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일 수학과 교육과정의 외·내적 체재 비교 분석 : 직전 교육과정과의 변화를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external & internal structure of mathe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 Focusing on the aspects of recent revis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2, 2019년, pp.187 - 223  

권오남 (서울대학교) ,  이경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아란 (서울대학교 대학원) ,  한채린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수학과 교육과정이 나아가야할 변화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2009,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일본의 2008, 2017 수학과 교육과정을 대상으로 초, 중, 고등학교급 전반에 걸쳐 직전 교육과정과의 변화를 살피고, 그 변화를 양국 간 비교하였다. 비교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의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aspects of revision in the external and internal structure of curriculum and documentation in Korea and Japan and to propose the direction and task to enhance the current framework of the national curriculum. Japan has been selected for comparison in that it explic...

주제어

표/그림 (19)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교교육 연구란 무엇인가? 비교교육 연구는 두 개 이상의 서로 다른 국가 또는 지역의 장면에서 교육 현상의 모든 측면을 연구함으로써 교육제도와 이에 수반되는 문제를 보다 넓은 시야에서 접근하는 연구이다(Phillips & Schweisfurth, 2007). 비교 교육 연구는 ‘다른 것’ 혹은 ‘타자’에 대한 존중, 전 세계에 걸친 교육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데에 관심이 있으며 이에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 현상과 문화, 교육 체제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충분한 맥락적 지식을 제공한다(So, 2017).
비교교육을 통해 기대해 볼 수 있는 점은? 비교 교육 연구는 ‘다른 것’ 혹은 ‘타자’에 대한 존중, 전 세계에 걸친 교육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데에 관심이 있으며 이에 세계 여러 나라의 교육 현상과 문화, 교육 체제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충분한 맥락적 지식을 제공한다(So, 2017). 더 나아가 비교교육을 통해 자국의 교육에 대한 보다 더 나은 이해, 자국과 외국의 교육발전, 개선, 개혁, 또는 교육발전의 목적을 넘어 일반적인 원리,이론의 개발, 국제적 교육 문제 해결 등을 기대할 수 있다(Trethewey, 1976).
한일 간, 교육과정 문서 체재 변화의 차이가 의미하는 것은? 그러나 내적 문서 체재인 목표와 성취기준 전반에 있어서 총칙의 기본 방향인‘지식 및 기능’,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의 강화에 따라서 각 항목별로 ‘지식 및 기능’, ‘사고력, 판단력, 표현력’을 구분하여 일관되게 기술하는 변화가 발견되었다. 이는 한국은 총론과 수학과 교육과정 간의 일관성보다는 교과만의 특성을 살리는 자율성이 지속되는 기조이며, 일본은 총론과 수학과 교육과정 간, 그리고 수학 과목 내에서의 일관성이 함께 지속되는 기조임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Adamson, B. & Morris, P. (2014). Comparing curricula. In M. Bray, B. Adamson, & M. Mason(Eds.),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Approaches and methods (pp. 309-332). Hong Kong: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Centre, the University of Hong Kong. 

  2. Bowen, G. A. (2009). Document analysis as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Qualitative Research Journal, 9(2), 27-40. 

  3. Cai, J. & Howson, G. (2013). Toward an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In M. A. Clements, A. Bishop, C. Keitel, J. Kilpatrick, & K. S. F. Leung (Eds.), Third international handbook of mathematics education (pp. 949-978). New York, NY: Springer. 

  4. Cai, J., Nie, B., & Moyer, J. (2010). The teaching of equation solving: Approaches in Standards-based and traditional curricula in the United States. Pedagogies: An International Journal, 5(3), 170-186. 

  5. Chang, H. (2016). A longitudinal study on the mathematical contents changed in 2015 national revised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2), 215-238. 

  6. Choi, H., Kim, B., & Kim, S. (2017).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Trend (1): Japan's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olicy and Implications. Trends and Issues, 30.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7. Han, H., Kim, K-C., Lee, J-Y., & Chang, K-S. (2018). Exploring issues for effective implementation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through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Journal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1(3), 02-24. 

  8. Howson, A. G., Keitel, C., & Kilpatrick, J. (1981). Curriculum development in mathematics. Cambridge, United Kingdom: Cambridge University Press. 

  9. Huh, K-c., Park, S., Kim, P-g., Lee, M., Jeong, Y-K., Hong, H-J., Gim, C-c. (2004). A study on the revision of general guidelines in national curriculum. Report of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CRC 2004-4-1. 

  10. Jang, S. B.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national curriculum deliberation, policy framing, and media: a case study of the 2015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reform.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4(1), 29-49. 

  11. Jo, Y. D. & Yun, Y. S. (2014) A comparison of the mathematics curriculum of Korea and Japan in viewpoint of promotion of key competencie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1), 45-65. 

  12. Kang, H. J. (2008). The changes and phenomenon of the national curriculum in Japan-focusing o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2(2), 135-150. 

  13. Kang, H. J. (2009). A study on the new national curriculum in Japan-focusing on mathematics in elementary school.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14(2), 21-37. 

  14. Kim, J-S. (2006). A critical review of the structure of 7th national curriculum docum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1), 121-151. 

  15. Kim, S. H. (2014). Analysis of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of Japan, Taiwan, Hongkong, Finland, and Chin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4), 48-498. 

  1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015, May). Research forum on 2015 revision of mathematics curriculum development policy. Presented at the 2015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oul: Dankook University. 

  17. Lim, M-K. (2005). A study on the purpose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based on Korea and Japan’s curriculum and its handbook which was revised in the last 20th century.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9(2), 111-135. 

  18. Lloyd, G. M., Cai, J., & Tarr, J. E. (2017). Issues in curriculum studies: evidence-based insights and future directions. In J. Cai (Ed), Compendium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19.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onal 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09-41[Annex 1]. Seoul: Author. 

  2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Author. 

  21. Ministry of Education (2015a). National guidelines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curriculum. Proclamation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74[Annex 1]. Seoul: Author. 

  22. Ministry of Education (2015b).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Author. 

  23. Ministry of Education (2015c). The 2nd mathematics education improvement master plan. Retrieved Jan. 1. 2019,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58701&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144&smoe&m0201&opTypeN 

  24. Ministry of Education (2016). Training materials of national guidelines for 2015 revised curriculum. (Retrieved Feb. 28. 2019, from http://www.edunet.net/nedu/ncicsvc/listTrngSubForm.do?menu_id627) 

  25. Ministry of Education (2018a). Announcing the scope of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for 2021. Retrieved Jan. 15. 2019,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3413&lev0&searchTypenull&statusYNC&page43&smoe&m020402&opTypeN 

  26. Ministry of Education (2018b). Announcement of university entrance system refrom plan & high school education innovation direction in 2022. Retrieved Jan. 15. 2019, from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294&boardSeq75080&lev0&searchTypeS&statusYNC&page1&smoe&m020402&opTypeN 

  27. Na, G. S., Hwang, H. J., & Yim, J. H. (2003).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contents in mathematics curriculums-focused on Korea, California in USA, England, Jap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3(3), 403-428. 

  28. Na, M. Y., Lee, C. S., Lee, J. Y., Yoon, S. J., Oh, Y. R., & Kwon, O. N. (2015). Comparison of achievement standards of Korea 2009 revised curriculum and USCCSSM: with a focus on high school Statistic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1), 327-347. 

  29. Pang, J. S., Lee, J., Lee, S. M., Park, Y. Kim, S. K., Choi, I. Y., SunWoo, J.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School Mathematics Curricula in Korea, China, Japan, and USA.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8(3), 311-334. 

  30. Park, K. M. (2010). A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tional mathematics curricula focusing on 'Grade Band' and 'Mathematical Process'. School Mathematics, 12(4), 667-686. 

  31. Park, K., Lee, H., Park, S., Kang, E., Kim, S., Lim, H., ..., Kang, S. (2015). A development of a draft for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KOFAC Research Report BD15110002. 

  32. Park, K-S., Lee, S-E., Kim, M-H., & Lee, S-E. (2018). An analysis on external features of Japan's 2017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the Japan Education, 23(1), 23-41. 

  33. Phillips. D. & Schweisfurth, M. (2007). Comparative and international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ory, method and practice. New York: Continuum Books. 

  34. Reys, B. J. Reys, R. E., & Rubenstein, R. (Eds.). (2010). Mathematcs curriculum: Issues,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72nd yearbook of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a: NCTM. 

  35. Reys, R. E., Lindquist, M., Lambdin, D. V., & Smith, N. L. (2009).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 John Wiley & Sons. 

  36. Rim, H. & Kim, B. (2014).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nd national assessment between Japan and Korea. School Mathematics, 16(2), 259-283. 

  37. Shin, I. S., Kwon, K. S., Jang, M. S., Hwang, H. J., Kim, D. W., Lee, D. H., ..., Song, H. J. (2011). A study on mathematics curriculum according to 2009 revised curriculum.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38. Sleeter, C. E. & Grant, C. A. (1991). Race, class, gender and disability in current textbooks. In M. Apple & L. K. Christian-Smith(Eds.). The politics of the textbook (pp. 78-110). London: Routledge. 

  39. So, K-H. (2017). Analysis of Trend in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Related to Curriculum in the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from Postcolonial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7(4), 23-44. 

  40. Trethewey, A. R. (1976). Introducing Comparative Education. Rushcutters Bay, Australia: Pergamon Press. 

  41. 文部科學省 (2008a). 小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42. 文部科學省(2008b).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算數編. 文部科學省. 

  43. 文部科學省(2008c). 中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44. 文部科學省(2008d).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數學編. 文部科學省. 

  45. 文部科學省(2008e).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46. 文部科學省(2008f).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47. 文部科學省(2009a).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48. 文部科學省(2009b).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數學編. 文部科學省. 

  49. 文部科學省(2009c).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50. 文部科學省(2017a). 小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51. 文部科學省(2017b).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算數編. 文部科學省. 

  52. 文部科學省(2017c). 中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53. 文部科學省(2017d).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數學編. 文部科學省. 

  54. 文部科學省(2017e). 小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55. 文部科學省(2017f). 中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56. 文部科學省(2018a).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 文部科學省. 

  57. 文部科學省(2018b).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數學編. 文部科學省. 

  58. 文部科學省(2018c). 高等學校學習指導要領解說 總則編. 文部科學省.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