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9 no.1, 2019년, pp.143 - 160
This study investigated 15 science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 on free semester and science assessment. We analyzed frequencies of teacher choice for closed questions and used constant comparative method for teacher description and individual interview. Most teachers determined a low ranking f...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유학기에서 피드백이 중요한 이유는? | Ministry of Education (2015)은 자유학기에는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학생들에게 수시로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습 결손을 예방할 것을 권고하였다. 피드백이 과학과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선행연구 중 Lee, Choi, & Nam (2000)은 형성평가 실시 후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자세히 제공한 실험반이 정답만을 제시한 비교반에 비하여 과학 학업성취도가 더 향상되었음을 보고하였다. Kim & Jhun (2016)은 동료평가 과정에서 초등과학영재간에 피드백이 빈번하거나 피드백에 대하여 오랜 시간 여러 의견이 오고갔던 탐구 수행 평가 준거의 경우 평가 점수가 향상되었고, 피드백이 활발히 오고가지 않 았던 평가 영역의 점수는 대부분 비슷하거나 소폭 향상된 결과를 나 타냈다고 보고하였다. 이와 같이 교육적 효과가 밝혀진 피드백을 자유학기에 교사들이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는지, 피드백을 제공하는 이유 및 제공하지 못하는 이유를 알아본다면 피드백 제공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
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 이러한 관점에서 2015년 학교 교육 과정에 핵심역량 함양과 행복교육 실현 추구, 꿈과 끼 탐색을 목표로 하는 자유학기제가 도입되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 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험, 실습 등 학생 참여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수업과 연계된 적합한 평가 즉,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측정하며 기록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Chi et al. | |
자유학기제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평가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 자유학기제란 중학교 과정 중 한 학기동안 학생 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 실험, 실습 등 학생 참여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이다 (Ministry of Education, 2015). 자유학기제를 위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다양한 형태의 수업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수업과 연계된 적합한 평가 즉, 학생의 학습 과정과 성장을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측정하며 기록하는 과정 중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Chi et al., 2014; Lim et al. |
Carless, D. (2005). Prospects for the implementation of assessment for learning.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12(1), 39-54.
Chi, E., Won, H., Min, K., Son, W., Kim, T., Lee, S., & Kang, C. (2014). A study on evaluation methods for middle school free semester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R 2014-07.
Choi, K., Choi, K., & Lee, H. (2009). Exploration of relations between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their teaching styl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2), 267-275.
Ha, H. (2016). Comparison and analysis of free semesters and regular semesters by the government adoption of the free semester program.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Jang, D. (2015). In free learning semester science of curriculum form and class methods analysi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im, H., Kwack, D., & Sung, M. (2000). An investigation on science teachers' evaluation practices in the second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1), 101-111.
Kim, K., & Kim, S. (2002). A study on the weight of assessment domains in science education focused on the teacher's view poi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3), 540-549.
Kim, S. (2007). A study on analysis and alternatives of performance assessment in high school science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0(4), 53-73.
Kim, S. (2014). Teacher's Cognitions and Implementation on Student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7(1), 141-161.
Kim, S. (2017a). A study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attitude toward science through the scientific inquiry program in the free-semester system: Using the creative thinking technique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Kim, S. (2017b). Development of program integrating career education in the life science chapter for free learning semester.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Kim, Y. (2007). Qualitative research. Seoul: Moonumsa.
Kim, Y. (2012). Qualitative research. Paju: Academypress.
Kim, Y., & Jeong, S. (2017). Qualitative research. Paju: Academypress.
Kriek, J., & Stols, G. (2010). Teachers' beliefs and their intention to use interactive simulations in their classrooms. South African Journal of Education, 30(3), 439-456.
Lee, H., Choi, K., & Nam, J. (2000).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 with detailed feedback on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ttitude, and interaction between teacher an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479-490.
Lee, J. (2018). A study of the development and effect analysis of science-based STEM program for free-year in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Lee, J., Kim, J., & Hong, S. (2016). Development of the questionnaire for impeding leisure sports activity of women with disability.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24(3), 97-111.
Lee, K., Rim, H., Park, I., Seo, M., & Kim, B. (2016).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survey items for affective domain in mahtmatics of NAEA. Th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9(4), 45-70.
Lee, Y., Kim, Y., Lee, H., Kim, Y., Cho, D., & Cho, J. (2005) Action Research. Seoul: Hakjisa.
Lim, J., Kim, M., Lee, J., & Hong, H. (2015). Analysis of education assessment characteristics on pilot schools of free learning semester.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18(3), 233-255.
Ministry of Education (2015). A schematic design for middle school free semester. Seoul: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How can we evaluate student performance focusing process? ORM 2017-19-2.
Park, H. (2016). A survey on the conditions of middle school science evaluation. Teacher Education Research, 55(3), 389-398.
Park, H., & Namkung, J. (2016). Factors influencing the key competenc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8), 149-172.
Sato, M., Coffey, J., & Moorthy, S. (2005). Two teachers making assessment for learning their own. Curriculum Journal, 16(2), 177-191.
Seong, T., & Si, K. (2006). Research methodology. Seoul: Hakjisa.
Seoul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2016). A manual for operating Seoul fee semester. 2016-17.
Shin, C., Hwang, E., Kim, E., Song, K., & Park, M. (2014). Settlement measures for middle school free-semester program in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R 2014-17.
Shin, H., Ahn, S., & Kim, Y. (2017). A policy analysis on the process-based evaluation -Focusing on middle school teachers in seoul-. The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2), 135-162.
Strauss, A. L., & Corbin, J. M. (1990).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Tierney, R. D. (2006). Changing practices: Influences on classroom assessment.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13(3), 239-264.
Won, E., & Jeon, Y. (2016). Development of survey to inquire continuity of english curriculum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8), 568-579.
Yoo, H., & Shin, J. (2014). A foundation study developing assessment framework for korean teacher culture competency. The Korean Language & Culture Education Society Academic Conference, 2014(1), 51-60.
Yoo, K., Jeong, J., Kim, Y., & Kim, H. (2018).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Parkyoung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