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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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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설계를 통한 융합교육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9 no.1, 2012년, pp.28 - 32  

김재효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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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제의 본질을 성찰하고, 사람을 이해하며, 제품이 가져 올 영향을 성찰할 줄 아는 공학도를 교육하기 위해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를 적용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본고에서는 이같은 질문에 답하기 위해 필자가 시도해온 ‘창의설계를 통한 융합교육’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가고자 한다.
  • 이를 위해 개발단계에서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사용자테스트를 수행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한편 사용자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통해 왜 그런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역추적함으로써 자신들의 디자인 과정을 성찰하게 하고 다시 수정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둔다.

가설 설정

  • h1>1. 공학도들에게 융합이 필요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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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사고는 무엇인가? 디자인사고는 현장을 방문하여 정황과 직관(intuition)을 통해 실마리를 발견하려 노력하는 점에서 몸으로 체험하는 사고이다. 마치 탐정처럼 현장에서 발견된 실마리를 바탕으로 가설을 세워(storytelling) 그것을 검증해간다는 점에서 분석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와는 대조된다.
공학이란? 과학지식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원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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