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1 no.1, 2019년, pp.125 - 132
Residence College(RC) is a system that provides an integrated space and education program for living and education, which is different from the dormitory that has been used only in the existing simple residential space. Recently, universities have adopted RC to respond to changes in higher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C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처럼 RC가 주목을 받게 된 이유는 대학구조개혁을 위한정부주도의 대학평가가 더욱 강화되고 국제화에 따른 대학 간 경쟁의 심화로 각 대학은 독자적인 차별화 된 생존전략을 수립해야 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의 교과과정과 강의실 중심의 획일화 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다양한 비교과과정에초점을 두고 RC 기숙사에서 학습공동체 생활을 통해 4차 산업 시대형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인 성교육에 중점을 두는 전인교육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때문이다[3]. | |
기숙형대학은 무엇인가? | 기숙형대학(Residence College, 이하 RC)은 기존의 단순 주거 공간만으로 사용되어 왔던 기숙사와는 개념이 다른 생활과 교육의 일체공간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최근 대학들은 고등교육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차별화 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또 4차 산업시대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RC를 도입해 왔다. | |
대학에서 기존 틀을 벗어난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이유와 방안은 무엇인가? | 차별화된 교육만이 대학 경쟁력의 핵심적인 요인이기에 첨단 ICT를 활용한 사이버 교육이나 선진화된 RC를 도입하여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에게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향후 예상되는 급속한 고등교육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은 기존의 교수 강의에 의존하는 일방적인 교육방식이 아니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은 물론 강의 방식에 있어서도 기존의 틀을 벗어난 획기적인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2]. |
O. T. Kang, "Analysis of the Freshmen's Satisfaction on the Residential College Program in a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pp. 13-14, 2015.
Y. C. Kim, K. C. Choi, I. K. Im, and A. R. Choi, "A study on the operation of RC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 vol. 11, no. 3, pp. 303-329, June 2017.
H. J. Song, J. J. Jun, and H. K. Lee, "A study on effective management scheme for residence college," Reference of 1st Forum for the Promotion of Private(&Public) School, 2014.
G. D. Kuh, J. Kinzie, J. H. Schuh, and E. J. Whitt, "Student success in college: Creating conditions that matte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2005.
H. S. Kong, "A study on effective management scheme for residence college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 20, no. 4, pp. 67-84, December 2016.
K. K. Inkelas and M. Soldner, "Undergraduate living-learning programs and student outcomes," Higher Education: Handbook of Theory and Research, vol. 26, pp. 1-55, 2001.
K. K. Inkelas, M. Soldner, S. D. Longerbeam, J. B. Leonard, "Differences in student outcomes by types of living-learning programs: the development of an empirical typology,"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49, no. 6, pp. 495-512, September 2008
B. C. Kim and I. H. Chung, "Analysis of us boarding school characteristics," Comparative Education Research, 2009.
University of Cambridge, Trinity College [Internet]. Available: http:www.trin.cam.ac.uk.
Wellesley College [Internet]. Available: http://www.wellesley.edu.
Yonsei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vicdorm.yonsei.ac.kr.
Handong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http://rc.handong.edu.
Donkuk University [Internet]. Available: http://www.lad.dongkuk.ac.kr.
H. Y. Ahn and S. B. Kang,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RC construction process, The case of Dongguk University's Paramitas college", in Proceeding of the Autumn Conference on the Korean Association of General Education, pp. 401-413, 20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