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5, 2019년, pp.221 - 228
김대영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현민철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김정민 (수원대학교 교육학과)
General education of university is facing the problem of failing to perform its original educational function compared to major education. The most urgent step in solving this problem lies in the evaluation of general education, which is currently designed and implemented by each university. Theref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양교육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유형은 무엇인가? | 지금까지 학계에 발표되거나 대학 현장에서 융합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실시되고 있는 유형은 다양하다[1]. 이중 교양교육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유형은 교차 이수형이다[1]. 각 대학의 교양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초 학문 영역을 구분되며, 각 영역은 관련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 |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기 위해서 첫째, 교양교육은 학적 보편성이 강한 기초학문 분야가 전담하도록 하고, 둘째, 기초학문분야의 다양한 모든 영역,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각 영역이 두루 참여해야 하며, 셋째, 그 학업량은 적어도 전체 학업량의 3분의 1이상 되도록 하며, 넷째, 그 교육내용이 학문적 깊이가 있으면서도 새로운 문화적 현실에 부응하도록 지속적으로 쇄신해 나가야 할 것이다[3]. | |
교양영역에서의 융합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 확실히 교양영역의 융합교육을 통해 교양교육의 내실화가 도모되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을 만한 일이다. 하지만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 영역에서의 융합교육은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해서 시작되었다기보다는 ACE나 CK와 같은 정부주도의 대형 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일환으로 접근되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융합교육은 단기간의 상과주의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고, 취업을 위한 실용적 지식만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어설픈 제너럴리스트만을 양산할 수도 있고, 방대한 양과 높은 수준의 소수의 우수학생을 위한 교육”[2]이 되었다. |
D. Y. Kim(2016). The merit and demerits of higher education, Higher Education, 194, 64-69.
H. Y. Kim(2013). The proposition of the directions about convergence-based courses and basic-convergence subjects for systemed convergenc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7(2), 11-38.
D. H. Son(2009). The basis of integrative education & the role of university college.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3(1), 21-32.
L. S. Lattuca & J. S. Stark. (2009). Shaping the college curriculu: Academic plans in context. CA: Jossey-Bass.
D. Y. Kim., et al. (2017). A study on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in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Seoul: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H. J. Hong.(2012). Easy understanding curriculum. Seoul: Hakjisa.
K. C. Huh. (2002). Some thoughts on the school curriculum evalua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0(2), 1-26,
Korean Council for University Education.(2001). Accreditation system for academic evaluation in 2001.
H. R. Park.(2007). Research and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General Curriculum of the 4-Year Colleg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5(3), 109-132.
S. H. Bae et al. (2012).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for educational achievement in general education. Seoul: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H. J. Hong & J. K. Lee.(2015). The study o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in the course of a liberal education to enhance creative and integrated thinking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3), 163-192.
S. H. Bae & J. H. Park. (2016). The support plan of general education for freshman. Seoul: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S. K. Hong. et al.(2016).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general education. Seoul: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2017). 2017 general education consulting manual. Seoul: KNIGE.
Institute of Social Sciences (2011). Beyond interdisciplinary boundarie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