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BS 해외진출 확산 전략의 방향성 모색
A Study on the Direction of the Korea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s Strategy for Overseas Expans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333 - 346  

손홍석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황상재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미디어 산업의 변화가 가져온 글로벌 진출 확대의 필요성이 EBS(한국교육방송공사)에게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EBS가 공영방송인 동시에 미디어 기업으로서 정립해야 할 해외진출 전략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는 EBS의 해외진출 전략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에 앞서 방향성과 접근방법을 탐색해보는 기초연구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이를 위해 글로벌 미디어 기업과 해외 주요 공공 서비스 방송사(PSBs)와 관련된 문헌과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문헌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의 해외진출 전략 분석을 통해 도출된 시사점은 EBS 글로벌 전략의 재구조화가 필요하고, 경제적 활동 기회의 확대를 위해 글로벌화를 추진해야 하며, 해외 주요 PSB들은 공적 책무 이행을 위해 개발도상국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성장 배경에는 국가정책과 지원이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EBS 해외진출의 방향성은 상업적 사업다각화와 공적 책무 이행 등 두 가지 측면 모두에서 접근해야 하며, 특히 한국 교육방송 시스템의 개발도상국 전수사업을 해외진출 확산의 핵심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도출한 EBS 해외진출 확산 전략의 방향성과 접근방법을 토대로 종합적인 진출 전략을 제시하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direction of overseas expansion strategy that should be established as a public broadcaster and a media company in order to overseas expand Korea EBS's. This study used a literature research method to analyze the related literature and data for analyzing ...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다각화의 정의란?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활발한 인수합병과 함께 사업다각화 전략을 추구해 왔다. 사업다각화는 기업들이 성장기반을 넓히거나, 아니면 새로운 제품, 서비스, 대상 고객 또는 지리적 시장에 초점을 맞춘 투자의 형태를 띤 전반적인 위험을 줄임으로써 사업 기반을 확대하는 수단으로 정의하고 있다[1]. 상품과 지리적 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해외진출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지리적으로 가장 다각화된 미디어 기업이 상품 다양성, 즉 콘텐츠 기반 핵심 상품(매출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상품)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EBS의 기능과 효용성에 대한 논란에 대응책은 무엇인가? 또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교육방송 채널과 콘텐츠의 희소성이 사라지고 있고, 정부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EBS 연계 정책에 대한 당위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는 등 EBS의 기능과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잠재적이지만 심각한 위기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교육 전문 미디어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정립하고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볼 수 있겠지만, 글로벌화 시대에 걸맞게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EBS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미 프로그램 및 포맷 수출, 해외 채널 운영, 국제 공동제작, 국제다큐영화제 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인 추동력과 전략을 갖춘 고도의 글로벌화 단계로의 진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EBS의 해외시장 진출의 다양한 형태는? 이에 대한 대응책은 교육 전문 미디어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정립하고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볼 수 있겠지만, 글로벌화 시대에 걸맞게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EBS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미 프로그램 및 포맷 수출, 해외 채널 운영, 국제 공동제작, 국제다큐영화제 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인 추동력과 전략을 갖춘 고도의 글로벌화 단계로의 진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S. Chan-Olmsted & B. Chang. (2003). Diversification strategy of global media conglomerates: Examining its patterns and determinants. Journal of Media Economics, 16(4), 213-233. 

  2. B. K. Ravi & B. P. Guru Mahesh Chandra. (2016). Theoretical foundations of globalization and media management: A new perspective. Educational Research International, 5(4), 22-32. 

  3.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2005). The rise of transnational media companies and the response of Korea. Gwacheon : KISDI. 

  4. J. Lule. (2012). Understanding media and culture: An Introduction to mass communication. Boston, MA : FlatWorld. 

  5. J. K. Lyons. (2005). Media globalization and its effect upon international communities: Seeking a communication theory perspective [On-Line]. Global Media Journal, 4(7), Retrieved from. http://www.globalmediajournal.com/open-access/media-globalization-and-its-effect-upon-international-communities-seekinga-communication-theory-perspective.php?aid35155 

  6. Y. K. Ha. (2008). Globalization strategy and tasks of domestic media companies. Seoul : Korean Broadcasting Institute. 

  7. Globalization of Media Industries. (n.d.). Encyclopedia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Retrieved April 26, 2018 from Encyclopedia.com: http://www.encyclopedia.com/media/encyclopedias-almanacs-transcripts-and-maps/globalization-media-industries 

  8. A. H. Arsenault & M. Castells. (2008). The structure and dynamics of global multi-media business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Communication, 2, 707-748. 

  9. Y. K. Ha & E. K. Cho. (2008). A study on the promotion of global media companies. Seoul : Korean Broadcasting Institute. 

  10. J. M. Lavine & D. B. Wackman. (1988). Managing media organizations: Effective leadership of the media. New York : Longman. 

  11. Institut fur Medien- und Kommunikationspolitik(IfM). (2017. 10. 20). Ranking- Die 100 grossten Medienkonzerne 2017. Retrieved from https://www.mediadb.eu/de/datenbanken/internationale-medienkonzerne.html 

  12. W. J. Park. (2014). M&A cases and implications for global media companies. Trends and Perspectives, 78, 58-70. Naju : Korea Communications Agency. 

  13. M. H. Lee. (2015). Business strategy for media companies. Media Management: Theory and Practice, 124-144. Paju : Hanul Books. 

  14. J. H. Lee. (2007). Global value chain and internationalization of SMEs.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 17(2), 50-63. 

  15. BBC. (2018). BBC Annual report and accounts 2017/18. Retrieved from http://downloads.bbc.co.uk/aboutthebbc/insidethebbc/reports/pdf/bbc_annualreport_201718.pdf 

  16. NHK. (2018). NHK Heisei 30 fiscal year budget, business plan and financial planning data. URL: https://www.nhk.or.jp/pr/keiei/yosan/index.html 

  17. NHK. (2018). Heisei 29 fiscal year financial statements. URL: https://www.nhk.or.jp/pr/keiei/kessan/new.html 

  18. www.pbs.org/about/about-pbs/ 

  19. Sir H. Stringer. (2014). 2022: Towards 500 million. Retrieved from http://downloads.bbc.co.uk/mediacentre/howard-stringer-report.pdf 

  20. Engadget. (2015. 5. 12). BBC shuts down iPlayer service for subscribers outside the UK [On-Line]. Retrieved from https://www.engadget.com/2015/05/12/bbc-iplayer-shutdown-outside-the-uk/ 

  21. hdtvtest. (2012. 8. 11). BBC iPlayer global app hits the wall in USA [On-Line]. Retrieved from https://www.hdtvtest.co.uk/news/bbc-iplayer-global-app-usa-201208112096.htm 

  22. K. C. Lee. (2011). Global strategic direction and policy International Trade & Business Institute. 

  23. O. Katerji. (2014). Why US media conglomerates will continue to dominate the global media landscape in the 21st century, though at a diminishing rate [On-Line]. ResearchGate. Retrieved from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1991965_Why_US_Media_Conglomerates_Will_Continue_To_Dominate_the_Global_Media_Landscape_in_the_21_st_Century_But_Only_So_At_a_Diminishing_Rat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