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최초 소형차 전용 도심지 대심도 복층터널 설계 사례
A Case Study for the 1st Double-level Tunnel for Light vehicle in Urban Area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지반공학회 2010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2010 Sept. 09, 2010년, pp.1302 - 1313  

김경훈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최준동 (서영엔지니어링 지하공간팀) ,  전덕찬 (주식회사 유신 터널부) ,  신일재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  심동현 (현대건설 토목환경사업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est express way is notorious for extremely heavy traffic area in the west of Seoul, South Korea. Hence, the city government recently initiated a new underground BTO (Build-Transfer-Operate) road project to solve traffic congestion and a high construction cost. The proposed underground express r...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환기소가 위치한 지역의 오염물질 농도가 환경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나, 인근 주거지역으로부터의 민원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미세먼지 제거효과가 우수한 전기집진설비를 설치 계획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부간선도로 구간이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인 이유는?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에 의하여 추진중인 순환형 도로망 중, 강남순환고속도로의 남북구간인 서부간선도로 구간은 수도권 서남부권에서 서울 도심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남북 고속간선축으로 노선 중간에 접속도로가 다수 존재하며 주거 및 공장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칭)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서울시에 제안하였으며, 2006년 7월 최초제안시, 기존서부간선도로의 소형차 통행비율이 높은 점과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및 지하공간 활용 극대화를 고려하여 국내 최초 소형차 전용 대심도 복층터널 형식을 적용하였다.
복층터널 형식의 장점은? 복층터널은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경제성 증진 등의 이유로 도심지 터널계획시 적용성이 우수하며, 주로 해외의 도심지 터널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는 터널형식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복층터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나, 소형차 전용의 복층터널 계획에 관한 제반사항을 규정하고 있는 확립된 설계기준 및 지침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서부간선도로 구간의 지․정체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교통정비 중기계획(2000)』에 의하여 추진중인 순환형 도로망 중, 강남순환고속도로의 남북구간인 서부간선도로 구간은 수도권 서남부권에서 서울 도심지를 연결하는 유일한 남북 고속간선축으로 노선 중간에 접속도로가 다수 존재하며 주거 및 공장 밀집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현재 서울시 간선도로중 지․정체현상이 가장 극심한 자동차 전용도로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가칭)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는 서부간선 지하도로 민간투자사업을 서울시에 제안하였으며, 2006년 7월 최초제안시, 기존서부간선도로의 소형차 통행비율이 높은 점과 지상공간 영향 최소화 및 지하공간 활용 극대화를 고려하여 국내 최초 소형차 전용 대심도 복층터널 형식을 적용하였다. 이후, 2009년 12월 제3자 제안 공고를 통해 최초제안자인 서서울 도시고속도로 주식회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며, 2010년 8월 현재, 기본설계 VE와 대정부 협상이 진행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