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가능경영은 중요한 경영적 대안과 전략으로 대두 되었으며, 건설산업을 포함한 전 산업 및 기업에게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 및 기업적 차원에서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향상 시키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립된 전략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방향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이다. 건설기업의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대표적인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분석하여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한 후, 이를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표적인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는데 있다.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건설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방향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 향후 건설산업과 건설기업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주력해야할 현안을 발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최근 지속가능경영은 중요한 경영적 대안과 전략으로 대두 되었으며, 건설산업을 포함한 전 산업 및 기업에게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 및 기업적 차원에서 이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향상 시키는 것은 중요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수립된 전략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방향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이다. 건설기업의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대표적인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분석하여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키워드를 도출한 후, 이를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통한 트렌드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표적인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는데 있다.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이해하는 것은 건설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방향과 전략을 파악할 수 있게 하며 향후 건설산업과 건설기업이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주력해야할 현안을 발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CSM) is management approach and strategies that have grown in importance in recent years. and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organizations in every industry includ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as well. It is important to establish and continuously manag...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CSM) is management approach and strategies that have grown in importance in recent years. and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organizations in every industry includ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as well. It is important to establish and continuously manage and improve the strategies at the industrial and enterprise level and also to understand their trend. The most practical way to understand the overall sustainability management strategies and trend of construction companies is to analyze the sustainability management report of representative construction companies and to derive keywords for sustainability management, and then analyzed them using big data.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 of CSM strategies of Korean contractors in terms of key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by big data analysis employing keywords identified in the CSM reports of five major contractors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Understanding the sustainable management strategy trend of construction companies has important significance in terms of being able to find out the issues that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construction companies should focus on in order to pro-actively prepare for the future.
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 (CSM) is management approach and strategies that have grown in importance in recent years. and it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o organizations in every industry including the construction industry as well. It is important to establish and continuously manage and improve the strategies at the industrial and enterprise level and also to understand their trend. The most practical way to understand the overall sustainability management strategies and trend of construction companies is to analyze the sustainability management report of representative construction companies and to derive keywords for sustainability management, and then analyzed them using big data. The objectiv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trend of CSM strategies of Korean contractors in terms of key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by big data analysis employing keywords identified in the CSM reports of five major contractors in the Korean construction industry. Understanding the sustainable management strategy trend of construction companies has important significance in terms of being able to find out the issues that the construction industry and construction companies should focus on in order to pro-actively prepare for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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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건설산업적 차원에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 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대표적인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분석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셋째, 건설기업의 ‘먹거리’ 창출과 관련된 전략이 지속가 능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현안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기업의 미래는 건설기업이 수주 및 매출을 통해 생존할 수있는 사업, 상품, 서비스가 존재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건설기업은 미래지향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지속적인 ‘먹거리’ 발굴과 창출에 주목하게 되는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4단계로 수행되었으며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단계, 문헌분석을 통해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중요성,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구성과 체계, 관련 선행 연구, 빅데이터 분석도구인 빅카인즈(bigkinds.or.kr)의 특징 및 활용방안 등을 고찰하였다.
2단계, 2017년 시공능력평가액을 기준으로 상위 10개 건설 기업 중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수집이 가능한 5개 건설대기업을 선정하고, 해당 건설대기업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비교 분석한 후 구조화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전략 트렌드 분석을 위해 필요한 키워드를 도출하였다.
3단계, 2단계에서 도출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빅카인즈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를 주요 특징 및 시사점 관점에서 도출하였다. 4단계, 종합적인 연구 결과 및 추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둘째, 상기 3단계 위계로 구분한 이후, 5개 건설대기업의 전략(중분류)을 상호 비교하여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전략을 묶어서 전략부문(대분류)으로 구조화하였다. 그 이후 세부전략(세분류)을 그 성격과 내용에 따라 전략(중분류)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조화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2015년 1월~2017년 12월(12개 분기)로 시간적 번위를 설정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오는 트렌드를 특징과 시사점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추후에는 이 분석기간을 확장하여 장기적으로 고찰 분석함으로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비교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각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빅카인즈를 통해 분석된 검색결과 데이터를 Excel로 가공하여 시각적 그래프로 나타내었고, 이를 통해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활용하였다.
빅카인즈를 통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 분석에 필요한 키워드 도출을 위해 국내 대표적인 건설기업을 선정하고 이들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비교·분석할 필요가 있었다.
행위(Action)의 경우, 세부전략을 실행하는 의미를 표현하기 위해 입력되는 키워드이다. 이러한 조합의 키워드를 통해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기준으로 상위에 속하는 5개 건설대기업을 선정하였다. 즉, 이들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수집·분석하고 구조화 하여 이를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 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간적 범위는 2015년 1월~2017년 12월(12개 분기)로 설정하였으며, 그 주된 이유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장 최근 포맷(Format)의 근간이 되는 17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UN 총회에서 채택 및 발의된 시점이 2015년이었기 때문이며 [Table 1]에 제시된바와 같다.
국내 대표적인 건설기업을 선정하는 가장 객관적인 방법은 대한건설협회에서 매년 조사 및 공시하는 시공능력평 가액에 의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7년 시공능력평가액 순위 기준으로 상위에 속하는 5개 건설대기업을 선정하였다. 즉, 이들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수집·분석하고 구조화 하여 이를 통해 도출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함으로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 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경영 전략을 전략부문, 전략, 세부전략으로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285개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이들 키워드를 빅카인즈에 입력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기업 지속 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간적 범위는 2015년 1월~2017년 12월(12개 분기)로 설정하였다. 그 주된 이유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가장 최근 포맷(Format)의 표준이 되는 17개 지속가능 발전목표가 UN총회에서 채택 및 발의된 시점이 2015년이 었기 때문이었다.
정보원(Information Source)의 경우,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 분석을 위한 키워드 도출은 2017년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상위 10대 기업 중 지속가능경영보고 서의 수집이 가능한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포스코 건설, 롯데건설 등 5개 기업(이하 ‘5개 건설대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빅카인즈를 활용하 였다. 빅카인즈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990년에 구축한 신문기사 데이터베이스인 카인즈(KINDS, Korean Integrated News Database System)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한 뉴스 분석 도구이다.
성능/효과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분석을 통해 지속 가능경영 전략을 전략부문, 전략, 세부전략으로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285개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이들 키워드를 빅카인즈에 입력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기업 지속 가능경영 전략에서 나타나는 트렌드를 분석하였으며 트렌드 분석을 위한 시간적 범위는 2015년 1월~2017년 12월(12개 분기)로 설정하였다.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각 건설대기업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내용의 위계와 표현 용어에 다소 차이가 있다는 것이었다. 그 주된 이유는 비록 UN이 17개 지속가능 발전목표를 제시하였지만 이는 국가, 산업, 기업 등 다양한 계층주체를 위한 포괄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이를 각 건설대 기업의 관점에서 차용하는 과정에서 취사선택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한 개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해당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건설산업적 차원에서 국내 건설기업의 전반적인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가 수반되기에 모든 개별 보고서 수집을 통한 수작업 분석은 효과적이지 않고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건설산업적 차원에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분석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대표적인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구조화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관련 키워드를 도출하여 빅데이터 분석 접근방식을 채택하는 것이다.
넷째, 지속가능 건설 측면의 지속가능경영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건설기업은 중장기 전략보다는 단기 전략에 치중하고 있는 경향이 나타났다. 지속가능경영은 이에 걸맞은 경영 문화와 시스템 기반이 있어야 지속성을 지니지만 단기적인 성과를 지향하는 건설기업의 문화에서 이러한 장기적인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이 현실이다.
둘째, 사업수행 및 기술역량 강화가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부문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설기업이 수행해야할 미래지향적 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가장 중요한 전략부문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둘째, 전략에 대한 상위권과 하위권간 검색결과의 격차가 뚜렷하였다. 검색결과의 순위에 따른 상위권은 사회공헌(B4, 59.
마지막으로 상생협력 및 사회공헌 측면의 지속가능경영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국내 건설기업은 사회공헌을 매우 중요한 지속가능경영 전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글로벌 진출에도 비중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건설기업의 생존은 단순히 기업의 역량과 서비스 수준만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식되고 수용되는 위상을 확보하는 것이 결국에는 건설기업의 경쟁력 요소라는 인식을 반영하는 것이다.
상기 특징과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고찰해보면, 국내 건설 기업은 실무적, 단기적 현안과 전략에 관심을 두고 있으면서도 사회적 가치, 환경적 가치, 글로벌 이슈 등 시대적 요구 및 가치에도 비중을 두는 것을 지속가능경영의 중요한 경영 방향과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는 트렌드를 관찰할 수 있다.
셋째, 5개 건설대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3단계 위계로 구조화하는 과정에서 전략부문, 전략, 세부전략의 용어는 가장 공통적이며 대표성을 갖는 용어로 정리하였다. 각 건설대기업마다 유사한 내용을 전달하면서도 이를 표현하는 용어에 다소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상호 비교하여 가장 공통적이며 해당 내용의 정체성과 대표성을 명확하게 들어낼 수 있는 용어를 채택하였다.
셋째, 건설기업의 ‘먹거리’ 창출과 관련된 전략이 지속가 능경영을 위해 매우 중요한 현안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 기업의 미래는 건설기업이 수주 및 매출을 통해 생존할 수있는 사업, 상품, 서비스가 존재할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셋째, 중위권에 해당하는 지속가능한 건설(C), 상생협력및 사회공헌(B), 안전한 건설(D) 등은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전략부문이라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 세 개의 전략 부문은 각각 친환경, 공생 및 공헌, 인간존중이라는 가치를 대표하는 것으로 비록 사업수행 및 기술역량 강화(F)만큼은 아니지만 이들 세 개의 가치를 달성하는 것이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비중 있는 전략부문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의 내용과 비중의 차이를 감안하였을 때, 국내 건설기업은 지속가능경영이라는 미래지향적 경영방향중 사회적 기여와 협력관계 확장에 대한 전략 추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협력관계와 사회적 책임과 봉사를 통한 이미지 제고를 건설기업의 미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있음도 시사하고 있다.
첫째, 6개 전략부문이 서로 다른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검색결과를 기준으로 할 때 사업수행 및 기술 역량 강화(F, 55.
첫째,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6개 전략부문은 상위권, 중위권, 하위권으로 구분되는 특징을 보였다. 이는 국내 건설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주목하고 있는 전략(부문)에 경중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첫째, 비록 각 건설대기업마다 표현방식에는 차이가 있었 지만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내용은 기본적으로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라는 구조를 지니고 있었다. 내용적으로 살펴보면 대분류는 다양한 전략(중분류)을 묶어놓은 것이며, 중분류는 세부적인 전략(세분류)을 묶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는 이들 6개 전략부문에 대한 관심과 비중이 지난 3년간에는 유지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추후 분석기간을 확장하여 그 추이를 모니터링 함으로서 건설산업의 환경 변화가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다.
추후에는 이 분석기간을 확장하여 장기적으로 고찰 분석함으로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실행을 위한 제도적, 산업적, 기업적 차원의 대응 전략의 개발을 추후 연구로 제안한다.
본 연구는 2015년 1월~2017년 12월(12개 분기)로 시간적 번위를 설정하여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에서 나오는 트렌드를 특징과 시사점 관점에서 고찰하였다. 추후에는 이 분석기간을 확장하여 장기적으로 고찰 분석함으로서 국내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트렌드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주요 지속가능경영 전략의 실행을 위한 제도적, 산업적, 기업적 차원의 대응 전략의 개발을 추후 연구로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가능경영이란 무엇인가?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글로벌 현안을 기업 차원 에서 대응하기 위해 대두된 개념이 지속가능경영이며 이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두 가지 개념이 혼합된 것이다. 즉, 지속가능경영이란 경제, 환경, 사회 측면에서 기업이 윤리, 혁신, 창조적 방법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것으로 정의된다(Shin & Kim, 2008).
기업은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준하여 전략을 구상하고 소통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최근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에 제시된 2015년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준하여 작성되고 있다. 기업은 이러한 목표들에 준하여 전략을 구상하고 소통함으로서 미래 비즈니스 기회 파악, 기업 지속가능성의 가치 강화, 이해 관계자와의 관계 강화 및 정책 발전과의 속도 유지, 사회와 시장의 안정화 등의 이점을 취할 수 있다(GRI, 2015). 또한 지속가능성보고서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측정·공 개하고 프로세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수단이며, 정기적 지속 가능성에 대한 보고를 통해 주식시장에서 기업의 안정성을 증명시킬 뿐만 아니라 불확실성과 자본비용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투자자들의 투자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Ahn, 2013).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에게 중요한 이유는 기업의 미래 지향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 중요한 현안이기 때문이며 이는 건설기업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KBCSD, 2015; HRI, 2004). 결국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이란 불확실한 미래에 대응하여 가치와 목표의 대상을 확대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며, 이는 건설기업의 미래지향적 경영방 향과 전략을 설정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따라서 건설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내용을 분석하면 건설기업이 지향하는 미래의 경영방향성과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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