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외 계층 학생들의 과학 학습 유형
Minority Students' Learning Patterns in Science Clas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129 - 141  

신동희 (이화여자대학교) ,  김설희 (이화여자대학교) ,  이지혜 (국립중앙과학관)

초록

다문화, 탈북, 저소득층 등의 소외 계층 학생들이 증가하면서 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많은 연구가 과학 교육에서도 필요하다. 소외계층 학생들의 다양한 성장 배경과 학습 환경으로 인해 집단 전체 특성보다는 집단 내 개인 특성의 차이가 크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외 계층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약 50시간 동안의 과학 수업을 하고 수업 관찰과 면담을 통해 그들의 과학 학습의 특성을 파악하여 범주화했다. 7명의 소외 계층 학생들은 5개의 다른 학습 특성을 보였고 이에 따라 '과학에 빠져있다', '과학을 안다고 생각한다', '과학을 알고 싶다', '과학을 알 필요가 있다',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등 5개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그들이 경험한 과학 활동이 교육적으로 모두 우수한 수준을 갖춘 것은 아니었지만, 과학 활동 경험만으로도 그들의 과학 학습 흥미와 욕구는 커졌다. 공적 제도 하에서만 과학 학습 경험이 가능한 이들 소외 계층 학생들에게 더 풍부한 과학 활동 경험과 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minority students such as multicultural, North Korean defectors, and low-income groups increases, more research is needed in science education to help their learning. Due to the various growth backgrounds and learning environments of the underprivileged students, there is a big diff...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들은 주로 어떤 내용인가? 최근 수학 교육학자들은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학습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들을 수행했다(Ko, 2009; Ju, 2009; Park, 2010; Choi & Jeong, 2010; Song, Moon, & Ju, 2010; Song, Noh, & Ju, 2011, 2013; Song & Ju, 2014). 이들 수학 교육 연구들은 주로 다문화 학생들의 낮은 수학 성취도와 교육 경험 부족, 프로그램 개발 등의 결과를 보고하면서,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교육 체계화를 위한 수학 교사 교육의 필요 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Ju(2009)는 민족지학적 수학 교육을 소개 했는데, 유럽이 학문적 수학에 근거한 합법적 수학의 경계를 확장하고 다양한 문화 배경에서의 앎의 방식의 차이도 고려하는 다문화 수학 교육 가능성을 설명했다.
소외 계층은 어떤 집단이 있는가? 우리나라에서 소외 계층 인구는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다. 먼저, 우리 사회의 소외 계층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경제적 측면에서는 저소득층이고, 문화적 측면에서는 다문화 집단과 탈북민 집단 등이 있다. 2018년 초·중등 다문화 학생 수는 122,212명, 10∼19세 탈북민 3,632명, 저소득 청소년 335,004명 1) 에 이른다(Ministry of Education, 2018;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8; Ministry of Unification, 2018).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 분야에서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어떤 투자인가? 복지는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적 장치이고 다른 어떤 분야보다 교육에 서의 복지야말로 소외 계층 학생들을 위한 가장 근본적 접근이라 할수 있다. 현재의 소외 계층이 미래의 주류 계층이 되기 위한 준비로서 ‘교육’ 분야에서 복지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가장 미래 지향적인 투자다. 우리 사회에서 소외 계층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에게는 경제적 어려움이 수반되고 이에 따라 문화적 혜택도 누리지 못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7)

  1. Aikenhead, G. S. (2001). Integrating western and aboriginal science: cross cultural science teaching.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3), 337-355. 

  2. Aikenhead, G. S., & Jegede, O. J. (1999). Cross-cultural science education: A cognitive explanation of a cultural phenomen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3), 269-287. 

  3. Akatugba, A. H., & Wallace, J. (1999b). Sociocultural influences on physics students’ use of proportional reasoning in a non-western count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3), 305-320. 

  4. Allen, N. J., & Crasley, F. E. (1998). Voices from the bridge: Worldview conflicts of Kickapoo students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2), 111-132. 

  5. Bae, J. H. (2012). Study on the increase of Korean use ability to North Korean Refugee student: Focused on speaking and writing activities. Journal of the academic association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teaching, 45, 71-99. 

  6. Cho, S. M., & Jeon, D. R. (2012). Learning characteristics and tactics of a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 with economic difficulty and physical disadvantage: A case study of 'Haneul' of saturday physics Clas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3), 729-755. 

  7. Choi, C. Y. & Jeong, E. J. (2010). Using cooperative learning in mathematics programs for multicultural education development and effect. The Korean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1(3), 115-132. 

  8. Costa, V. B. (1995). When science is "another world": Relationships between worlds of family, friends, school, and science. Science Education, 79, 313-333. 

  9. Freire, P. (1995). Pedagogy of Hope. Reliving Pedagogy of the Oppressed. New York: Continuum. 

  10. Hodson, D. (1999). Going beyond cultural pluralism: science education for sociopolitical action. Science Education, 83(6), 775-796. 

  11. Jeon, H. Y. (2008). Directions of the primary social studies curriculum concents for coping with multicultural society problems.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5(3), 143-162. 

  12. Jeon, H. Y. (2014). Exploring how to use classroom backwards in social studies class. Korea Society of Curriculum Education Conference, 2014(2), 1-16. 

  13. Ju, M. K. (2009). Ethnomathematics and multicultural mathematics education: Educational discourses of diversity and its implications. School Mathematics, 11(4), 625-642. 

  14. Kang, H. T. & Noh, S. G. (2017). The analysis of question between multicultural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after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6B), 495-517. 

  15. Kang, K. L. (2014). A study on the analysis of multi-cultural science education programs. School Science Journal, 8(3), 280-299. 

  16. Kim, A. H., Shin, D. H., Kim, S. H., & Kim, M. J. (2012).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science program for students with diverse needs: focusing on a science program using the learning cycle model combined with reading strategie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16(4), 1253-1275. 

  17. Kim, D. R. (2017).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fficacy and perception for teaching multi-cultural science. Global Studies Education, 9(1), 95-119. 

  18. Kim, H. Y., & Jeon, E. J. (2010). The analysis of the teaching-learning aspects in Korean language classes for middle school multicultural student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38, 5-31. 

  19. Kim, J. K., Kang H. J., & Kim, J. Y. (2013). Types of learning difficulties for children at-risk for learning disabilities from low-income families and characteristics of cognitive ability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them.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4(4), 57-80. 

  20. Ko, S. S. (2009). Students with diversity including multicultural education, language minority, and social economic statu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2(4), 389-409. 

  21. Ko, S. S.(2013). The characteristics of multi-cultural students, North Korean defectors, and students of Low-SES on the mathematical achievement test. The Korean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y, 10(2), 1-26. 

  22. Kwon, B. K., Kang, S. S., & Chun, J. S. (2016). Studies on the science process skills, the attitude toward science, and the attitude about science learning of multicultural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747-767. 

  23. Lee, B. M. (2012). Narrative inquiry on the learning experiences and identity reconstruction among North Korean young immigrants. The Journal of Anthropology of Education, 15(2), 23-57. 

  24. Lee, G. H. (2010). A study on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perceptions about multicultural Korean education. Jounal of Elementary Korean Education, 44, 34-73. 

  25. Lee, H. N., Ha, J. Y., & Oh, H. J. (2009). Disadvantaged gifted students' characteristics and needs in Daegu and Kyongsang-Bukdo provid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2), 220-236. 

  26. Lee, J. H., & Shin, D. H. (2015).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s’ science learning in Angbuilgu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1), 1-14. 

  27. Lee, J. W. (2013) An analysis on social studies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s from North Korea: Based on 2011 national assessment educational achievement result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5(1), 43-79. 

  28. Lee, S. H., Kim, E. J., & Kong, J. Y. (2010). The effects of science experiment program for low-income family children on science attitude, self-esteem, self-competence, and creativit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9(4), 538-551. 

  29. Lemmer, M., Lemmer, T. N., & Smit, J. J. A. (2003). 'South African Students' Views of the Unive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5), 563-582. 

  30. Lim, M. Y. (2014). Making pedagogical sense of preservice science teachers experience of teaching North Korean Defector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5), 373-396. 

  31. Lim, S. A. (2012). Investigating low-and high-income group differences in the academic achievement: Longitudinal effects of cognitive readiness and parent's expectation and involvement. The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21(4), 319-335. 

  32. Martin, A. J., Marsh, H. W., & Debus, R. L. (2001). Self-handicapping and defensive pessimism: Exploring a model of predictors and outcomes from a self-protection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3, 87-102. 

  33. Ministry of Education (2018). The basic statistics of Education. Press Releases(2018. 8. 30). 

  3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The status of National Basic Livelihood Security.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35. Ministry of Unification (2018). Policy on North Korean Defectors. Data & Statistics(2018. 9.). 

  36. Muijs, R. D. (1997).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concept: A longitudinal perspectiv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67(3), 263-277. 

  37. Nam, H. Y. (2013). The educational approach of North Korean students as multiculturalism view.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Conference, 2013(3), 311-318. 

  38. Nam, I. K., Rhee, S. W., & Im, S. M. (2017). Analysis of trends o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on underrepresent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6), 921-935. 

  39. Noh, S. G., & Oh, P. S. (2013). North Korean immigrant elementary students’ cognitiv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495-502. 

  40. Park, B. Y. (2010). The study of development and effect of multicultural education teaching learning programs of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of Multicultural Education, 1(3), 31-65. 

  41. Park, H. J., Noh, S. G., Oh, P. S., & Kim, J. W. (2014). Developing supplementary studies of K-9 science education contents for the North Korea Defector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2), 363-381. 

  42. Park, J. Y., & Jeon, D. R. (2014). Science teaching program for students of low socioeconomic family. School Science Journal, 8(3), 234-246. 

  43. Park, M. J., Park, J. Y., Jeon, D. R., & Lee, K. S. (2016). Cognitive characteristics and learning needs of economically disadvantaged gift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6(1), 1-20. 

  44. Park, N. S. (2005). Implications for the reconstruction of social studies curriculum on the special school based on 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in Social Studies Education, 12(2), 37-54. 

  45. Phelan, P., Davidson, A. L., & Cao, H. T. (1991). Students’ multiple worlds: Negotiating the boundaries of family, peer, and school cultures. Anthropology and Education Quarterly, 22, 224-250. 

  46. Ryu, J. Y., & Kim, M. J. (2017). Educational effects of the program for potentially gifted in science, underprivileged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7(4), 527-546. 

  47. Ryu, J. Y., & Kim, M. J. (2018). Teachers' perception on admission groups of affirmative action programs in science high school and gifted science academ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4(1), 233-254. 

  48. Shapiro, F. (1989). Efficacy of the eye movement desensitization procedure in the treatment of traumatic memories. Journal of Traumatic Stress, 2, 199-223. 

  49. Shin, D. H., Ko, S. S., kim, A. H., & Kim. S. H. (2013) Multicultural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ideas about scienc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5), 932-951. 

  50. Song, K. A. (2014). The relation of intelligence, self-esteem, mathematical attitudes, and scientific attitudes of gifted students from low-income familie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6), 1039-1051. 

  51. Song, R. J., & Ju, M. K. (2014).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014(1), 227-251. 

  52. Song, R. J., Moon, J. E., & Ju, M. K. (2010). Principles and methods of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School Mathematics, 12(4), 639-665. 

  53. Song, R. J., Noh, S. S., & Ju, M. K. (2011). Investigation of the teaching practice in mathematics classroom with immigrant students. School Mathematics, 13(1), 37-63. 

  54. Song, R. J., Noh, S. S., & Ju, M. K. (2013). An analysis of Korean mathematics teacher's multicultural competence - implications for multicultural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3(3), 313-333. 

  55. Won, J. S. (2013). Language awareness of the multicultural background Korean language education community member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46, 111-138. 

  56. Spradly, J. P., & McCurdy, D. W. (1972). The culture experience: ethnography in complex society. Chicago: S.R.A. 

  57. Shumba, O. (1999). Relationship between secondary science teachers' orientation to traditional culture and beliefs concerning science instructional ideolog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6(3), 333-3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