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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비정규직 사무직의 차별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ssociation between Discrimina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Non-regular Office Workers in Hospita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249 - 256  

양종현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장동민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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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의 비정규직 사무직을 대상으로 차별과 직무만족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2017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전국의 7개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사무직 12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방법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별경험, 직무만족 차이분석을 위한 t-검정, ANOVA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보면, 환경불공정성, 지위불공정성 및 고용불안정성이 유의한 음(-)의 영향력을 보였고, 일반적 특성은 성별, 교육, 소득이 유의한 음(-)의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병원의 경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차별이 높고, 직무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에 따라 병원에서는 비정규직 여성을 위한 친화적 직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association between discrimina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non-regular office workers. The data was collected from 128 employees of 7 university hospitals using a standardized questionnaire. In research methodology, the data was analyzed with descrip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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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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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엇보다도 공공, 민간병 원의 비정규직의 운영실태, 규모, 차별경험, 직무만족 등의 다양한 조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 비정규직 사무직의 차별과 직무만족 관계 분석을 통하여, 비정규직의 효율적 인사정책과 병원경영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수행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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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청에서 조사한 경제활동인구조사의 결과 비율은 어떻게 됩니까? 우리나라 통계청 ‘2015년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는 정규직 1,063만명(55.0%), 비정규직 868만명(45.0%)으로 비정규직의 비율이 거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1]. 1997년 경제위기 이후 발생한 실업, 고용불안과 노동시장 유연화 정책으로 인하여 비정규직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비정규직이란? 노동시장의 양적, 질적 급속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비정규직의 고용이 전 분야에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비정규직은 정규직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비정규(非正規), 비정형(非定型), 비전형(非典型), Atypical work(비전형근로), Contingent work(한시적 근로), Precarious work(불안정한 근로)등 혼재되어 사용된다[4]. 비정규직은 계약기간, 고용성격, 근무시간 등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5]. 그리고 고용지위, 고용형태에 따라 구분할 수도 있다. 고용지위의 구분은 근로환경, 조건, 안정성 등이 정규직 대비 열악하며, 노동법 및 사회보장법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이다.
비정규직의 고용형태는 어떤 종류가 있습니까? 고용형태에 따른 구분은 정규직의 통상적 근로계약 형태와 객관적으로 차이가 나는 것을 말한다. 비정규직의 노동 형태는 계약기간에 따른 단기근로 임시직, 계약직, 일용직 등이 있으며, 비정규직 사용자와 사용주가 다른 외주용역(outsourcing) 등을 대표적 유형으로 보았다[6]. 본 연구에서 정규직의 범위를 벗어난 고용계약으로 1개월 이상 2년 이하, 단시간, 파트타임, 외주용역업체(outsourcing)의 일용직을 비정규직으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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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inistry of Education. (2014). Non-regular workers Ratio in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2. S. J. Kim & Y. J. Choi. (2015). The Effects of Regular and Contingent Worker's Job Satisfaction on Service Orientation, Focusing on Domestic Hospital Workers, 29(4); 145-169. DOI:10.15843/kpapr10.15843 kpapr.29.4.201512.145 

  3. Y. Kim & Y. Lee. (1999). Study on Job Satisfaction between Temporary Help Service Worker Regular and Temporary Help Service Worker.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Relations 9(1), 31-53. DOI:klera.or.kr/bbs/board.php.bo.table2 

  4. H. Sin & M. Park. (2007). A Study on Factors of which Influence on Hotel Contingent workers' Job Satisfaction,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16(2):37-53. DOI:khta.re.kr/ab-1002-719 

  5. M. Oh. (2002).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Contingent Workers in Hotel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16(2);71-83. DOI:dbpia.co.kr/Article/NODE06643413 

  6. J. Nho. (2000). Legal policy for the irregular worker Protection, Federation of Korean Trade Unions. http://inochong.org/index.php?midstorehouse&listStylelist&page90&document_srl9805 

  7. M. Yoshihama, D. Bybee & J. Blazevski. (2012). Day-to-day discrimination and health among Asian Indians.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35(5),471-554. DOI: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34431169 

  8. J. Kim. (2008). The Analysis of Non-regular Labor Policies in Korea. The Korean Association for Governance, 12:117-140. DOI:kgovernance.com/bbs/board.php.bo_tabledata_journal&wr_id250& page18 

  9. D. B. Arnett, D. A. Laverie & C. McLane. (2002), Using job satisfaction and pride as internal marketing tool,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3(2):87-96,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246790343 

  10. J. P. Curry, D. S. Wakefield, J. L. Price & C. W. Mueller(1986). On the causal ordering of job satisfactional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0(4), 847-858. 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_id118 050140 

  11. Y. Cho. (2005). The relationship among perception of ethical values, ethical conflicts, and job satisfaction of home care nurses,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12. E. S. Jeon, K. S. Lee, S. Y. Lee, J. H. Yu & A. Hong(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and Quality of Life for Hospital Workers by Type of Employment, Korean Journal Occupation Environment Medicine, 21(1):28-37. DOI:dbpia.co.kr/Article/NODE01225665 

  13. S. Hur. (2014). Psychosocial Work Environment Factors of Temporary Workers in Public Health Organizations[dissertation]. Seoul: Hanyang University. 

  14. J. Y. Kim, I. S. Lim, Y. L. A. Song & S. W. Han. (2012). The Disparities in Subjective Health by Employment Form and Gender: Focusing on the Interaction Effects with Health Resources, The Population Association of Korea 35(1):181-209. DOI:dbpia.co.kr/Article/NODE01848826 

  15. K. Kim. (2015). Effect of relative deprivation and attitudes of temporary workers on social structure factors in food service industry[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16. J. H. Yang. (2015). A Comparative Study on Job Satisfaction between Regular and Non-regular workers in Hospitals,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5(4):333-342. DOI:dx.doi.org/10.4332/KJHPA.2015.25.4.333 

  17. Y. J. Moon, I. W. Ahn & Y. K. Lee. (2007),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Temporary Workers In Hospital,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12(3); 120-144. DOI:210.101.116.18/kiss9/viewer.aspF. 

  18. Faul, E. Erdfelder, A. Buchner & A. G. Lang. (2009).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 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41(4), 1149-1160. DOI: 10.3578/brm.41.4.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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