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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학습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훈련 모델 수립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Customized Education and Training Model Using Online Learning Platform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1, 2019년, pp.75 - 86  

임경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신정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이수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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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점차 디지털 기반의 교육 활성화를 통해 혁신적 고등교육의 변화를 추구하는 세계적 흐름에 따라 학부 교육과 평생직업능력개발에서 활용 가능한 이러닝 기반의 맞춤형 교육 모델을 구안하였다. 국내외적으로 온라인 학습 시스템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의 형태와 내용이 변화하고 있어,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과 교육의 확장은 전반적인 고등교육 체제를 변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학습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 모델을 수립하기 위하여, 주요 해외 선진 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의 기본 방향을 학습자 맞춤형, 역량 맞춤형,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선도형 인재 양성 교육 맞춤형으로 설정한 후 학부 및 평생직업능력개발 전문가를 대상으로 FGI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학습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 모델로 학부교육에서 활용 가능한 학위형 모델과 평생직업능력개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비학위형 모델을 도출하고 각각의 운영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ly, the change in higher education is gradually moving toward a trend that seeks a change in innovative higher education through the revitalization of digital-based education. Accordingly, this study designed a customized education model based on e-learning that can be used in undergraduate ed...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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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고등교육 혁신과 미래형 직업훈련이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 주목하고 고용노동부의 온라인플랫폼 ‘e-koreatech’을 중심으로 온라인학습플랫폼을 활용한 맞춤형 교육 모델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후)핵심기술이라는">핵심 기술이라는 신기술 고숙련 전문가 양성과정이다. 총 2년의 학습기간 동안 학습자 맞춤형 교육설계를 통해 실무 응용 스킬을 마스터하여 당해 산업분야에서 투입되는 실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학습 대상은 일단 인공지능에 대한 학습 의지를 가진 20세에서 35세 사이의 학습자라면 누구나 교육에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열정과 프로젝트에 대한 끈기와 투지를 기초로 후)지식학습을">지식 학습을 온라인 강좌로 전환하여 온라인평생교육원‘e-koreatech’ 사이트의 온라인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학습자가 사전 지식을 온라인학습으로 진행하고 강의실에서는 질문과 토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실질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수업의 효과성과 교육만족도를 동시에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러나 새롭게 제시하는 학위형 모델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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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 인프라가 작동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모델의 창출과 운영이 필수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국가 중심의 공공 온라인 학습의 확대는 고등교육과 평생직업능력개발 두 영역에 학습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단순히 인프라 구축에 머물고 시스템 구축 대비 활용이 저조하게 될 경우, 온라인 플랫폼의 효용성은 지속 가능한 형태로 발전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습 인프라가 작동할 수 있는 적절한 교육 모델의 창출과 운영은 필수적이다.
미네르바 스쿨의 특징은 무엇인가? 한편, 미네르바 스쿨(Minerva School)은 오프라인 교육이 없이 100% 온라인 교육과 현장체험학습이 특징이다.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방식으로 진행되는 온라인수업은 학생들이 책, 뉴스, 테드(TED), 유튜브 동영상 등 다양한 관련 자료를 숙지하는 사전학습을 마치고 미네르바 스쿨 자체 개발 프로그램인 ALF(Active Learning Forum)에 접속하면 교수들은 수업 시작 전에 사전평가를 통해 이를 확인하고 실시간 온라인 상호 토론을 통해 피드백을 제공한다(그림 2) [8].
고등교육 학습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고등교육 학습자는 성인학습자로서, 살아오면서 축적한 다양한 체험과 지식을 사용하여 경험적으로 배우며[5], 스스로 선택하고 개인의 흥미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때 개인적 요구와 의문에 기초하여 경험적 지식을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자기주도학습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다[6]. 이에 따라 최근 글로벌 고등교육 흐름에서 눈에 띄는 것은 획일적 내용을 동일한 방법으로 동시에 학습하기 보다는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내용과 순서를 결정하는 개인맞춤형 학습(Personalized learning)을 실현하기 위해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도입과 현장 중심의 최첨단 유망 신기술 분야 교육의 증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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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 G. Baek, S. Y. Kim, Y. I. Kim, and R. Baek,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University's Innovation Direction, MOE, 2016. 

  2. K. H. Rim, S. K. Lee, J. M. Shin, and S. K. Kim, "Customized model for links between undergraduate education and lifelong vocational ability development-focus on ekoreatech-," KOEATECH HRD Center, 2018. 

  3. Hyundai Research Institute, Emergence and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eekly Economic Review, 2016. 

  4. K. Y. Choi, Changes and Policy Implication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ISDI, 2016. 

  5. Y. Inoue, Online Education for Lifelong Learning, Seoul: Academy Press, 2010. 

  6. M. Knowles, "The adult learner. A neglected species," 3rd ed. Houston, TX: Gulf Publishing, 1984. 

  7. I. S. Hwang, "New education, future education model: ecole 42," Higher Education, 2018. 

  8. Joongang News Magazine. The Online University, Minerva, which is harder to enter than Harvard [Internet] Available: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6114240&memberNo11166748&vTypeVERTICAL 

  9. Koreatech Online Lifelong Education Center. Business Introduction [Internet] Available: https://portal.e-koreatech.ac.kr/page/lms/m1introduce%25&m2greeting%25 

  10. Class Central OOC Report. Year of MOOC-based Degrees: A Review of MOOC Stats and Trends in 2018 [Internet]. Available: https://www.class-central.com/report/moocs-stats-and-trends-2018 

  11. S. S. Yu, "A study on the direction and system of campus in the development of international vocational ability," KIVET, 2012. 

  12. K. L. Shin, Y. J. Chang, Y. D. Cho, and N. S. Kim, Qualitative Research Glossary, Seoul: Hyunmoonsa, 2014. 

  13. R. Proctor, A. Voss, and I. Lvov, "Audience research and social media data: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Journal of Audience Receptions Studies, vol. 12, issue 1, pp. 470-493, May 2015. 

  14. Y. Inoue, Online Education for Lifelong Learning, Idea Group Inc., 2007. 

  15. F. Zhou, "Personalized learning network teaching model," Physics Procedia, vol. 24, no. 2012, pp. 2026-2031, 2012. 

  16. Venture Square. IT School without Tuition 42, How to Pick a Student [Internet]. Available: http://www.venturesquare.net/754423 

  17. G. Wiggins and J. McTighe, "Understanding by design," 2nd ed.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5. 

  18.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nternet] Available: http://www.moel.go.kr/news/enews/report/enewsView.do?news_seq9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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