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가 좋아하는 대중가요의 종류와 대중가요를 접하게 되는 경로 분석
Analysis of the types and path of young children to the popular song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157 - 161  

김대욱 (경상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가 좋아하는 대중가요의 종류와 대중가요를 접하게 되는 경로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유아는 더 이상 동요만 부르지 않는다. 유아의 주변에 대중가요가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다. 연구참여자는 만 5세 유치원 원아 73명이다. 예비면담은 2018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수행하였다. 예비면담을 통해, 구조화된 질문을 수정하여 본 면담을 수행하였다. 본 면담은 2018년 10월 22일부터 11월 9일까지 수행하였다. 면담기록을 모두 전사하였고, 전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유아가 접하는 대중가요의 종류를 대중가요, 대중가수, 장르로 구분하였다. 유아가 대중가요를 접하는 경로를 장소, 매체, 사람으로 분석하였다. 유아가 좋아하는 대중가요로 사랑을 했다, 대중가수로 iKon이, 장르로 k-pop이 제시되었다. 유아가 대중가요를 접하는 장소는 유치원과 집이 가장 많았고, 유투브를 통해 많이 접했고, 가족과 친구를 통해 많이 접했다. 연구를 통해, 대중가요는 이미 유아의 일상 속에 깊숙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는, 유아가 대중가요 리터러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types of popular songs and the paths to reach popular songs. Young children no longer sings for them. The popular song is deeply located around young children. Participants were 73 kindergarten children. Preliminary interviews were conducted from October 1, 2018 to...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유아가 대중가요를 접하는 경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유아가 대중가요를 접하는 장소로 집, 유치원, 차, 길거리, 부모 가게 순으로 나타났는데, 집과 더불어 유치원에서 대중가요를 많이 접하는 것은 대중가요가 유아의 일상속으로 전파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좋아하는 대중가요와 유아가 대중가요를 접하는 경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가 좋아하는 대중가요의 종류와 유아가 어떠한 경로로 대중가요를 접하게 되는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목적에 부합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가 인식한 아름다운 노래에는 어떤 조건이 있는가? 유아가 인식하고 있는 아름다운 노래는 감각적 가사가 있고, 멋지게 부를 수 있으며, 스스로 아름다움을 부여하며 부를 수 있고, 인상적인 기억을 남길 수 있고, 노래의 특징이 두드러져서 반복적 활동이 가능한 노래이다[1]. 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은 동요이기도 하면서, 대중가요이기도 하다.
적절한 동요는 어떤 특성이 있는가? 적절한 동요는 음정의 폭이 넓지 않으며, 반복적 구조가 많고, 간단한 음표와 단순한 리듬을 주로 사용하고, 유아의 호흡을 고려하여 리듬을 처리하고, 가사의 강세와 문법 구조에 따른 리듬 및 가락 표현이 적절하다[3]. 「사랑을 했다」는 동요가 아니지만, 적절한 동요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유사한 특징을 갖고 있다.
유아들이 대중가요인 iKon의 「사랑을 했다」를 좋아한 이유는? 2018년 발표된 iKon의 「사랑을 했다」는 어른들 뿐 아니라 유치원생에게도 인기가 높았다[2]. 유아가 「사랑을 했다」를 좋아한 이유는 가사와 박자가 쉽고, 동요풍에 노래 가사를 바꿔부를 수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유아는 더 이상 동요만 듣고 좋아하지만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In-kyeong, Jeon. & Ji-Hye, Baek, Young Children's Perception on Beauty of Song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2(2), 125-153, 2018. 

  2. Jin-Li, Jang. "Love Scenario Syndrome". Osen.co.kr. 2019.01.16. article. http://www.osen.co.kr/article/G1111065442 

  3. Hea-jung, Lim, & Young-youn, Kim. A research on the Appropriateness of the Children's Songs Preferred by Korean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24(6), 193-211, 2004. 

  4. Ji-won Kim. "Children who dream of Youtuber, Gathering". Kyunghyang.com 2019.04.16. article. http://biz.khan.co.kr/khan_art_view.html?artid201904 162133005&code920401 

  5. Kyung-chul, Kim, Woo-su, Choi, & Jin-young, Koh. Analysis on the Contents in 'Carrie and Toys', Youtube Kid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of Korea, 19(3), 89-105, 2017. 

  6. Dae-wook, Kim. Concept and strategy of unplugged coding for young children based on computing thinking.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5(1), 297-303, 201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