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마일리지 제도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xperience of University Mileage Schem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371 - 381  

안수현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  이상준 (세명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부분 대학들은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을 독려하기 위해 비교과 활동내역을 점수로 환산하여 장학금을 지급하는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이 학생들에게 전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 경험의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마일리지 제도가 정착된 대학의 학생 16명을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면접 자료를 합의적 질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감수자에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전체 영역 및 범주의 적절성에 대한 의견을 받았으며, 최종적으로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하게 된 동기',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경험', '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한 이후 경험의 영향'의 3개 영역과 18개 범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현행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검토와 향후 대학이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접근할 다양한 시사점을 제안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universities operate a mileage scheme that grants scholarships by converting students'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to scores to encourage extra-curricular activities. This study seeks to understand the student experience of this mileage scheme, which universities are strategically providing t...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구체적인 자료 분석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수집 된 자료를 바탕으로 중심 주제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사례 안 에서 발견되는 주제들을 추출한 후 사례간 주제들을 추출하는 2중의 분석과정을 거친 후 최종 결정에서 연구자들간 충분히 합의하여 편견적인 시각이 반영되지 않도록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노력하였다. 2) 연구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감수자에게 연구를 통해 도출된 전체 영역 및 범주의 적절성 에 대한 의견을 받았다.
  •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이 학생에게 전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 경험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합의적 질적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를 수행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일리지 제도 경험에 대해 학생들이 갖는 인식이나 참여과정, 마일리지 제도 경험 자체 가 갖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현행 마일리지 제 도에 대한 검토와 향후 대학이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접근할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발달단계상 후기 청소년에 속하는 대학생은 고등학 교 때까지 의존적인 생활을 하다가 대학에 입학하면서 독립 적인 생활로 전환하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려는 시기이다 [11].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이 학생에게 전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마일리지 제도에 대한 학생 경험의 실제를 파악하기 위해 합의적 질적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 를 수행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마일리지 제도 경험에 대해 학생들이 갖는 인식이나 참여과정, 마일리지 제도 경험 자체 가 갖는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통해 현행 마일리지 제 도에 대한 검토와 향후 대학이 마일리지 제도에 대해 접근할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학생들이 성공을 많이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자기 효능감과 내재적 동기를 높이는 환경 이 조성되어야 한다[19]. 이에 본 연구는 합의적 질적연구방 법을 사용하여 비교과 활동을 통해 대학 마일리지 제도의 참 여경험이 있는 학생 16명으로 대상으로 마일리지 제도에 참 여하게 된 동기, 참여하는 과정에서의 경험, 참여한 이후 경 험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3개 영역 18개의 하 위 범주를 도출하였으며, 각 영역 내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된 범주는 각 사례에서 나타나는 빈도수에 따라 일반적, 전형적, 변동적, 예외적으로 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J. M. Lee, G. J. Lee, and J. Y. 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extracurricular programs on the core competenci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21, pp. 355-375, November 2019. 

  2. K. W. Yang,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education management and accreditation System: U-CAAM,"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3, pp. 115-131, September 2015. 

  3. H. W. Kim and S. Y. Kang, "Case study on the extracurricular programs for enhancing core competencie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 pp. 337-357, January 2018. 

  4. J. M. Kim, Y. E. Yoo, and S. W. Lee, "The analysis of effectiveness and review of university extra-curricular progra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7, pp. 773-791, August 2017. 

  5. Y. J. Choi, "Effects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ctivities on architectural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7, pp. 225-230, July 2017. 

  6. E. Y. Kim, "A study on the extracurricular activity of women's university - student perceptions and directions for development focusing on C women's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3, no. 4, pp. 39-70, 2019. 

  7. H. J. Moon, "Establishment of university competency-based comparison and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3, pp. 59-80, February 2019. 

  8. B. Sharp and A. Sharp, "Loyalty programs and their impact on repeat-purchase loyalty patter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 14, no. 5, pp. 473-486, December 1997. 

  9. L. O'Brien and C. Jones, "Do rewards really create 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vol. 73, no. 3, pp. 75-82, 1995. 

  10. S. H. Ahn and S. J. Lee, "The effect of value perception of the university mileage system on loyalty,"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11, no. 2, pp. 305-311, December 2019. 

  11. J. J. Arnett, Emerging adulthood: The winding road from the late teens through the twenties,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14. 

  12. C. E. Hill, B. J. Thompson, and E. N. Williams, "A guide to conducting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 25, no. 4, pp. 517-572, October 1997. 

  13. C. N. Park and W. H. Chung, "Study on the effects of non-subject educational programs influencing the core competency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case of K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1, no. 1, pp. 39-71, 2017. 

  14. S. Y. Kim and M. K. Lee, "A study on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bout college extracurricular program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6, no. 9, pp. 585-609, September 2016. 

  15. C. E. Hill,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 practical resource for investigating social science phenomen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2. 

  16. G. M. Kim and N. U. Jeong, "Novice therapists' difficulty experienced in counseling session and coping process: a qualitative analysi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16, no. 1, pp. 1-20, 2004. 

  17. H. R. Kim, S. R. Yoo, and E. Y. Son, "Trend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on career- from 2010 to 2016 focus on the Korean Domestic Journal,"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3, pp. 173-191, September 2017. 

  18. C. E. Hill, S. Knox, B. J. Thompson, E. N. Williams, S. A. Hess, and N. Ladany,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An updat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2, no. 2, pp. 196-205, April 2005. 

  19. J. W. Park and C. S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ormance-contingent rewards and intrinsic motivatio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nd moderating effect of reward decision point," Korea Business Review, vol. 18, no. 3, pp. 1-26, 2014. 

  20. R. Kanfer, "Motivation theory and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 no. 2, pp. 75-130,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