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145 - 155
박성택 (한국소프트웨어기술인협회) , 김태웅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The Healthcare supply chain management has recently attracted attention as a critical tool to improve service quality and reduce healthcare operational cost. Improving large hospital supply chain performance has become increasingly important as healthcare organizations strive to improve the servic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급망이란 무엇인가? | 공급망이란 고객, 소매업자, 도매업자, 제조업체, 자재공급업체, 물류업체 등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기여하는 구성원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로서이들 구성원들이 서로 얽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을 말한다. 공급망관리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공급망 구성원 간의 실질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과 자재의 흐름,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리드타임을 줄이고 불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
ICT를 활용한 자동화 솔루션이 요구되는 이유는? |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연간 50억불 이상의 의약품, 의료기기, 소모품 재고 등이 유통기한을 초과하거나 분실 등의 이유로 낭비되며, 긴급한 의약품 및 소모품 배송을 위한 불필요한 물류비용을 지출하기도 한다[26]. 대형병원의 경우 재고에 대한 관심 자체가 없으며 이를 지속적으로 관리, 운영하는 공급망 담당부서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재고에 대한 가시성 미비는 재고의 과부족을 불러일으키며, 실시간 재고현황 데이터의 신뢰성 결여로 불필요한 시간을 기기나 재고를 찾는데 낭비하기도 한다. | |
공급망관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공급망이란 고객, 소매업자, 도매업자, 제조업체, 자재공급업체, 물류업체 등 고객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 기여하는 구성원들로 구성된 네트워크로서이들 구성원들이 서로 얽혀 지속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을 말한다. 공급망관리는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공급망 구성원 간의 실질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정보의 흐름을 원활히 하고 이를 토대로 상품과 자재의 흐름, 자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리드타임을 줄이고 불필요한 재고를 최소화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즉, 공급망관리란 고객에게 전달되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 그리고 이 흐름에 수반되는 가치를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이해하고 분석하려는 일종의 경영 패러다임이다[6]. |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social Affairs(2017). 2017 Korea Healthcare Quality Report, Sejong City. KIHASA.
Whosaeng Newspaper(2017). Big 5 Large Hospital Increase in medical expenses by 1 trillion won in the last 5 years, Whosaeng Newspaper, September 27, 2017.
McKinsey & Company(2016). U.S. Healthcare Peport. Yakup Newspaper, October, 17, 2016.
J. C. Kowalski. (2009). Needed: a strategic approach to supply chain management. Healthcare Financial Management, 63, 90-98.
Strategic Supply Chain Management. (2011). Hospitals and Health Network, http://www.hhnmag.com.
D.M. Lambert and M.C. Cooper. (2000). Issues in supply chain managemen.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29(1), 65-83.
M. Martinsuo, and T. Ahola. (2010). Supplier integration in complex delivery projects: Comparison between different buyer-supplier relation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ject Management, 28(2), 107-116.
M. Darling and S. Wise. (2010). Not Your Father's Supply Chain. Materials Management in Health Care, 19(4), 30-33.
O. Tang and Y. Lau. (2013). Logistics Aspects of Avian Influenza Pandemic in Hong Kong.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Systems and Management, 14(1), 110-131.
YH. Lin, R. Batta, P. Rogerson, A. Blatt and M. Flanigan, "A Logistics Model for Emergency Supply of Critical Items in the Aftermath of A Disaster," Socio-Economic Planning Sciences, 54(4), 132-145, 2011.
S. M. Lee, D. Lee & M. J. Schniederjans. (2011). Supply chain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healthcar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31(11), 1193-1214.
E. W. Ford & D. P. Scanlong. (2006). Promise and problems with supply chain management approaches to health care purchasing.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A1-A6.
R. Shah, S. M. Goldstein, B. T. Unger & T. D. Henry. (2008). Explaining anomalous high performance in a health care supply chain. Decision Sciences, 29(4), 759-789.
H. Aronsson, M. Abrahamsson & K. Spens. (2011). Developing lean and agile health care supply chains.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6(3), 176-183.
S. I. Su, B. Gammelgaard & S. L. Yang. (2011). Logistics Innovation Process Revisited: Insights from a Hospital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41(6), 577-600.
B. Meijboom, S. Schmidt-Bakx & G. Westert. (2011). Supply chain management practices for improving patient-oriented care.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6(3), 166-175.
A. Kumar, L. Ozdamar & C. N. Zhang. (2008). Supply chain redesign in the healthcare industry of Singapore.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3(2), 95-103.
P. Lillrank, J. Groop & J. Venesmaa. (2011). Processes, Episodes, and Events in Health Care Supply Chains.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6(3), 194-201.
A. Coustasse, C. A. Kimble, R. Stanton & M. Naylor. (2016). Could the Pharmaceutical Industry Benefit from Full-Scale Adoption of 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with New Regulations? Perspectives in health information management, 13.
S. Ajami & A. Rajabzadeh. (2013).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RFID) Technology and Patient Safety. Journal of Research in Medical Sciences, 18(9), 809-813.
J. N. Jeong. (2018). The Impacts of Hospital Information System Quality on satisfaction of system users and Service Innovation Performa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0), 441-448.
J. Y. Moon. (2015). An empirical study of the Strategy Development and Deployment effects on the Hospital Management and Hospital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57-63.
H. J. Ji. (2017). The Effects of Service-Orientation Perceived by Customers(Patients) of Small & Medium-Sized Hospitals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61-67.
M. G. Ji & M. R. Lee (2018). The Convergence Research on Waiting Time, Hospital Image, and Patient satisfaction in Dental Care Consum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4), 27-35.
S. Shingo. (1981). Study of Toyota Production System, Japan Management Association.
T. Vahedian. (2015). Hospital c-suite executives are hungry for supply chain solutions. cardinalhealth.com. http://www.cardinalhealth.com.
S. S. Shin. (2014). Privacy Protection Scheme of Healthcare Patients using Hierarchical Multiple Proper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 275-281.
Y. S. Jeong. (2016). Medical Information Management Scheme of Healthcare Service Patient through 2-way Access Contro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7), 185-191.
P. Setia, V. Venkatesh & S. Joglekar. (2013). Leveraging digital technologies: how information quality leads to localized capabilities and customer service performance. MIS Quarterly, 37, 565-5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