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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복층터널 중간슬래브의 기계화 시공법 개발
Development of Mechanical Construction Method of Road Deck Middle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9 no.3, 2019년, pp.451 - 460  

이두성 ((주)홍지 기술연구소) ,  김영진 ((주)홍지 기술연구소) ,  김태균 ((주)홍지) ,  김창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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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제한된 국토 면적에 비해 인구 밀도가 높고 그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인한 효율적인 공간 이용의 필요성이 시급하다. 이를 위해 여러가지 지하구조물의 건설이 증가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것이 복층터널이다 대심도에 구축되는 복층터널에서 중간슬래브의 시공기간은 전체 공정에서 터널 라이닝 구축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복층터널에서 중간슬래브를 구축하는데 소요되는 공기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공장에서 제작된 프리캐스트 중간슬래브를 현장으로 운반하여 설치하는 공법이 제시되었으며, 현장에서 중간슬래브를 가설함에 있어서 기존의 크레인을 이용한 가설공법보다 안전하고 시공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용가설장비가 개발되어 인력투입을 최소화한 기계화가설 공법을 이 연구에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critical for Korea to make effective use of limited space as it has dense population and high traffic volume compared to its terrestrial area. To resolve this issue, diverse types of underground structures have increasingly been applied so far, and one of the most representative structures is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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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과 같이 일본, 독일 등에서 전용장비를 개발하여 시공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도로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중간슬래브의 시공과는 설치구조의 중량이나 인양방식 등에 차이가 있어 시공속도를 향상시키고 낙하물사고와 같은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기존의 가설장비가 아닌 새로운 방식의 가설장비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복층터널 중간 슬래브 구축에 적용되는 가설용장비의 개발에 관한 사항으로 기존의 크레인을 이용한 터널 내 가설방식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시공을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인력을 최소화하고 중간슬래브 구축에 있어서 분업화를 통한 시공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장비를 개발·제작하고 성능 평가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현장에서 인력사용을 최소화하고 안전하며 향상된 시공속도를 갖는 기계화 전문가설장비를 개발하고 이를 제작하여, 프리캐스트 중간슬래브의 시공성과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가설 시 브라켓 간섭을 피하기 위해 슬래브를 회전시키는 공정을 인력이 아닌 장비의 작동으로 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면서도 시공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계화장비를 개발하였다.
  • 현재 국내의 경우 강재거푸집을 이용한 현장타설공법과 PSC 슬래브 구조의 프리캐스트 공법이 적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현장타설공법에 의해 터널 내에 풍도를 구축한 양남터널과 프리캐스트 슬래브를 이용하여 풍도를 구축하고 있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건설 현장을 비교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특히 밀폐된 협소한 터널내부에서 프리캐스트 슬래브를 회전시 라이닝과 접촉되는 문제에 있어서는 LE-D2S의 베드가 수평이동이나 좌우 높낮이 조절장치 등이 있어 충분히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장비의 작동은 무선리모컨에 의해서 조정되며 크레인 가설방식과 달리 프리캐스트 슬래브 하면을 지지하여 인양함으로써 가설 간에 PC 슬래브에 자중으로 인한 휨변형이나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설 장비이다.
  • 14와 같이 도로용 중간슬래브와 환기용 풍도슬래브를 동시에 가설하면서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되었다. 풍도용 세그먼트 슬래브를 먼저 가설하고, 이후에 도로용 중간슬래브를 가설함으로써 복층터널의 가설공정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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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장타설공법이란? 동바리를 설치하고 거푸집을 설치하여 시공하는 현장타설공법이 주로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PSC (Prestressed Concrete이하 PSC로 명기)구조를 적용한 PC 공법이 개발되면서 크레인을 이용하여 가설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터널내부나 지하차도와 같이 협소한 공간에서 설치되는 중간슬래브는 돌출된 브라켓 위에 안착되어야 하기 때문에 중간슬래브를 브라켓과 간섭 되지 않도록 슬래브 끝에 줄을 연결하여 인력으로 회전시켜가며 설치하게 된다(Fig.
해외의 대심도복층터널 이용 실태는? 1)는 터널로 유입되는 교통류를 상․하부 차로로 분리함과 동시에 상부 차로 차도로서 기능을 담당한다. 프랑스의 경우 복층터널을 승용차 전용의 지하 2층 도시고속도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과 러시아에서도 대심도 터널 광역철도를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말레이시아의 경우 상·하층 도로 및 하부 수로터널의 다목적 터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외의 여러 나라에서 현장타설 방식과 프리캐스트 패널방식을 적용하고 있으나, 핵심 설계 및 시공 기술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복층터널의 중간슬래브(Fig. 1)의 기능은 무엇인가? 복층터널의 중간슬래브(Fig. 1)는 터널로 유입되는 교통류를 상․하부 차로로 분리함과 동시에 상부 차로 차도로서 기능을 담당한다. 프랑스의 경우 복층터널을 승용차 전용의 지하 2층 도시고속도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과 러시아에서도 대심도 터널 광역철도를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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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B. Y., Lee, D. S., Choi, W. S. and Kim, K. Y. (2016a). "An experimental study on precast road deck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under fatigue loads." Proc. of 2016 KSCE Conf., KSCE, pp. 89-90. 

  2. Kim, B. Y., Lee, D. S., Kim, T. K. and Kim, Y. J. (2016b). "An experimental study for the improvement of construction speed on PC and steel bracket." Proc. of 2016 KSCE Conf., KSCE, pp. 91-92. 

  3. Kim, B. Y., Lee, D. S., Kim, T. K. and Kim, Y. J. (2017). "A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uctural performance of precast bracket under precast road deck slab of double deck tunnel." J. Korean Soc. Civ. Eng., KSCE, Vol. 37, No. 4, pp. 647-658. 

  4. Kim, B. Y., Lee, D. S., Kim, T. K., Bae, C. K. and Kim, J. G. (2016c). "The experimental study on transverse field connection method of precast road deck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Proceeding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Conf., KCI, Vol. 28, No. 1, pp. 125-126. 

  5. Kim, C. Y. and Hwang, S. P. (2019). "Technology status and application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Journal of the Korea Road Association, Vol. 153, pp. 20-27. 

  6. Lee, D. S., Kim, B. Y. and Kim, T. K. (2017a). "Development of construction method for reducing construction duration of road deck middle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Proc. of 2017 KSCE Conf., KSCE, pp. 5-6. 

  7. Lee, D. S., Kim, B. Y., Bae, C. G. and Hur, J. H. (2017b). "The experimental study on transverse field joint method of precast road deck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Vol. 29, No. 1, pp. 23-32. 

  8. Lee, D. S., Yoo, W. K., Kim, Y. J. and Kim, T. K. (2018). "Development of mechanical construction method of road deck middle slab of double deck tunnel in great depth." Proc. of 2018 KSCE Conf., KSCE, pp. 22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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