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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방형 e-Learning 플랫폼 기반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기술
Learning process mining techniques based on open education platform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2, 2019년, pp.375 - 380  

김현아 (경기대학교 융합교양대학 교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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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핵심 주제는 개방형 교육 플랫폼 기반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및 애널리틱스 기술로 최근에 관심과 사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ware) 등과 같은 개방형 교육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별 학습 이력 로그로부터 학습 및 러닝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하는 유의미한 학습 프로세스 지식을 발견하고 분석하기 위한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를 설계 및 구현하는 기술이다. 러한 프레임워크의 핵심 기술로서, 학습 프로세스의 표현, 추출, 분석, 가시화하는 기술과 이러한 마이닝 및 분석된 학습 프로세스 지식으로부터 개선된 학습 프로세스 관련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구성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y learning process mining and analytic technology based on open education platform. A study on mining through personal learning history log data based on an open education platform such as MOOC which is growing in interest recently. This technology is to design and implement a ...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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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을 통해 제공된 데이터 기반의 애널리틱스 기술을 통하여 교육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교육모델과 관련 지식을 추출하며 다양한 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교육의 성격, 분야, 내용 뿐 아닌, 맞춤형 교육에 적용한다. 또한 애널리틱스 기술을 통한 학습 프로세스의 마이닝 결과를 시각화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 본 논문의 핵심 주제인 개방형 교육 플랫폼 기반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및 애널리틱스 기술은 다수의 개방형 교육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는 유의미한 학습 데이터를 추출, 재정리, 분석 하여 개선된 학습 프로세스 모델을 발견하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드 슈밥은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를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주장하였고 이는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으로 정의된다.
  • 소셜러닝 서비스로 확산됨으로써 다양하고 방대한 학습 관련 데이터들의 수집이 용이해지고 이를 적절한 분석도구로 재해석하여 양질의 맞춤형 교육을 가능하도록 한다.
  • 1) 학습진도(learning curve)애널리틱스 :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및 분석의 최우선적인 목표인 개별 학습자(사용자)의 학습 진도를 분석 제공해 주는 서비스이다. 이는 도출된 학습 프로세스와 관련 시계열 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
  • 각종 데이터의 새로운 정의 및 프로세스의 개선은 BPM(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술로서 가능케 한다[6]. 이는 선행연구로 구현이 된바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학습 프로세스를 마이닝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학적 측면으로 해석해볼 때 학습자에게 양질의 정보를 미리 제공하여 교육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돕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MOOC등의 플랫폼에서 수집된 데이터에서 유의미한 유효한 데이터를 선별하고, 의사결정트리 및 베이시안 네트워크 등을 이용한 마이닝 과정을 통한 분석 결과와 이런 결과를 가시화 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본 논문은 체계적인 학습 프로세스를 설계, 운용, 제어, 예측할 수 있는 학습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2][3] 학습 액티비티 추출은 학습자의 학습 패턴을 분석하여 개선된 학습 경로(학습 프로세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특히 현재 많은 교육 기관을 통해 확산되고 있는 개방형 교육 플랫폼에서 발생될 수 있는 학습 정보를 활용한 메타데이터 모델을 정의하고 마이닝을 통한 학습 프로세스의 발견 및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애널리틱스를 통해 발견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선 개방형 콘텐츠를 수집하고 재정리하여 정보 구조를 체계화하고 관련 모듈과 도구를 개발하고 디지털 자원이나 서비스에 접근 시 사용자의 요구 및 선호도를 기술하는 표준화된 정보모델을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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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OOC란 무엇인가? 국내에서도 스마트폰, 클라우드, SNS, 빅데이터 등 의 기술적 반영으로 인한 스마트러닝, 어댑티브러닝, MOOC(Massive Open Online Cource) 가상학습 등 대 학 교육과 직무교육이 변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MOOC 는 웹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강의자와 학습자간 상호 커 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교육서비스를 의미한다.
마이닝 기술과 애널리틱스 기술로 빅데이터를 구현하는 방법은? 이는 최근 빅데이터 기술의 이슈 를 뒷받침하는 마이닝 기술과 애널리틱스 기술로 한 단 계 구현이 가능하다. MOOC등의 플랫폼에서 수집된 데 이터에서 유의미한 유효한 데이터를 선별하고, 의사결 정트리 및 베이시안 네트워크 등을 이용한 마이닝 과정을 통한 분석 결과와 이런 결과를 가시화 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즉, 본 논문은 체계적인 학습 프로세스를 설계, 운용, 제어, 예측할 수 있는 학 습 프로세스 마이닝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애널리틱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개방형 교육 플랫폼의 의미와 최근 증가 되고 있는 적용 분야는? 개방형 교육 플랫폼은 학습(learning), 교육 (education), 훈련(training)을 위해 활용되는 정보기술 기반의 교육 플랫폼과 콘텐츠를 의미하며, 최근에 다양 한 교육 콘텐츠와 자율 교육 및 이러닝 시스템의 확산 과 더불어 공교육 뿐 만 아니라 사교육 영역에서 그 활 용과 적용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학습자의 수준과 유형에 따라 구분되는 상호작용 정보 가 달리 요구 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 램과 콘텐츠 간의 상호운용성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과 학습 데이터 분석을 통한 학습 액티비티를 추출하는 기 술이 주목받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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