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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 연구
Study on Derivation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for the Fashion Design Development Task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3 no.2, 2019년, pp.48 - 61  

서승희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derive a list of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applied with the requirements of the appropriate technique for the task of fashion design development among the process of fashion product planning. This was done through the analysis of thinking techniques by the type ...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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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효율적인 발상법 채택을 위해 사고의 유형과 발상 기법에 따른 발상법 분석으로 패션 상품 기획의 과정 중 패션 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의 요건을 적용한 발상법 목록을 도출하고, 도출한 각 발상법을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 패션 디자인 작업에서 소방관복이나 군복과 같이 해결해야할 정확한 기능을 문제로 설정하고 개발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패션 디자인 작업은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공식과도 같은 문제 설정을 가지고 디자인 측면에서 시즌의 기획 과정을 거쳐 창의적인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 개인의 창의적인 사고를 통한 디자인 능력을 높이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 시즌의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효율적인 발상법 채택을 위해 사고의 유형과 발상 기법에 따른 발상법 분석으로 패션 상품 기획의 과정 중 패션 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의 요건을 적용한 발상법 목록을 도출하고, 도출한 각 발상법을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 목록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이너 개인의 성향과 사고의 유형에 맞는 발상법을 채택하여 발상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발상법 채택의 적용 범위를 좁혀줄 수 있다는 점에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발상법 전문가들이 발표한 관련 서적을 종합 분석한 결과, 발상법에 대한 연구는 크게 아이디어 발상의 과정, 창의적인 발상의 요소, 발상법의 유형과 종류에 대한 제시로 이루어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발상법의 유형 분석을 통해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에 적합한 발상법의 종류를 도출하고자 하며 이에 부합되는 발상법의 유형과 종류를 제시한 Makoto, Michalko, De Bono, Cox의 연구 총 네 편을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 포괄적인 의미에서 패션디자이너 업무의 전 과정이 패션 디자인 개발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나 NCS에서 구분한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는 협소한 의미에서 디자인 기획 방향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 시키는 디자인 스케치 작업에 해당한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산업체에서 시즌별로 이루어지는 상품개발을 위한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를 위한 발상법 분석을 목적으로 하므로 패션디자인 개발 직무의 범위를 NCS에서 분류한 협소한 의미로 제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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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턴 언어만의 특징은 무엇인가? 패턴 언어는 시각적 사고법으로, 주제의 속성들을 나누어 추상적인 그래픽 기호들로 구성된 패턴 언어로 표현하고 기호들을 무작위로 다양하게 재조합하고 강제 연결하여 새로운 패턴의 아이디어를 이끌어낸다(De Bono, 2015). 디자인 콘셉트의 주제와 관련된 속성들을 분해하여 추상적인 기호와 이미지 그림으로 나열하고 무작위로 연결하여 새로 만들어진 그림을 통해 디자인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패션이란 무엇인가? 패션은 시대의 감성을 반영한 미적인 요소가 담겨있으며 현대 패션 디자이너에게 있어서는 덧붙여 창의적인 발상을 실현하는 대상이기도 하다. 패션 디자인 개발은 디자인 개발 과정에 대한 지식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감성의 발현이라는 예술적 요소를 실현하는 작업이므로 사고의 확장과 창의적인 사고가 요구되는 직무 분야이다 디자인 개발 작업에 작동하는 창의성은 감성이라는 비언어적 요소 이기에 가시적인 개념과 개발의 방법이 절대적일 수는 없으므로, 추상적인 개념을 언어로 해설하고 사고의 발현 또는 확장함으로써 발상을 이끌어내는 다양한 발상법들이 개발 제시되고 있다.
Makoto가 분류한 발산 기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Makoto(2004/2005)가 분류한 발산 기법에는 자유 연상과 강제 연상, 비교 발상의 가지 유형이 있으며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떠오르는 생각을 열거하여 사고를 이끌어내는 자유 연상법에는 브레인스토밍, 카드 BS법, 브레인라이팅, 결점·희망점 열거법, 주제의 연상 범위를 강제적으로 제한하여 구체적인 사고를 이끌어내는 강제 연상법에는 속성 열거, 스캠퍼, 매트릭스, 주제와 본질적으로 닮은 힌트를 바탕으로 사고를 이끌어내는 비교 발상법에는 시네틱스, 고든법(goden), NM법이 있다. 또한 그는 압축 기법으로 KJ법, 크로스법, 블록법, 특성요인도법, 스토리법, 카드 PERT법을 제시하였으며, 종합기법으로 워크 디자인법(work design), 하이브릿지(high-bridge) 법을 제시하였다 (Tabl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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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oden, M. (2004). The creative mind: Myths and mechanisms (2nd ed.). London, UK: Routledge. 

  2. Buzan, T. (2018). Mind map mastery: The complete guide to learning and using the most powerful thinking tool in the universe. London, UK: Watkins. 

  3. Choi, S., & Kim, M. (2014). Creative idea and an analysis of fashion design on Korean image through the SCAMPER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4(1), 1-17. Retrieved December 29, from http://dx.doi.org/10.7233/jksc.2014.64.1.001 

  4. Choi, Y. (2001). Generating creative idea and developing model in fashion desig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5. Cox, D. (2013). Creative thinking for dummies. Chichester. UK: John Wiley & Sons. 

  6. Crawford, R. (1954). The techniques of creative thinking: How to use ideas to achieve success. New York, NY: Hawthorn Books. 

  7. De Bono, E. (1992). Serious creativity: Using the power of lateral thinking to create new ideas. New York, NY: Harper Coll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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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ow do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work?. (1997). Infinite Innovations Ltd. Retrieved December 21, 2018, from http://brainstorming.co.uk/tutorials/howcreativethinkingworks.html 

  10. How to use the random picture technique. (1997). Infinite Innovations Ltd. Retrieved December 22, 2018, from http://brainstorming.co.uk/tutorials/randompicturetutorial.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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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How to use the random word technique. (1997). Infinite Innovations Ltd. Retrieved December 22, 2018, from http://brainstorming.co.uk/tutorials/randomwordtutorial.html 

  13. Im, M., & Park, J. (2017). Study on idea conception method of creative fashion design; Focused on NM method (T type) & Syn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41(1), 71-83. doi:10.5850/JKSCT.2017.41.1.71 

  14. Kim, M., & Lim, J. (2012). Analysis of trench coat design by the checklis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2(7), 97-116. Retrieved December 29, from http://dx.doi.org/10.7233/jksc.2012.62.7.097 

  15. Kim, M., & Lim, J. (2014). Study on fashion design ideas using SCAMPER. KSDC Journal, 20(3), 137-151. Retrieved December 28,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543087 

  16. Kim, S. (2014). Fashion design ideation educational model by converging divergent and analytical metho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17. Kong, M., & Chae, K. (2005). Study on the expansion methodology of creative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5(2), 45-57. Retrieved December 28, from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675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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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akoto, T. (2005). Rival ni sa wo tsukeru hon sokko! Business hassouho. [Develop your creativity]. (Y. Jung, Trans.). Seoul: MK Book. (Original work published 2004). 

  20. Michalko, M. (2006). Thinkertoys: A handbook of creative-thinking techniques (2nd ed.). Berkeley, US: Ten Speed. 

  21. Nam, M., Kim, Y. & Lee, K. (2012). The formative characteristic of the creative fashion design by the Check-list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8), 849-859. Retrieved December 28, from http://dx.doi.org/10.5850/JKSCT.2012.36.8.849 

  22. Oh, N., & Lee, S. (2007). A study on creative fashion design processe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2), 129-144. 

  23. Suh, S. & Lee, H. (2018). 패션 디자인 개발 구상 [Fashion design development plan]. NCS. Retrieved January 3, from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TA0V8SBF/LM1802010211-2,LM1802010212-2_패션상품개발구상.pdf 

  24. Whiting, C. (1958). Creative thinking. New York, NY: Reinho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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