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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2, 2019년, pp.48 - 61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rive a list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applied with the requirements of the appropriate technique for the task of fashion design development among the process of fashion product planning. This was done through the analysis of thinking techniques by the typ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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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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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 언어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 패턴 언어는 시각적 사고법으로, 주제의 속성들을 나누어 추상적인 그래픽 기호들로 구성된 패턴 언어로 표현하고 기호들을 무작위로 다양하게 재조합하고 강제 연결하여 새로운 패턴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낸다(De Bono, 2015). 디자인 콘셉트의 주제와 관련된 속성들을 분해하여 추상적인 기호와 이미지 그림으로 나열하고 무작위로 연결하여 새로 만들어진 그림을 통해 디자인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 |
패션이란 무엇인가? | 패션은 시대의 감성을 반영한 미적인 요소가 담겨있으며 현대 패션 디자이너에게 있어서는 덧붙여 창의적인 발상을 실현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패션 디자인 개발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감성의 발현이라는 예술적 요소를 실현하는 작업이므로 사고의 확장과 창의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직무 분야이다 디자인 개발 작업에 작동하는 창의성은 감성이라는 비언어적 요소 이기에 가시적인 개념과 개발의 방법이 절대적일 수는 없으므로, 추상적인 개념을 언어로 해설하고 사고의 발현 또는 확장함으로써 발상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발상법들이 개발 제시되고 있다. | |
Makoto가 분류한 발산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Makoto(2004/2005)가 분류한 발산 기법에는 자유 연상과 강제 연상, 비교 발상의 가지 유형이 있으며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열거하여 사고를 이끌어내는 자유 연상법에는 브레인스토밍, 카드 BS법, 브레인라이팅, 결점·희망점 열거법, 주제의 연상 범위를 강제적으로 제한하여 구체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강제 연상법에는 속성 열거, 스캠퍼, 매트릭스, 주제와 본질적으로 닮은 힌트를 바탕으로 사고를 이끌어내는 비교 발상법에는 시네틱스, 고든법(goden), NM법이 있다. 또한 그는 압축 기법으로 KJ법, 크로스법, 블록법, 특성요인도법, 스토리법, 카드 PERT법을 제시하였으며, 종합기법으로 워크 디자인법(work design), 하이브릿지(high-bridge) 법을 제시하였다 (Table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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