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의 질문분석을 통한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 탐색 -인디스쿨의 물리 관련 질문 게시글을 중심으로-
Exploring Elementary Teachers' Difficulties on Teaching Science by Analyzing Questions in an Autonomous Online Teacher Community : Focusing on Physics Questions in Indischoo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73 - 88  

김윤화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자생적 온라인 교사 공동체 인디스쿨에 축적되어 온 과학 교수 관련 질문 게시글을 분석함으로써, 초등교사가 겪는 과학 교수 관련 어려움을 파악했다. 이를 위해, 3~6학년 물리 영역 및 과학 전반에 해당하는 질문 게시글 409개를 초등교사의 탐구 기반 과학 교수 역량을 다룬 Alake-Tuenter et al.(2013)의 틀을 수정 보완한 질문 분석틀로 분석하였고, 과학-SMK와 과학-PCK의 구성요소별 어려움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SMK 질문이 과학-PCK 질문 보다 더 많이 나타났으며, 연도별로는 교육과정이 변화하는 시기였던 2014년과 2015년도에, 단원별로는 렌즈 단원에 대한 질문이 가장 많았다. 과학-SMK 측면에서 4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 어려움은 렌즈와 전기 단원에 대한 것이다. 렌즈 단원에서는 투명한 물컵 모양의 물체가 렌즈로 작동하는 원리와 볼록렌즈에서 상의 생성 과정 등 과학적 사실과 개념의 적용 등이, 전기 단원에서는 '전류의 흐름 변화에 따른 나침반의 움직임 변화'와 '전구의 직렬연결'에서 예상치 못한 탐구 결과 오류 등이 초등교사가 오랜 기간 겪어온 과학-SMK 측면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과학-PCK 측면에서 4년 이상 지속적으로 나타난 어려움은 과학수업 운영 전반에 대한 것으로, 수업자료 및 학기말 활동구성 아이디어의 요청과 교육과정 운영 지침의 이해 등이 있다. 자생적으로 생성 및 운영되고 있는 인디스쿨의 과학 교수 관련 질문 게시글에서 오랫동안 해결되지 못한 채 반복되고 있는 초등교사들의 실제적인 어려움을 파악해 이를 해결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과학 교수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elementary teachers' difficulties on teaching science by analyzing questions that have been posted for a long time in an autonomous online teacher community named Indischool. For this purpose, 409 question postings(the 2007 and 2009 revised curriculum, third t...

주제어

표/그림 (21)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 학습의 기반이 되는 초등 과학교육의 목적을 당성하기 위해서는? 평생 학습의 기반이 되는 초등 과학교육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초등교사의 과학 교수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여러 가지 여건으로 인하여 초등교사들은 과학 교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Park, 1997; Appleton & Kindt, 1999; Park, 2001; Park, 2003; Akerson et al.
온라인 교사 공동체에 대한 선행연구는 어떠한가? 온라인 교사 공동체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교사들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네트워크 기반 탐구학습포럼(inquiry learning forum)을 개발하고 운영한 결과, 단체와 개인 모두 탐구 능력이 향상됐다는 보고가 있다(Barab et al., 2003).
초등 교사들이 과학 교수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어려움의 원인으로 먼저 교과 내용 지식(subject matter knowledge, SMK) 측면에서는 초등교사의 과학적 오개념(Kwak, 2011), 과학 내용 지식의 부족(특히 물리학 관련 과학 내용 지식은 거의 없는 경향)(Varley, 1975; Appleton, 1995), 과학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향상 기회의 부족(Park, 1997) 등이 지적되고 있다. 교과 교육학 지식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할수 있는 형태로 과학 지식을 전환하는 과정의 어려움, 과학 실험 수업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Oh, 2011) 등을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밖에 출산과 육아, 과도한 수업과 업무로 인한 교사의 수업 준비 시간 부족 등 과학 교수 외적인 측면에서도 그 원인을 찾고 있다(Kil, 1999; Lee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bell, S. K. (2007). Research on science teacher knowledge.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1105-1149. 

  2. Akerson, V. L., Morrison, J. A., & McDuffie, A. R. (2006). One course is not enough: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retention of improved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2), 194-213. 

  3. Alake-Tuenter, E., Biemans, H. J., Tobi, H., & Mulder, M. (2013). Inquiry-based science teaching competence of primary school teachers: A Delphi study.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13-24. 

  4. Appleton, K. & Kindt, I. (1999). How Do Beginning Elementary Teachers Cope with Science: Development of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Science. 

  5. Appleton, K. (1995). Student teachers’ confidence to teach science: Is more science knowledge necessary to improve self­conf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7(3), 357-369. 

  6. Barab, S. A., MaKinster, J. G., & Scheckler, R. (2003). Designing system dualities: Characterizing a web-supported professional development community. The Information Society, 19, 237-256. 

  7. Bathmaker, A. & Avis, J. (2005). Becoming a lecturer in further education in England: the construction of professional identity and the role of communities of practice. Journal of Education for Teaching, 31(1), 47-62. 

  8. Choe, S. H., Kang, D. H., Kwak, Y. S., & Jang, K. S. (2008). A Study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 by Subject (II) - Focused on the Instruction Consulting for Secondary Beginning Teachers. (Research Report RRI 2008-2). Seoul: KICE. 

  9. Dede, C. (2006). The evolution of online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Online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Emerging models and methods, 1-11. 

  10. Dillon, J. T. (1986). Student questions and individual learning. Educational theory, 36(4), 333-341. 

  11. Graesser, A. C. & Olde, B. A. (2003). How does one know whether a person understands a device? The quality of the questions the person asks when the device breaks dow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3), 524. 

  12. Herrington, A., Herrington, J., Kervin, L., & Ferry, B. (2006). The design of an online community of practice for beginning teachers. Contemporary Issues in Technology and Teacher Education, 6(1), 120-132. 

  13. Hildreth, P. M. (2004). Going virtual: Distributed communities of practice. PA: IGI Global. 

  14. Hodkinson, H. & Hodkinson, P. (2004). Rethinking the concept of community of practice in relation to school teachers’ workplac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8(1), 21-31. 

  15. Howe, A. C. & Stubbs, H. S. (2003). From science teacher to teacher leader: Leadership development as meaning making in a community of practice. Science Teacher Education, 87(2), 281-297. 

  16. Jang, S. K. (2018). Philosophy of data. Seoul: Next wave media. 

  17. Ji, S. M. (2015). An Analysis on Difficulties that New Elementary Teachers Experience in Science Class From Science Content Knowledge and Teaching Method Perspective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of Education). Incheon Korea. 

  18. Kang, E. J. & Lee, M. J. (2005). Evaluation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Edunet" Instructional Materials for ICT-Applied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1), 63-94. 

  19. Kil, Y. S. (1999). An Analysis of the Educational Context of Teaching Method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7(2), 39-63. 

  20. Kim, D. H. (2008). The Development Process of Network-Based Community of Practice for Teachers' Knowledge Sharing and Expertise Development: A Case Study of Indi-Schoo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4(2), 1-30. 

  21. Kim, H. B. (2011). Analysis of difficulties i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study on the theory of science education: Focusing on the questions posted on the Internet cafe. Daegu University (Master of Education). DaeGu Korea. 

  22. Kim, H. N., Song, U. S., & Park, S. Y. (2009). A Study on the Actual State of Edunet Utilization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13(3), 371-382. 

  23. Kim, J. H. (2009). Research of Teachers and Students' Recognition about Difficulties in Elementary School senior Science Classes.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ter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4. Kim, S. Y. (2008). Difficulty in Science Teaching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ing in the Material Area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of Education). Busan Korea. 

  25. Kim, Y. S. & Paik, S. H. (2008). The Cognition Changes Related to the Teaching Methods of "Light" Chapter for 7th Grade as Experienced by Science Teachers in Abduction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8(6), 507-518. 

  26. Ko, M. S. (2010). The degree of interest and difficulty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of Education), Seoul Korea. 

  27. Kwak, Y. S. (2011). A Study on Actual Conditions and Ways to Improve Primary School Science Teaching.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4), 422-434. 

  28. Kwon, G. P. (2015).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the Image Observed in a Diverging Len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5), 871-876. 

  29. Kwon, G. P., Bang, S. Y., Lee, S. M., & Lee, G. H. (2006). Research Article : Context-dependency of Students' Conceptions in Optics: Focused on Vision &Mirror Ima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3), 406-414. 

  30. Lee, B. E. & Jeong, M. S. (2016). A study on on-line historical teaching materials-focused on the 5th grade social studies clas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8(4), 145-171. 

  31. Lee, G. H., Lee, S. M., Kwon, G. P., & Bang, S. Y. (2006). Research Article : Context-dependency of Students' Conceptions in Optics: Focused on Vision &Mirror Imag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3), 406-414. 

  32. Lee, G. J. & Kim, J. B. (2017). Comparison of Understandings on Light Propagation According to Shape of Light Source by Gra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Science Journal, 11(2), 220-235. 

  33. Lee, S. A., Jhun, Y. S., Hong, J. E., Shin, Y. J., Choi, J. H., & Lee, I. H. (2007). Research Articles : Difficul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97-107. 

  34. Lee, S. J. (2007). Analysis of Experiment Activitie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3rd Grade Teachers in Their Class of Experiment.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ter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5. Lee, Y. R., Park, J. K., Lee, B. W., & Han, I. O. (2005). Analysis and Evaluation of the Content Relevance in the 7th National Primary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3), 214-225. 

  36. Little, J. W. (2002). Locating learning in teachers’ communities of practice: opening up problems of analysis in records of everyday work.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8, 917-946. 

  37. O'Reilly, T. (2005). What is Web2.0? [Online] Available http://www.oreillynet.com/pub/a/oreilly/tim/news/ 2005/09/30/what-is-web-20.html 

  38. Maskill, R. & de Jesus, H. P. (1997). Pupils’ questions, alternative frameworks and the design of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7), 781-799. 

  3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Elementary school teacher's guide compilation) Science, 2007 revised curriculum, 6-1. Seoul: Kumsung. 

  40. Ministry of Education. (2014). (Elementary school) Science, teacher's guide compilation, 2009 revised curriculum, 4-1. Seoul: mirae-n. 

  41. Oh, P. S. (2011). "Unfillable Cups": Meanings of Science Classes to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2), 271-294. 

  42. Oh, W. H. (2005). Teacher expertise: Discussion of teachers as educational experts. Seoul: Kyoyookbook. 

  43. Otero, J. & Graesser, A. C. (2001). PREG: Elements of a model of question asking. Cognition and instruction, 19(2), 143-175. 

  44. Park, I. S. (1997). The Influence of Science Preference of Korean Elementary School Teachers upon the Children's Science Achievement.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ter of Education), Chung-Buk Korea. 

  45. Park, J. W. & Kim, S. J. (1996). The Survey of Problem Contexts Suffering by the Elementary Teachers in the Elementary Science Laboratory Instruc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5(2), 263-282. 

  46. Park, S. H. (2001). A Qualitative Study on Investigation of Science-Related Background and Experience of Elementary Inservice Teachers in terms of Personal Self-Efficacy about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 Education, 18(1), 123-150. 

  47. Park, S. H. (2003).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nd Predictor Variables in Science Teaching of Practicing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6), 671-683. 

  48. Park, S. H. (2005). Elementary Teachers’ Pupil Control Ideology by the Related Variables of Science Teach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2(1), 309-328. 

  49. Rodesiler, L. (2017). Local social media policies governing teachers’ professionally oriented participation online: A content analysis. TechTrends, 61(3), 293-300. 

  50. Ryu, K. H. & Lee, Y. J. (2017). Effects of Online Teacher Learning Community Activities linked with Internship Course for the Improvement of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TPACK.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4(2), 417-437. 

  51. Schlager, M. S. & Fusco, J. (2003).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echnology, and communities of practice: Are we putting the cart before the horse?. The Information Society, 19, 203-220. 

  52. Seo, K. H. (2010). Teacher Community’s Practical Knowledge. The Journal of Korean Teach Education, 27(1), 121-148. 

  53. Shin, H. H. & Kim, H. N. (2010).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bout Difficulties on Open Science Inquiry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3), 262-276. 

  54. Shulman, L. S. & Shulman, J. H. (2004). How and what teachers learn: A shifting perspectiv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6(2), 257-271. 

  55. Song, H. J., Lee, J. B., & Lee, G. H. (2012). Reflection on an Elementary Teacher's Dilemma in Teaching Magnetic Field.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95-103. 

  56. Varley, P. J. (1975). Science in the primary school. Research Branch, Department of Education, Queensland. 

  57. Wallace, J. & Louden, W. (Eds.). (2005). Dilemmas of science teaching: Perspectives on problems of practice. Routledge. 

  58. Wee, S. M., Kwak, J. S., Cho, H. J., & Kim, H. J. (2008). The Analysis of the Teachers' and Students' Views about the Difficulties within Teaching & Learning Activity on Geology Units in Elementary School Science.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4), 420-436. 

  59. Wenger, E. (1998).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as a social system. Systems thinker, 9(5), 2-3. 

  60. Yoon, H. G. (2008). Elementary Teachers' Dilemmas of Teaching Science Practical Wor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2), 102-116. 

  61. Zaslavsky, O. & Leikin, R. (2004). Professional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ors: Growth through practice.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7, 5-3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