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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333 - 346
손홍석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황상재 (한양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direction of overseas expansion strategy that should be established as a public broadcaster and a media company in order to overseas expand Korea EBS's. This study used a literature research method to analyze the related literature and data for analyzing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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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다각화의 정의란? | 글로벌 미디어 기업들은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활발한 인수합병과 함께 사업다각화 전략을 추구해 왔다. 사업다각화는 기업들이 성장기반을 넓히거나, 아니면 새로운 제품, 서비스, 대상 고객 또는 지리적 시장에 초점을 맞춘 투자의 형태를 띤 전반적인 위험을 줄임으로써 사업 기반을 확대하는 수단으로 정의하고 있다[1]. 상품과 지리적 다각화 간의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일반적으로 해외진출을 활발하게 추진하여 지리적으로 가장 다각화된 미디어 기업이 상품 다양성, 즉 콘텐츠 기반 핵심 상품(매출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상품)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 |
EBS의 기능과 효용성에 대한 논란에 대응책은 무엇인가? | 또한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교육방송 채널과 콘텐츠의 희소성이 사라지고 있고, 정부의 대학수학능력시험과 EBS 연계 정책에 대한 당위성과 교육적 효과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는 등 EBS의 기능과 효용성에 대한 논란은 잠재적이지만 심각한 위기요인이 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교육 전문 미디어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정립하고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볼 수 있겠지만, 글로벌화 시대에 걸맞게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EBS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미 프로그램 및 포맷 수출, 해외 채널 운영, 국제 공동제작, 국제다큐영화제 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인 추동력과 전략을 갖춘 고도의 글로벌화 단계로의 진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
EBS의 해외시장 진출의 다양한 형태는? | 이에 대한 대응책은 교육 전문 미디어로서의 정체성을 분명히 정립하고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볼 수 있겠지만, 글로벌화 시대에 걸맞게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대상으로 사업다각화를 추구하는 전략을 핵심 전략으로 심도 있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EBS의 해외시장 진출은 이미 프로그램 및 포맷 수출, 해외 채널 운영, 국제 공동제작, 국제다큐영화제 개최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나 본격적인 추동력과 전략을 갖춘 고도의 글로벌화 단계로의 진입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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