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안교육의 국내외 사례를 통한 발전방안 연구: 가정교과 교육의 관점에서
A Study on Alternative Education Improvement Plan based on Domestic and Overseas Cases: In the Perspective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2, 2019년, pp.271 - 280  

한승영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llects and analyzes data 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method for domestic and overseas alternative schools. This information is then applied to educational purpose and curriculum for a home economics curriculum that develops unique characteristics for Korean alternative education.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는 가정교과의 교육목적이 추구하는 바와 매우 유사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해보았으면 한다. 가정교과에서는 미래의 주역이 될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동체 삶, 소비, 그리고 문화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의 정립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신체를 움직여서 실습하고 ‘머리’, ‘가슴’ 그리고 ‘손’을 이용한 노작 체험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기본생활 능력과 기초생활 기술을 교육하여 학습자가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학습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국내 학교 사례로는 인가형 두 학교를 비교하여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았으며 외국 대안교육의 사례로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의 대안교육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독일의 Waldorf School과 영국의 Summer hill School을 선정하여 각종 논문 및 서적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및 방법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간접 자료 분석의 연구방법을 택했다. 결론에서는 앞의 자 료들을 토대로 앞으로의 대안교육의 나아가야 할 길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이우 학교는 ‘더불어 사는 삶을 익히는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교실 속만의 교육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세상과 직접 소통하며 경험하는 현실 교육을 지향하는 이우학교의 교육 목적처럼 가정교육 역시 사회적 인식 능력, 대인관계 능력, 책임있는 의사결정 능력, 감성 차원 자기인식, 자기 관리 능력이 필요한 인재를 키우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는 결국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기본 이념인 것이다.
  • 이에 향후 대안 교육이 어떠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지 대안교육의 과제 및 발전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이 논문에서는 좀 더 새로운 시각으로 현실에 맞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 이에 가정교과는 바른 인성교육을 확립하고자 현대 사회의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자연 재해, 안전사고 증가 등의 문제점들 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저출산, 고령사회, 다문화사회로의 급변하는 다양한 가정생활과 가치관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깨닫고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과 건강하고 안전한 삶에 대한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다.
  • 대안학교 형 태와 수는 매우 다양하고 많지만 너무 많은 학교 분석의 사례는 본 연구의 핵심을 잃기 쉽기 때문에 학교의 틀을 가장 잘 유지하면서 대안교육만의 성격과 특징을 잘 살리려고 노력하는 몇 몇 학교로 제한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분석이 아닌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이론적인 부분과 성공한 외국 대안학교의 분석만을 통해 우리나라 가정교육 속의 미래 대안교육의 새로운 길을 제시해보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학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며 가정교육의 교육과정이나 핵심역량에서 찾는 이유는 가정 교과의 교과과정 중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 성능력 등과 접목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미래 발전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오늘날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대안교육에 대한 현재를 살펴보고 바른 교육을 함에 있어 부족한 부분과 채워야 할 부분을 파악하여 대안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목적을 가정교과의 교육목적에서 찾아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뿐만 아니라 신체를 움직여서 실습하고 ‘머리’, ‘가슴’ 그리고 ‘손’을 이용한 노작 체험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기본생활 능력과 기초생활 기술을 교육하여 학습자가 성숙한 인간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학습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대안학교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며 가정교육의 교육과정이나 핵심역량에서 찾는 이유는 가정 교과의 교과과정 중 실천적 문제해결능력, 생활자립능력, 관계형 성능력 등과 접목하여 앞으로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미래 발전에 있어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오늘날 학교교육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안을 모색함과 동시에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대안교육에 대한 현재를 살펴보고 바른 교육을 함에 있어 부족한 부분과 채워야 할 부분을 파악하여 대안 교육이 추구하는 교육목적을 가정교과의 교육목적에서 찾아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 현재까지의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자리 잡고 있는 대안학교 중 두 개를 선택하여 교육적 목표 및 방법을 분석하여 미래와 함께 하는 대안교육의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부족한 부분과 성격을 고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신뢰도가 높으며 여러 나라 교육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준 독일의 Waldorf School과 영국의 Summer Hill School 의 교육신념 및 방법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 향후 대안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보 고자 하였다.
  • 대안교육의 미래지향적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하고자 하는 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해서 대안교육의 정의 및 유형, 역사를 살펴보고, 국내외 대안학교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대 안교육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국내 학교 사례로는 인가형 두 학교를 비교하여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았으며 외국 대안교육의 사례로는 전 세계적으로 여러 나라의 대안교육에 직접,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독일의 Waldorf School과 영국의 Summer hill School을 선정하여 각종 논문 및 서적을 중심으로 교육내용 및 방법들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간접 자료 분석의 연구방법을 택했다.
  • 이에 가정교과는 바른 인성교육을 확립하고자 현대 사회의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자연 재해, 안전사고 증가 등의 문제점들 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저출산, 고령사회, 다문화사회로의 급변하는 다양한 가정생활과 가치관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깨닫고 학생들로 하여금 올바른 가치관의 확립과 건강하고 안전한 삶에 대한 능력을 기르는데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다.
  • 그러나 현 대안교육은 과도기에 놓여 대안을 버려야 대안교육이 살 수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위기에 처해있다. 이에 향후 대안 교육이 어떠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지 대안교육의 과제 및 발전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이 논문에서는 좀 더 새로운 시각으로 현실에 맞는 제언을 하고자 한다.
  • 현재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한 걸음 다가갈수록 사회는 편해지고 정보의 이용은 유용하나 학교폭력, 왕따, 사이버 폭행 등 사 회적 기본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 청학동 대안학교는 이러한 기본 질서의 붕괴는 인성교육의 부재라고 여기고 학교의 교육의 목적 을 인성을 되찾는 것에 두고자 하였다. 가치관이 혼란스러워지고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중요시 여기지 못해 사회갈등이 야기되어지는 현대 사회에서 인성교육이야 말로 교육의 기본이며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의 최종 목표일 것이다.
  • 현재까지의 우리나라의 대안교육의 모습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자리 잡고 있는 대안학교 중 두 개를 선택하여 교육적 목표 및 방법을 분석하여 미래와 함께 하는 대안교육의 길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부족한 부분과 성격을 고찰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신뢰도가 높으며 여러 나라 교육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준 독일의 Waldorf School과 영국의 Summer Hill School 의 교육신념 및 방법을 비교 분석해 봄으로써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을 모색, 향후 대안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보 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일의 대안 학교들 특징은? 독일의 대안학교들은 자유주의적 대안교육을 실천하면서도 대부분 대안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는 현실적으로 일반화되어 줄곧 지적되어 온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부족과 부정적 시각, 정규학력 인정 문제, 열악 한 재정 등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대안교육의 등장배경은? 획일화된 제도 교육의 대안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육적 시도를 시작한 것이 ‘대안교육’이다. 경남 산청에 간디학교가 전일제로 문을 연 이래 초중고 모두 해서 전국적으로 약 150여 군데 이상의 대안학교가 아이들을 만나고 있으며 학교의 형태는 아니지만 홈 스쿨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대안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리나라의 현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은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와 홈스쿨링(home schooling)이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2005년 3월 초·중등교육법 제60조의 3이 신설됨으로써 법적 용어가 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대안학교는 각종학교로서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 정의내리고 있다(Park & Seog, 20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n,. J. U. (2015). Qualitative about the alternative school and the recognition of the real value of arts education research: focusing on alternative school in Inche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6 (2), 61-86. 

  2. Bae,. S. Y., & Shin,. H. W. (2008). Recognition and oper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specialized middle schools among alternative school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 (1), 137-152. 

  3. Chin,. S. T., Lee,. S. H., & Yang,. H. S. (2018).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Taekwondo in alternative schools on their ego-resiliency and adaptation to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20 (2), 15-30. 

  4. Choi,. I. H. (2006). A study of contents and methods of English instruction in three alternative schools.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24 (4), 285-311. 

  5. Ha, Y. M,. Lee, J. Y,. & Lee, J. H. (2012). A comparative study on recogni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between alternative and general school students: Middle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 (4), 39-58. 

  6. Jin,. E. N., Yi,. S. B., & Nam,. S. K. (2016). Research of educ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o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s 'Technology World' field.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 (3), 1-21. 

  7. Jang, K. H. (2007). A study on philosophy of 2Woo School. Korean Journal of Teaching Philosophy, 23 (3), 137-162. 

  8. Ju,. Y. D. (2017). Constitutional issues of home schooling.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9 (2), 161-187. 

  9. Kang,. K. L. (2015). A study of the search for a good secondary science classes: a case study of the alternative school studen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9 (2), 180-208. http://dx.doi.org/10.21796/jse.2015.39.2.180 

  10. Kang,. N. J. (2018). Proposal of lifelong education contents in future Home Economics Education field reflecting social needs: Focus on the contents proposal as family life educ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6 (3), 233-246. http://dx.doi.org/10.6115/fer.2018.018 

  11. Kim,. J. W.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homeschooling in terms of the goals of public education system.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 (4), 1-23. http://dx.doi.org/10.26857/JLLS.2016.11.12.4.1 

  12. Kim,. S. H.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 (4), 65-84. http://dx.doi.org/10.19031/jkheea.2017.12.29.4.65 

  13. Kim,. S. K. (2017). Improvement plan for law of school dropout and alternative educatio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9 (3), 1-21. http://dx.doi.org/10.17317/tjle.29.3.201709.1 

  14. Kim,. K. S. (2012). The effect of art activity based on R. Steiner's educational theor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capacity and creativity.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16 (1), 63-83. 

  15. Kweon,. H. S., & Kim, H. J. (2013). The effectiveness of alternative education programs for juvenile delinquents referred to the juvenile delinquency prevention center. Studies on Korean Youth, 24 (2), 261-290. 

  16. Lee,. H. C., & Sim,. D. H. (2018). Trends of educational policy in Japan and the legal theory of alternative schools. Ewha Law Journal, 23 (2), 201- 225. http://dx.doi.org/10.32632/ELJ.2018.23.2.201 

  17. Lee,. J. S., &, Oh,. S. G. (2016).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career preparation and career resolution factors of alternative school student.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8(3), 123-149. http://dx.doi.org/10.19034/KAYW.2016.18.3.06 

  18. Park,. M. J., & Yu,. N. S. (2017).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its related variable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 (2), 67-84. http://dx.doi.org/10.19031/jkheea.2017.06.29.2.67 

  19. Park,. Y. M., & Seog,. C. H. (2018). 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at alternative education-specialized middle and high school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 (2), 751-764. http://dx.doi.org/10.22143/HSS21.9.2.60 

  20. Seo,. C. H. (2013). The study on the ecologism's formations and views of alternative schools in Mt. Jiri region. Oughtopia, 28 (2), 241-269. 

  21. Yoo,. H. J., & Jeoung,. H. Y. (2015).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demands of the families practicing Christian home-schooling for young children.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47 , 171-2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