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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ervice Quality of Cosmetic Road Shop Male Sales Staff on Purchase Inten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5, 2019년, pp.243 - 251  

원경희 (건국대학교 뷰티디자인전공) ,  정연자 (건국대학교 의료생명대학)

초록

성별에 따른 직업군의 기준이 무너지는 사회의 변화로 여성의 전유물로 인식되어왔던 뷰티영역에 남성 뷰티전문가들이 종사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관심도 증가와 더불어 뷰티 산업 속에 차지하는 남성 종사자의 비중이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장하는 뷰티산업과 증가하는 남성 뷰티 종사자들 중 화장품 로드샵의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통하여 향후 남성 뷰티종사자들에게 고객유치에 있어 전략적 시사점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3가지 가설을 수립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은 구매의사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화장품 로드샵의 남성 판매종사원들은 구매의사의 증가를 위해서 단정한 외모와 복장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제품교육 및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n's beauty experts are engaged in the beauty area, which has been recognized as a woman's entirety due to changes in the society in which the standards of the occupational groups according to sex are collap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trategic implications for attracting mal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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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성역할의 기준이 유연한 시대에서 뷰티산업 분야의 남성종사원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남성 또는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직업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뷰티산업 분야에의 남성 종사원들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하여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이 고객 유치 계획 수립과 지속적인 성장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자들이 적용한 측정문항들에 따라 3가지 요인으로 구성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실증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장하는 뷰티산업과 증가하는 남성 뷰티종사자들 중 화장품 로드샵의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통하여 남성 판매종사원의 서비스품질이 구매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며  향후 남성 뷰티종사자들의 서비스품질 향상과 고객의 구매의사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유형성은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신뢰성은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반응성은 구매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서비스품질을 유형성, 신뢰성, 유형성으로 구성하고 각 요인이 구매의사에 미칠것이라고 가설하며 각 가설은 다음과 같다.
  • 가설 1. 화장품 로드샵 남성 판매종사원의 유형성은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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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 관여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 이유는? 즉, 소비자는 제품의 구매를 결정하기 위하여 제품이 갖는 다양한 속성 중에서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가치있는 속성이 있을 경우 구매의사를 갖고 선택하게 된다[26].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관여 수준에따라 달라질 수도 있는데 인간의 정보처리능력이나 사고능력에 한계가 있어 모든 상황에 모든 제품을 구입할 때마다동일한 관심도를 가질 수 없기 때문이다[27].
Parasuraman, Zeithaml et al가 정의한 서비스품질은? 이후고객의 지각된 서비스와 기대한 서비스의 비교평가 결과라정의하였다[17]. Parasuraman, Zeithaml et al는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와 지각 사이의 불일치정도 및 방향이라고 정의하고 신뢰성, 유형성, 반응성, 능력,예절, 안전성, 신용성, 접근가능성, 고객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 등 10가지 결정요인을 제시하였다. 이후 10가지의 요인 중 상호관련이 있는 요인들을 묶어 유형성, 신뢰성,반응성, 공감성, 확신성으로 5가지 구성요소로 제안하면서서비스 품질 측정도구인 SERVQUAL 모형을 개발하였다[18].
화장품 로드샵의 장점은? 가격 특성과 더불어 유동인구가 많은 길가에 매장을 두고 단일 브랜드의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을 일컫는다.주로 지하철 역, 버스터미널 또는 쇼핑타운 거리 등에 위치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을가지고 있다. 최근에는 마케팅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SNS를 적극 활용하여 가격 및 특성, 할인 일정 안내 등을 광고하고, 저렴한 가격에서 더 나아가 고급 화장품과 차이가 없음을 강조하는 마케팅 포지션 전략을 통하여 소비자층의 확대를 꾀하고 있다[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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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J. K. Lee. (2007). Effects of Activities through Sexual Equality Picturebooks On Children's Sex-role Stereotype and Perspective Taking Ability. Kyunghee University, Seoul. 

  2. J. K. Pyo. (2019. 03.08). No men? No women? Follow work, taste. KNN news. http://www.knn.co.kr/182824 

  3. 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9.02.13.) Korea Job Prospects. https://www.work.go.kr/consltJobCarpa/srch/jobInfoSrch/srchJobInfo.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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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M. Beaujean, J. Davidson & S. Madge. (2006). The 'moment of truth' in customer service: Focus on the interactions that are important to customers and on the way frontline employees handle those interactions. Mckinsey Quarterly, 1, 6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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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J. W. Shin. (2015). A Study on Containers Preferred by Users by Each Type of Cosmetics -Focusing on Road Shop Cosmetics-. The Society of Korea Illusart, 18(2), 175-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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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M. J. Kwak & H. S. Lee. (2014). The Consumers'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Roadside Shop Cosmetics According to the Purchasing Decision Making Process. Journal of Human Ecology, 18(2), 205-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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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A. Parasuraman, V. A. Zeithaml & L. L. Berry.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 4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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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Y. J. Jang. (2018),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udience's Motive and Involvement in Popular Music Festivals upon Their Loyalty. Hongik University, Seoul. 

  28. H. S. Lee, K. H. An & Y. W. Ha. (2016). Consumer Behavior: Strategic Marketing, Seoul : JypHyunJae Publshing. 

  29. S. W. Kim & Y. R. Roh. (2008). The Use and Satisfaction of Low Price Cosmetics Among Female College Stud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6(4), 107-117. 

  30. H. J. Moon. (2011). The level of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according to brand image in low price cosmetics. Inje University, Gyeongsangnam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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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I. K. Hong & K. S. Min. (2017). The Effect of Local Festival Service Quality to Purchasing Intention of Local Start-up Company Products : Focus on Hampyong Butterfly Festival.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12(1), 61-71. 

  33. J. J. Song. (2010).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method required for writing a dissertation, Kyoungki : 21Cent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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