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숙형대학(RC)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구축방안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 Program Operation Plan for Residence Colleg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1, 2019년, pp.125 - 132  

공효순 (남서울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숙형대학(Residence College, 이하 RC)은 기존의 단순 주거 공간만으로 사용되어 왔던 기숙사와는 개념이 다른 생활과 교육의 일체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학들은 고등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차별화 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또 4차 산업시대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RC를 도입해 왔다. 그러나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RC와 RC 교육 프로그램은 외국의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종합적이고 통합된 프로그램과는 다소 거리가 있으며 RC 교육 프로그램 개발도 미흡하며 실질적인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향후 예상되는 급속한 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RC를 도입하여 운영중인 국내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고 일찍이 RC를 도입해서 지금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유럽의 명문 사립대학 중 케임브리지 대학과 미국의 웰슬리 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최근 우리 대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RC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idence College(RC) is a system that provides an integrated space and education program for living and education, which is different from the dormitory that has been used only in the existing simple residential space. Recently, universities have adopted RC to respond to changes in higher educatio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은 외국대학과 국내대학 RC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사례 비교분석을 통하여 RC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구축방안에 있어서 차별화 된 새로운 안목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예상되는 급속한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이미 RC를 도입하여 운영중인 대표적인 3개 국내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와 현황을 살펴보고 일찍이 RC를 도입해서 지금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유럽의 명문 사립대학 중 케임브리지 대학과 미국의 웰슬리 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하여, 최근 우리 대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반영한 RC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번 연구에서는 아직까지 제한적이고 미약한 연구의 국내·외 RC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사례와 현황을 살펴보았다.
  • 이번 연구에서는 일찍이 RC 문화를 도입해서 지금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유럽의 명문 사립대학 중 케임브리지 대학과 미국의 웰슬리 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과 국내 대학의 RC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제 갓 우리 대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RC 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실질적으로 RC 교육 시스템을 견인하는 것은 소속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도라고 볼 수 있다. 이에 참여율을 상승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RC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는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C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RC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대학구조개혁을 위한정부주도의 대학평가가 더욱 강화되고 국제화에 따른 대학 간 경쟁의 심화로 각 대학은 독자적인 차별화 된 생존전략을 수립해야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교과과정과 강의실 중심의 획일화 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비교과과정에초점을 두고 RC 기숙사에서 학습공동체 생활을 통해 4차 산업 시대형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인 성교육에 중점을 두는 전인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이다[3].
기숙형대학은 무엇인가? 기숙형대학(Residence College, 이하 RC)은 기존의 단순 주거 공간만으로 사용되어 왔던 기숙사와는 개념이 다른 생활과 교육의 일체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학들은 고등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차별화 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또 4차 산업시대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RC를 도입해 왔다.
대학에서 기존 틀을 벗어난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이유와 방안은 무엇인가? 차별화된 교육만이 대학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인이기에 첨단 ICT를 활용한 사이버 교육이나 선진화된 RC를 도입하여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향후 예상되는 급속한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은 기존의 교수 강의에 의존하는 일방적인 교육방식이 아니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물론 강의 방식에 있어서도 기존의 틀을 벗어난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O. T. Kang, "Analysis of the Freshmen's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College Program in a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p. 13-14, 2015. 

  2. Y. C. Kim, K. C. Choi, I. K. Im, and A. R. Choi, "A study on the operation of RC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 vol. 11, no. 3, pp. 303-329, June 2017. 

  3. H. J. Song, J. J. Jun, and H. K. Lee, "A study on effective management scheme for residence college," Reference of 1st Forum for the Promotion of Private(&Public) School, 2014. 

  4. G. D. Kuh, J. Kinzie, J. H. Schuh, and E. J. Whitt, "Student success in college: Creating conditions that matte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5. 

  5. H. S. Kong, "A study on effective management scheme for residence college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 20, no. 4, pp. 67-84, December 2016. 

  6. K. K. Inkelas and M. Soldner, "Undergraduate living-learning programs and student outcomes,"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vol. 26, pp. 1-55, 2001. 

  7. K. K. Inkelas, M. Soldner, S. D. Longerbeam, J. B. Leonard, "Differences in student outcomes by types of living-learning programs: the development of an empirical typology,"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49, no. 6, pp. 495-512, September 2008 

  8. B. C. Kim and I. H. Chung, "Analysis of us boarding school characteristics,"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2009. 

  9. University of Cambridge, Trinity College [Internet]. Available: http:www.trin.cam.ac.uk. 

  10. Wellesley College [Internet]. Available: http://www.wellesley.edu. 

  11. Yonsei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vicdorm.yonsei.ac.kr. 

  12. Handong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http://rc.handong.edu. 

  13. Donkuk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 http://www.lad.dongkuk.ac.kr. 

  14. H. Y. Ahn and S. B. Kang,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RC construction process, The case of Dongguk University's Paramitas college", in Proceeding of the Autumn Conference 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pp. 401-413,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