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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가치지각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Value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Mileage System on Loyalt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2, 2019년, pp.305 - 311  

안수현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많은 대학에서 학생 보상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마일리지 제도는 교내외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획득한 마일리지에 따라 성적과 관계없이 장학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지각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마일리지 혜택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 마일리지에 대한 가치지각을 경제적 유용성, 심리적 유용성, 이용혜택의 다양성, 편리성, 적절성으로 구분하여 충성도 간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심리적 유용성, 이용혜택의 다양성, 적절성이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경제적 유용성, 편리성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경제적 유용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마일리지 혜택을 받은 집단이 받지 않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고, 적절성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마일리지 혜택을 받지 않은 집단이 받은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universities offer mileage system as part of their student reward program. The mileage system provides mileage to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on-campus extracurricular programs, and awards scholarships regardless of grades based on the mileage earn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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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마일리지에 대한 가치지각을 경제적 유용성(cash value), 심리적 유용성(aspirational value), 이용혜택의 다양성(diversity of benefit), 편리성(convenience), 적절성(relevance)으로 설정하고, 충성도(loyalty)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둘째, 가치지각의 속성 중 어떤 속성이 충성도에 상대적으로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며, 셋째,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혜택 여부를 구분하여 대학 마일리지 혜택을 받은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학생의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가치와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학생이 지각하는 가치가 궁극적으로 대학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여 현행 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검토와 향후 대학이 마 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접근할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가치지각이 충성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대학의 마일리지 제도는 대학에서 지정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마일리지를 지급하여 적립할 수 있게 하고, 적립된 마일리지에 해당하는 금액의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로 정의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O’Brien & Jones(1995)의 충성도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 마일리지 제도가 학생의 가치지각 측면에서 유용성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마일리지 제도가 정착된 대학을 선정하여 실증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 대학은 학생을 보유함으로써 전체 교육 서비스를 더 잘 관리할 수 있으며 나아가 궁극적으로 질적 경쟁력까지 연결 할 수 있다[2]. 이에 본 연구는 학생의 충성도를 형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가치와 충성도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학생이 지각하는 가치가 궁극적으로 대학에 대한 충성도를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탐색하여 현행 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검토와 향후 대학이 마 일리지 제도에 대해서 접근할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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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509606622587320&mediaCodeNo257. 

  2. S. Y. Kim, "A study on exploring the academic persistence and dropout of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33, no. 4, pp. 33-62, 2006. 

  3. S. J. Lee, K. H. Yoon, and S. Y. Kim, "The model development of satisfaction measurement index of education service and the improvement plan of IP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1, pp. 510-521, 2013. 

  4. H. B. Jeong and S. H. Noh, "A study on influencing relationship between loyalty program's perceived value and service loyalty in mobile telecommunication service market,"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ol. 17, no. 3, pp. 323-358, 2015. 

  5. M. A. Jone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pp. 259-274, 2000. 

  6. J. S. Ye and S. H. Yang, "The effect of loyalty program on the value recognition and loyalty of customer,"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 12, No. 4, pp. 23-37, 2001. 

  7. S. L. Cho, "The effect of loyalty program in service on the value recognition of customer,"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4. 

  8. L. O'Brien and C. Jones, "Do rewards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3, No. 3, pp. 75-82, 1995. 

  9. B. I. Hwang and B. J. Kim,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tudent satisfaction, student commitment, university loyalty, and university switching intention,"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 17, no. 1, pp. 151-170, 2015. 

  10.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Upper Saddle River, 1998. 

  11. J. C. Anderson and D. W. 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1988. 

  12.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pp. 39-50, 1981. 

  13. K. A. Bollen, Structural Equations with Latent Variables, John Wiley & Sons, 2014. 

  14. J. H. Ryu and Y. K. Han, "Study of the effect of scholarship on the persistence and performance of low income college students: evidence from AA scholarship founda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3, no. 4, pp. 1-30,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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