. J. Garbutt, S. W. Citty, A. Stephen., et al., (2018). The use of simulation to teach nursing students and clinicians palliative care and end-of-life communication: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Medicine, 35(8), 1140-1154. 

  4. P. Chen, X. Liu, W. Cheng, & R. Huang. (2017). A review of using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from 2011 to 2016. In Innovations in smart learning (pp. 13-18). Springer, Singapore. 

  5. S. Balian, S. K. McGovern, B. S. Abella., A. L. Blewer, & M. Leary. (2019). Feasibility of an augmented reality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system for health care providers. Heliyon, 5(8), e02205. 

  6. C. Ferguson, P. M. Davidson, P. J. Scott, D. Jackson, & L. D. Hickman. (2015).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and gaming: an integral part of nursing. Contemporary nurse, 51(1), 1. 

  7. K. Klinker, M. Wiesche, & H. Krcmar. (2020). Digital transformation in health care: Augmented reality for hands-free service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s Frontiers, 22(6), 1419-1431. 

  8. N. J. Wei, B. Dougherty, A. Myers & S. M. Badawy (2018). Using Google Glass in surgical settings: systematic review. JMIR mHealth and uHealth, 6(3), e54. 

  9. J. Min, Y. Kim, S. Lee, T. W. Jang, I. Kim & J. Song. (2019).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ts impact on occupational health and safety, worker's compensation and labor conditions. Safety and health at work, 10(4), 400-408. 

  10. G. Badiali et al., (2020). Review on Augmented Reality in Oral and Cranio-Maxillofacial Surgery: Toward "Surgery-Specific" Head-Up Displays, IEEE Access, 8, 59015-59028. 

  11. J. Cho, S. Rahimpour, A. Cutle., C. R. Goodwin, S. P. Lad & P. Codd. (2020). Enhancing Reality: A Systematic Review of Augmented Reality in Neuronavigation and Education. World Neurosurg. 139. 186-195. 

  12. A. Syberfeldt, O. Danielsson & P. Gustavsson. (2017). Augmented Reality Smart Glasses in the Smart Factory: Product Evaluation Guidelines and Review of Available Products, IEEE Access, 5, 9118-9130. 

  13. P. Enlof, C. Romare, P. Jildenstal, M Ringdal & L. Skar. (2020). Smart Glasses for Anesthesia Care: Initial Focus Group Interviews with Specialized Health Care Professionals. Journal of perianesthesia nursing: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of PeriAnesthesia Nurses, S1089-9472. 

  14. T. Boillat, P. Grantcharov & H. Rivas. (2019). Increasing Completion Rate and Benefits of Checklists: Prospective Evaluation of Surgical Safety Checklists With Smart Glasses, JMIR Mhealth Uhealth. 7(4). e13447. 

  15. G. Piegari, V. Iovane, V. Carletti, R. Fico, A. Costagliola, D. De Biase, F. Prisco & O. Paciello. (2018). Assessment of Google Glass for Photographic Documentation in Veterinary Forensic Pathology: Usability Study, JMIR Mhealth Uhealth. 6(9). e180, 

  16. J. P. Salisbury, N. U. Keshav, A. D. Sossong & N. T. Sahin. (2018). Concussion Assessment With Smartglasses: Validation Study of Balance Measurement Toward a Lightweight, Multimodal, Field-Ready Platform, JMIR Mhealth Uhealth. 6(1), e15. 

  17. H. Borgmann, M. Rodriguez Socarras, J. Salem. et al. (2017). Feasibility and safety of augmented reality-assisted urological surgery using smartglass. World J Urol 35, 967-972. 

  18. T. Muangpoon, R. Haghighi Osgouei, D. Escobar-Castillejos, C. Kontovounisios & F. Bello, (2020).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Digital Rectal Examination Training and Assessment: System Validation, J Med Internet Res. 22(8), e18637. 

  19. P. L. Ingrassia, G. Z. Mormando , E. Giudici, F. Strada, F. Carfagna, F. Lamberti & A. Bottino. (2020). Augmented Reality Learning Environment for Basic Life Support and Defibrillation Training: Usability Study, J Med Internet Res, 22(5), e14910. 

  20. L. Perkins. Stephanie. et al. (2020). A Patient-Specific Mixed-Reality Visualization Tool for Thoracic Surgical Planning. The Annals of Thoracic Surgery, 110(1), 290-295. 

  21. G. Martin., L. Koizia., A. Kooner., J. Cafferkey., C. Ross., S. Purkayastha. et al. (2020). Use of the HoloLens2 Mixed Reality Headset for Protecting Health Care Worker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Prospective, Observational Evaluation, J Med Internet Res. 22(8), e21486. 

  22. M. B. Shenai, M. Dillavou, C. Shum, D. Ross, R. S. Tubbs, A. Shih & B. L. Guthrie. (2011). Virtual interactive presence and augmented reality (VIPAR) for remote surgical assistance. Operative Neurosurgery, 68(suppl_1), ons200-ons207. 

  23. Ponce, A. Brent et al. (2014). Emerging technology in surgical education: combining real-time augmented reality and wearable computing devices. Orthopedics 37(11), 751-757. 

  24. Augmented Reality (AR) Smart Glasses Survey. https://www.surveymonkey.com/r/VY75LJV 

  25. VREXPERT. (2019). Remort Expert Indursty Benchmark Glassess. Retrieved from https://vr-expert.io/wp-content/uploads/2020/10/Remote-Expert-Industry-Benchmark-Glasses_01-10-2020.pdf 

  26. L. Jud, J. Fotouhi, O. Andronic, A. Aichmair, G. Osgood, N. Navab & M. Farshad. (2020). Applicability of augmented reality in orthopedic surgery-A systematic review. BMC musculoskeletal disorders, 21(1), 1-13. 

  27. M. Farronato, C. Maspero, V. Lanteri, A. Fama, F. Ferrati, A. Pettenuzzo et al. (2019). Current state of the art in the use of augmented reality in dentistry: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BMC oral health, 19(1), 135. 

  28. S. Ha, E. J. Kim & E. Shin. (2019). Interprofessional patient safety education for undergraduat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2), 261-268. 

  29. H. Y. Lim, S. C. Kim & K. H. Ro. (2018). A Study on Trends and Applications of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1265-1268. 

  30. O. Danielsson, M. Holm & A. Syberfeldt. (2020). Augmented reality smart glasses in industrial assembly: Current status and future challenges. Journal of Industrial Information Integration, 20, 100-175. 

  31. Y. Jeon & T. Kim. (2017). The Analysis of Cognitive and Affective Effects on the CT-CPS Instructional Model for the Software Education Clas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4), 47-57. 

  32. B. Zemke. Extreme Networks. (2015). How Google Glass will transform healthcare. https://content.extremenetworks.com/extreme-networks-blog/how-google-glass-will-transform-healthcar 

  33. O. Danielsson, M. Holm, A. Syberfeldt & A. (2020). Augmented reality smart glasses in industrial assembly: Current status and future challenges. Journal of Industrial Information Integration, 20, 100175. 

  34. Microsoft. HoloLens 2 hardware. retrived from https://docs.microsoft.com/ko-kr/hololens/hololens2-hardwar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