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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트리거로서 행동인식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 제품디자인을 중심으로 -
Study on User Experience design in Gesture Interaction as a Product Trigger - Focusing on Product Design -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5, 2019년, pp.379 - 384  

민새얀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제품디자인전공) ,  이캐시연주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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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급증하는 음성 인터랙션의 기능적 면모에서 사용자가 우선으로 측정하는 경험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롭게 나타날 행동인식 인터랙션의 문법에 적합한지 그 발전 가능성을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 연구를 통해 그동안 제품에 사용되던 제품 인터페이스의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음성인식을 제품의 트리거로서 사용해 본 20-3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여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이용 경험과 개선 방안에 대해 정리하였다. 그 결과, 정확성 신뢰도 하락으로 인해 음성인식 인터랙션의 선호도가 감소하고 있다는 점과 물리적 거리 배제성이라는 기능적 측면에 알맞은 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제품 트리거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에 대해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방안을 설계하지 못했다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 연구를 기점으로 음성인식 인터랙션의 개선 방안을 보완하고, 행동인식 인터랙션과 관련된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제품디자인 인터페이스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s of the rapidly increasing voice interface and to find out what results will be obtained when the new gesture interaction is applied to the product, and to suggest the improvement method for a better user experience. Through the literature revi...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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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음성인식과 대비된 제스처의 필요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동안 제품에 사용되던 제품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음성인식을 제품 트리거로서 사용해 본 사용자에게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정확한 사용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성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음성 인터페이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롭게 나타날 행동인식 인터랙션이 제품에 적용될 시 어떠한 결과가 도출될지에 대해 연구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에서 음성인식 인터랙션을 분석하고 검토하여 대응 방안을 모색하였다.
  • 행동인식 인터페이스는 인식 기술 방식에 따라 터치 기반, 센서 기반, 영상기반, 멀티모달 행동 인터페이스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룰 인터랙션은 터치, 센서가 아닌 영상을 기반으로 행동을 인식하고 그에 맞는 기능을 송출해내는 인터랙션을 다룬다. 영상기반 행동인식 인터페이스는 카메라를 통해 사용자의 제스처를 인식하는 방식으로 제스처 인식이 정확하고 자유도 또한 높다[13].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음성인식과 대비된 제스처의 필요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그동안 제품에 사용되던 제품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론적 고찰 과정을 거친 후, 음성인식을 제품 트리거로서 사용해 본 사용자에게 인터뷰를 진행하고자 한다.
  • 심층 인터뷰는 면접 대상자들의 평소 생활 방식과 개인의 가치성을 스티븐 앤더슨(Stephen Anderson)의 Creating Pleasureable Interfaces 6가지 원칙(기능성 Functional, 신뢰성 Reliable, 사용성 Usable, 편리성 Convenient, 유희성 Pleasureable, 의미성 Meaningful) 중 기능성과 사용성을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기존 스티븐 앤더슨의 6가지 원칙 중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사용성 2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 이 실험은 제품 인터페이스로서 음성인식 인터랙션의 기능성과 사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대중적 사용자들이 제품 인터페이스에서 어떠한 경험을 우선으로 측정하는가를 파악하기 위하여 진행하였다. 또한, 측정된 경험이 음성과 행동인식 인터랙션 중 어느 문법에 더 적합한지 파악하고, 그 발전 가능성을 탐구하여 미래 수용층의 니즈를 연구하기 위해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 이러한 행동인식 인터랙션은 과연 기존에 존재했던 음성인식 인터랙션을 제품의 트리거로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의구심을 일으킨다. 이에 따라 제품 트리거가 음성인식에서 행동인식으로 변화될 것이라는 연구가 필요하고 이 연구를 통해 음성인식 인터랙션의 문제점을 고찰하여 그 문제점이 행동인식으로 개선 및 발전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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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성인식 인터랙션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음성인식 인터랙션에도 한계는 있다. 음성인식 인터랙션은 느리고, 다른 사람에 둘러싸여 있을 때 사용하기 민망하며, “헤이 시리” 와 같은 어색한 문장을 사용해야 한다. 다행히도 이와 같은 음성인식 인터랙션은 우리 사용자들의 유일한 선택지가 아니다.
햅틱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세 번째 등장한 인터페이스는 햅틱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 이는 실생활에서 터치 인터페이스로 불리며 애플사의 아이패드를 통해 급성장한 터치패드는 기존 노트북 중심의 포터블 컴퓨터 시장에서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강조한 인터페이스로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다. 마우스를 제품의 인터페이스로 이용하는 노트북과 달리 터치패드는 화면 스크린에서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패드를 터치하는 동작에서 손가락 모션을 터치패드가 전자판을 통해 읽어내어 작동되도록 제작되었다.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네 번째로 등장한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는 사람의 음성을 인식해 문자로 변환하거나 특정 명령을 읽어내는 인터페이스로 물리적 인터페이스 대신 사람의 목소리만으로 기기 및 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특징적이다. 통상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를 통한 명령 속도는 물리적 인터페이스보다 2배 이상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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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R. Davic. (2018). WhyGesture is the Next Big Thing in Design. IDEO(Online) https://www.ideo.com/blog/why-gesture-is-the-next-big-thing-in-design 

  2. Hankyung News. (2017). Apple, iphone which comes out in 2019 will be designed with 3D recognition sensor in rear part.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11151636Y 

  3. S. Nick. (2018). Lighthouse AI's security camera knows who you are, and when you're home. https://www.theverge.com/2018/3/2/17009158/lighthouse-ai-security-camera-review-nest-google-amazon-smart-home 

  4. D. M. Lee & J. J. Lee. (2012). A Study on Developmental Direction of Interface Design for Gesture Recognition Technology.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1(4), 499-505. 

  5. G. S. Lee. (2016). Speech Recognition Trend Report, Security World. 

  6. J. T. Kim & H. Jung. (2017). Trends of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 Method of Nav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Focusing on Speech To Text. Defense and Technology, 121. 

  7. S. J. Baek & Y. J. Lee. (2012). Game Interface based on Voice Recognition for Smartphone. Journal of Advanced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nvergence, 454-458. 

  8. J. Y. Jeong, S. M. Jeong, H. Y. Jo & D. H. Shin. (2014). A Study of Smartphone Voice-User Interface (VUI) for Non - Verbal Communication. Journal of Human Computer Interaction, 171-174. 

  9. H. Y. Jeong, H. B. Jeon, K. Y. Park, W. Kim, S. Yoon & Y. G. Lee. (2014). Dialogue voice interface technology and application service development trend, The Magazine of the IEEK, 59-78. 

  10. LG CNS. (2017). 2017 ICT Trend through CES https://blog.lgcns.com/1323 

  11. Samsung Newsroom. (2017). Speech Recognition Technology To Leap Beyond 'Listening'. 

  12. H. J. Kim. (2014). A Study on Plan for Top-down Gestures Design through Gesture Interaction Case Analysis. Korea Design Digital Council, 14(2), 439-449. 

  13. S. M. Lee, J. Y. Che & K. S. Cho. (2012). Gesture Interaction Design.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29(7), 25-30. 

  14. H. L. Yeo & P. S. Kim. (2011).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Korean Early Adopters' Propensity and Lifestyle for IT Products' Purchase Decision.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26(2), 313-344. 

  15. A. Mihai. (2016). Double Tap vs Raise vs Wave vs Voice: exploring alternative ways to wake up a phone. https://www.phonearena.com/news/Double-Tap-vs-Raise-vs-Wave-vs-Voice-exploring-alternative-ways-to-wake-up-a-phone_id86488 

  16. S. S. Kim. (2018). Sound and vibration.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908188&memberNo6863292&searchKeyword%EC%86%8C%EB%A6%AC&searchRank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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