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2, 2019년, pp.271 - 280
한승영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This study collects and analyzes data 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method for domestic and overseas alternative schools. This information is then applied to educational purpose and curriculum for a home economics curriculum that develops unique characteristics for Korean alternative education.Thi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독일의 대안 학교들 특징은? | 독일의 대안학교들은 자유주의적 대안교육을 실천하면서도 대부분 대안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나라의 대안학교는 현실적으로 일반화되어 줄곧 지적되어 온 대안학교에 대한 인식부족과 부정적 시각, 정규학력 인정 문제, 열악 한 재정 등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남아 있다. | |
대안교육의 등장배경은? | 획일화된 제도 교육의 대안으로 새로운 형태의 교육적 시도를 시작한 것이 ‘대안교육’이다. 경남 산청에 간디학교가 전일제로 문을 연 이래 초중고 모두 해서 전국적으로 약 150여 군데 이상의 대안학교가 아이들을 만나고 있으며 학교의 형태는 아니지만 홈 스쿨링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대안교육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
우리나라의 현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에는 무엇이 있는가? | 우리나라의 현 제도권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교육은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와 홈스쿨링(home schooling)이 대표적이다. ‘대안학교’는 2005년 3월 초·중등교육법 제60조의 3이 신설됨으로써 법적 용어가 되었는데 이에 따르면 대안학교는 각종학교로서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는 학교”로 정의내리고 있다(Park & Seog, 2018). |
An,. J. U. (2015). Qualitative about the alternative school and the recognition of the real value of arts education research: focusing on alternative school in Incheo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6 (2), 61-86.
Bae,. S. Y., & Shin,. H. W. (2008). Recognition and opera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specialized middle schools among alternative schools.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0 (1), 137-152.
Chin,. S. T., Lee,. S. H., & Yang,. H. S. (2018).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f students participating in Taekwondo in alternative schools on their ego-resiliency and adaptation to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20 (2), 15-30.
Choi,. I. H. (2006). A study of contents and methods of English instruction in three alternative schools. The Journal of Modern British & American Language & Literature, 24 (4), 285-311.
Ha, Y. M,. Lee, J. Y,. & Lee, J. H. (2012). A comparative study on recogni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between alternative and general school students: Middle schools in Gyeonggi province.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 (4), 39-58.
Jin,. E. N., Yi,. S. B., & Nam,. S. K. (2016). Research of educational curriculum development on the 2015 revised middle school Technology Home Economics subject's 'Technology World' field.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 (3), 1-21.
Jang, K. H. (2007). A study on philosophy of 2Woo School. Korean Journal of Teaching Philosophy, 23 (3), 137-162.
Ju,. Y. D. (2017). Constitutional issues of home schooling.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9 (2), 161-187.
Kim,. J. W. (2016).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homeschooling in terms of the goals of public education system.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12 (4), 1-23. http://dx.doi.org/10.26857/JLLS.2016.11.12.4.1
Kim,. S. H.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bjects-integrated career education to improve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in a career education intensive semester & grade system: Focusing on 2015 revised Technology & Home Economics curriculum.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 (4), 65-84. http://dx.doi.org/10.19031/jkheea.2017.12.29.4.65
Kim,. S. K. (2017). Improvement plan for law of school dropout and alternative education. The Journal of Law of Education, 29 (3), 1-21. http://dx.doi.org/10.17317/tjle.29.3.201709.1
Kim,. K. S. (2012). The effect of art activity based on R. Steiner's educational theor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capacity and creativity.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16 (1), 63-83.
Kweon,. H. S., & Kim, H. J. (2013). The effectiveness of alternative education programs for juvenile delinquents referred to the juvenile delinquency prevention center. Studies on Korean Youth, 24 (2), 261-290.
Lee,. H. C., & Sim,. D. H. (2018). Trends of educational policy in Japan and the legal theory of alternative schools. Ewha Law Journal, 23 (2), 201- 225. http://dx.doi.org/10.32632/ELJ.2018.23.2.201
Park,. Y. M., & Seog,. C. H. (2018). A development of evaluation index at alternative education-specialized middle and high school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9 (2), 751-764. http://dx.doi.org/10.22143/HSS21.9.2.60
Seo,. C. H. (2013). The study on the ecologism's formations and views of alternative schools in Mt. Jiri region. Oughtopia, 28 (2), 241-269.
Yoo,. H. J., & Jeoung,. H. Y. (2015).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and demands of the families practicing Christian home-schooling for young children. Christia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47 , 171-2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