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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화재 진압을 위한 자동 소화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Automatic Extinguishing System for fire suppression of vehicle 원문보기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2 no.2, 2019년, pp.227 - 233  

류혜연 (동의과학대학교 자동차계열) ,  김만호 (동의과학대학교 자동차계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vehicle fires account for the second highest rate after residential fires. It accounts for more than 10.7% of the total fire occurrence rate. Vehicle fires are very difficult to evolve at an early stage. Most of the vehicles are burned down in the event of a fire, resulting in a lo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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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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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상용차량 대상으로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소화할 수 있는 차량용 자동 소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특히, 상용차량의 특성을 고려한 자동 소화 시스템의 구조 및 구동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열 감지 센서와 가스 감지 센서를 함께 적용한 스마트 소화 시스템의 구조를 제안한다. 특히, 온도 센서와 열 감지 튜브를 기준으로 온도를 측정하기 화재가 발생했다고 판단이 될 경우 충전되어 있는 약제의 방출 시간과 방출량이 조절하는 과정도 실험적으로 제안한다.
  • 둘째, 개발된 자동 소화 시스템은 차량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 긴급하게 화재를 소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많은 승객을 이송하는 상용차량에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 소화 시스템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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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화기로 화재를 진화하려 할 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차량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기름과 엔진의 고열로 인하여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소화기로 진화할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소화기로 화재를 진화하려고 차량의 엔진후드를 열면 급격한 산소 공급으로 인하여 화재가 크게 번지거나 폭발하여 운전자 및 승객의 안전이 위험할 수도 있다. 운전자가 화재 신고를 하고 소방차가 출동하여 사고 현장에 도착하더라도 차량은 전소되는 경우가 많다.
차량 화재를 발생 원인에 따라 분류할 때 어떤 요인이 증감하였는가? 차량 화재를 발생 원인에 따라 분류할 때, 기계적 요인은 감소하고 전기적 요인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4]. 차량에서 발생하는 화재는 기름과 엔진의 고열로 인하여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소화기로 진화할 없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 비해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은 얼마나 더 높은가? 1) 가정에서 발생하는 화재와 비교하여 차량에서 약 40% 정도의 화재가 발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차량에서 머무는 시간이 가정에서 거주하는 시간과 비교하여 약 13%인 것과 비교할 때, 화재는 가정에서의 발생 건 수 대비 약 40%가 차량에서 발생했다. 이와 같은 통계는 가정에 비해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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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소방청 국가 화재 정보 시스템 홈페이지 (http://www.nfds.go.kr) 

  2. 고현실, "수도권 직장인 42만명 출퇴근에 평균 1시간반 쓴다," 연합뉴스, 2017.06.21., 1쪽, (2017). 

  3. 이충신, "집 외 장소에 머무는 시간 길수록 휴대폰 데이터 사용량 증가," 한겨례신문, 2017.01.26., 1쪽, (2017). 

  4. 국가화재정보시스템, "2015 차량 발화 원인별 화재 발생 현황", 2016. 

  5. B. C. Park, and K. H. Park, "Fire Extinguisher Maintenance System using Smart NFC Communication and Real-Time Pressure Measurement,"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9, no. 2, pp.403-410, (2017). 

  6. C. S. Baek and I. S. Park, "Policy direction for fire products life expectancy legislation," Journal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 30, no. 1,(2016). 

  7. 김진표, 박남규, 김윤회, "차량 화재 원인별 조사 방법," 한국화재조사학회 논문지, vol.3, no.1, (2003). 

  8. G. T. Park, E. J. Kim, I. C. Kim and H. S. Kim, "Development and field test of a smart-home gas safety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for gas, vol. 16, no. 6,(2012). 

  9. X. B. Liao, H. Q. Shan, Z. Z. Quan and L. Peng,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atic fire extinguishing and explosion suppression system's testing equipment,"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pp. 543-54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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