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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러닝에 관한 국내 연구의 일반 현황 및 주제 분석
An Analysis of the Trends and Topics of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5, 2019년, pp.74 - 81  

이은숙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  박양주 (한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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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수행된 플립드러닝 관련 연구의 현황과 동향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RISS의 학술 논문 검색 기능을 활용하여 총 680 편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수집, 선정하였고, RISS에서 제공하는 기본 서지 정보와 분석 과정에서 도출한 분류 유목을 기반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유목은 논문 성격, 연구 방법, 연구 대상, 학문 분야, 연구 주제, 논문 주제어 분류로 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에 학술논문형식으로 플립드러닝이 다루어진 것은 2013년부터다. 이후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였으며, 학문 분야, 논의 주제, 관련 변인 등에 있어서도 다양하게 확산되어 나갔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의 목적이나 주제 측면에서도, 플립드러닝의 소개와 기초 논의, 탐색적 적용, 심화 및 확장의 순으로 점차 발전해 왔다. 양적 성장의 과제가 충분히 달성된 지금, 플립드러닝 연구의 이론적 기초와 토대를 점검하고 공고히 할 것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mmarize the trends and trends of the researchin on flipped learning (FL) in Korea. To accomplish this, a total of 680 papers were selected by using the RISS academic paper search function, and the content analysis was conducted based on the basic bibliographic infor...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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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용 분석의 전 과정에서 연구자들은 지속적으로 상호 검토하고, 논의, 점검함으로써 분류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그간의 여정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것은 새로운 실천과 이론적 작업을 위해서도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본 연구는 학술논문의 형태로 보고된 플립드러닝 관련 논의의 현황을 검토함으로써 이에 일조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러닝 관련 연구들의 서지 정보를 중심으로 관련 논의의 대략적 현황과 동향을 분석하였다. 학술 논문 형식으로는 2013년 처음 국내 학계에 등장한 플립드러닝 연구는 이후 급격한 추세로 증가해 왔으며, 학문 분야나 주제 역시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어 왔다.
  • 유초중등학교는 물론이고, 대학과 기업, 성인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 현장에서의 플립드러닝에 대한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으며, 연구자들도 수많은 관련 연구를 생산해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플립드러닝 관련 연구 동향을 정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강의실 안에서는 학습 활동이 협력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학습자들이 수업의 주체로 부상한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풍부한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 여기에는 두 가지 요인이 주효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첫째, 미디어를 통한 대중적 인식의 확산이다. KBS에서 2014년부터 3년 간 매년 방영한 ‘거꾸로 교실’ 관련 다큐멘터리는 전 국민적으로 플립드러닝에 대한 관심을 불러왔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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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러닝은 어떠한 경향성을 보이는가? 학술 논문 형식으로는 2013년 처음 국내 학계에 등장한 플립드러닝 연구는 이후 급격한 추세로 증가해 왔으며, 학문 분야나 주제 역시 다양한 영역으로 확산되어 왔다. 초기에는 플립드러닝의 소개와 기초적 논의, 탐색적 적용 결과 보고가 주를 이루었던 반면에, 점차 논의가 심화, 확장하여 온 경향성도 발견할 수 있었다.
플립드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드러닝은 전통적 수업의 안과 밖, 전과 후를 뒤집자는 제안이다[1]. 교사의 강의 동영상을 사전에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수업 중에는 역동적인 지식 구성 활동을 하면서 수업 내용에 대한 학습을 공고히 한다는 구상이다. 수업 내용을 전달하기에 급급했던 전통적 교실을 이제는 교사-학생, 그리고 학생들 간의 풍부한 대화와 협력으로 채워나가자는 것이다[2].
플립드러닝의 특징 네가지는 무엇인가? 이민경 외[3]는 플립드러닝의 특징으로 다음 네 가지를 언급한다. 첫째, 플립드러닝은 학습과 관련된 내용을 강의실 밖에서 테크놀로지와 매체를 통해 학습자에게 선수지식의 형태로 제공한다. 둘째, 강의실 안에서는 학습 활동이 협력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학습자들이 수업의 주체로 부상한다. 넷째,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풍부한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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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 O. N. Bergmann and A. Sams, "FLIPPED LEARNING: Maximizing Face Time," T+D, Vol.68, No.2, pp.28-31, 2014. 

  2. 박양주, "플립러닝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이론적 탐색: 대화주의 관점에서,"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p.173-179, 2017. 

  3. 이민경 외, 플립러닝 이해와 실제, 교육과학사, 2016. 

  4. 이동엽,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2호, pp.83-92, 2013. 

  5.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65898.html 

  6. 류승오, 김은하, "수업혁신을 위한 '배움중심의 거꾸로 수업' 개념 논의," 교육문제연구, 제20권, 제1호, pp.67-80, 2014. 

  7. 권오남, 배영곤, "Flipped classroom의 과제와 전망: "수학 및 연습2"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수학교육 학술대회, 2014. 

  8. 박명숙, 허선, "기본간호학 교과목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임종간호 수업사례,"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2015. 

  9. 임정훈, "대학교육에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탐색: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1호, pp.165-199, 2016. 

  10. 임규연, 진명화, 김시원, 조일현, "플립러닝에서 자기결정성 요인 협력지향성 인지적 실재감 인지된 성취도의 관계,"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pp.439-462, 2016. 

  11. 이민경, "거꾸로교실이 학습자중심 역량교육에 주는 함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4호, pp.153-173, 2017. 

  12. 박성열, 임걸, "'The Flipped Learning' :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a Hybrid Instructional Model,"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1-11, 2014. 

  13. 최상호, 김대상, 김동중, "모바일 장치를 활용한 거꾸로 수업의 적용 가능성 탐색,"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2호, pp.451-480, 2016. 

  14. 안형준, "K-MOOC를 이용한 프로젝트형 플립드러닝,"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p.1626, 2017. 

  15. 고민석, "Flipped Learning을 위해 제작한 과학 학습 동영상에서 초등예비교사들이 사용한 시각화 구성전략 탐색 -지구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35권, 제2호, pp.231-245, 2015. 

  16. 허해자, 전보애, "A Study on the Effects of Mobile-based LMS on Flipped Learning: Focused on the Affective Pathway in Pre-service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Vol.10, No.12, pp.473-484, 2016. 

  17. 육진경, "학습자 중심 수업이 비판적 사고 전략 향상에 미치는 영향 :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국융합인문학, 제4권, 제1호, pp.55-72, 2016. 

  18. 이희숙, 김창석, 허서정, "전통적 수업과 플립러닝 수업의 언어 상호작용 비교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113-126, 2015. 

  19. 주길홍, "효율적인 플립트러닝을 위한 e-PBL 교수학습모형 연구,"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3권, 제1호, pp.47-53, 2015. 

  20. 임정훈, 김상홍, "스마트교육 기반 플립러닝이 학업성취도, 협업능력 및 정보활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4호, pp.809-836, 2016. 

  21. 송해성, 서숙영, "프로젝트형 거꾸로 교실이 예비 영어교사들의 정의적 태도 및 메타인지 학습전략에 미치는 효과," 영어어문교육, 제22권, 제2호, pp.167-192, 2016. 

  22. 이종옥, 김인근, "역량기반 교육모델 관점의 플립수업 성과에 관한 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3권, 제4호, pp.505-538, 2015. 

  23. 전영미, 조진숙, "대학에서의 플립트러닝 수업사례를 통해 본 학습자의 수업참여에 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3호, pp.499-52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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