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양교육과정 평가 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in General Education for Enriching Convergence Education

초록

대학의 교양교육은 전공교육에 비해 본래의 교육적 의의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시급한 단계는 바로 현재 각 대학이 편성 운영 중인 교양교육에 대한 정확한 진단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의 교양교육을 평가할 수 있는 교양교육과정 평가도구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선행연구들이 이론적으로 교양교육과정 평가도구를 단편적으로 나열한 것에서 벗어나, 평가항목 간 상대적 중요도를 AHP 분석기법을 통해 확인함으로써 평가도구의 배점을 결정하였다. AHP 분석 결과 교양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평가 중 편성의 영역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타났으며, 후순위로는 운영과 평가 영역으로 나타났다. 전체 22개 평가 지표 중 가장 높은 가중치로 결정된 지표는 "교과목 편성의 적절성"으로 나타났으며, 2순위로 "교양교육과정 목표의 적절성"이 선정되었다.

Abstract

General education of university is facing the problem of failing to perform its original educational function compared to major education. The most urgent step in solving this problem lies in the evaluation of general education, which is currently designed and implemented by each university. Therefore, this study is aimed at developing the evaluation tool for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This study determined the allotting of evaluation tools by verifying the relative importance among the evaluation index through the AHP analysis method, away form the simple list of the evaluation index, which is the limit of the precedent researches. The results of AHP showed that the organization of general education was the most important, while the latter was th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general education. The index determined to be the highest weighting of the total 22 indexes was "appropriateness of course organization" with "appropriateness of general education's purpose" being ranked second.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양교육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유형
교양교육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유형은 무엇인가?
교차 이수형

지금까지 학계에 발표되거나 대학 현장에서 융합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실시되고 있는 유형은 다양하다[1]. 이중 교양교육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는 융합교육의 유형은 교차 이수형이다[1]. 각 대학의 교양은 일반적으로 다수의 기초 학문 영역을 구분되며, 각 영역은 관련 교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교양교육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교양교육은 학적 보편성이 강한 기초학문 분야가 전담하도록 하고, 둘째, 기초학문분야의 다양한 모든 영역,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각 영역이 두루 참여해야 하며, 셋째, 그 학업량은 적어도 전체 학업량의 3분의 1이상 되도록 하며, 넷째, 그 교육내용이 학문적 깊이가 있으면서도 새로운 문화적 현실에 부응하도록 지속적으로 쇄신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내실화하기 위해서 첫째, 교양교육은 학적 보편성이 강한 기초학문 분야가 전담하도록 하고, 둘째, 기초학문분야의 다양한 모든 영역,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각 영역이 두루 참여해야 하며, 셋째, 그 학업량은 적어도 전체 학업량의 3분의 1이상 되도록 하며, 넷째, 그 교육내용이 학문적 깊이가 있으면서도 새로운 문화적 현실에 부응하도록 지속적으로 쇄신해 나가야 할 것이다[3]. 

교양영역
교양영역에서의 융합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 영역에서의 융합교육은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해서 시작되었다기보다는 ACE나 CK와 같은 정부주도의 대형 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일환으로 접근되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융합교육은 단기간의 상과주의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고, 취업을 위한 실용적 지식만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어설픈 제너럴리스트만을 양산할 수도 있고, 방대한 양과 높은 수준의 소수의 우수학생을 위한 교육”[2]이 되었다

확실히 교양영역의 융합교육을 통해 교양교육의 내실화가 도모되고 있다는 점에서 환영받을 만한 일이다. 하지만 교양 및 전공교육과정 영역에서의 융합교육은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키기 위해서 시작되었다기보다는 ACE나 CK와 같은 정부주도의 대형 사업을 유치하기 위한 일환으로 접근되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융합교육은 단기간의 상과주의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고, 취업을 위한 실용적 지식만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어설픈 제너럴리스트만을 양산할 수도 있고, 방대한 양과 높은 수준의 소수의 우수학생을 위한 교육”[2]이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 KCI :

원문 URL 링크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이 논문 조회수 및 차트

  • 상단의 제목을 클릭 시 조회수 및 차트가 조회됩니다.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