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초연결의 5G시대, 농업·농촌 융복합의 신(新) 가치창출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전원과 자원 = Rural resource, v.61 no.2, 2019년, pp.11 - 18  

은희창 (한국지역연구협동조합)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TV와 라디오, 인터넷 소셜 매체에서 KT, S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사들의 광고는 모두 5G로 가득 차 있다. 5G에 대한 정의에 앞서 5G에 대한 이동통신사들의 가치관을 담아내고 있는 광고를 잠시 들여다보자. KT는 속도감과 자유로움을 표현하며 ‘당신의 초능력 KT 5G'로 SKT는 5G시대가 가져올 세상의 영향을 예시로 소개하며 ’초시대, 생활이 되다.
  • 중국 DJI는 드론에 열화상 카메라인 젠뮤즈 XT를 장착해 밭 위를 촬영하며 특정 부위의 농작물의 문제점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당한 질소량을 계산해서 살포하는 것을 시연했다. 드론의 영상데이터를 기반으로 채소밭의 작황상태뿐만 아니라 토지 상태 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렇게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농작물 생산량은 증가시키면서 투입되는 농약과 비료 등의 양을 효율적으로 줄 일 수 있다.
  • 올 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세대(5G)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빌리지’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발표했다. 스마트시티에 이어 농촌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국민 생활과 농업 생산성 혁신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한 포석이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농림축산식품부와 ‘스마트빌리지 보급 및 확산사업’을 상반기 중 착수한다.
  • 이러한 상황 인식에 기반하여 현재 추진하고 있는 그리고 앞으로 만들어질 5G시대의 농업·농촌의 변화와 그로 인해 파급되는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해 KT 경제경영연구소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초연결의 5G시대, 농업·농촌 융복합의 新 가치창출에 대한 고찰을 시작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유연한 네트워크 5G로 농어촌 ICT 도입의 벽을 허물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팜이란 무엇인가? 전 세계적으로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을 위한 해결책으로 ICT 기술을 접목하면서 생산, 유통, 서비스 등이 모두 결합된 1차 X 2차 X 3차 = 6차 산업으로의 진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스마트팜이다. 스마트팜은 생육 정보와 환경 정보에 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육환경을 조성하여, 노동력, 에너지, 양분 등을 종전보다 적게 투입하고도 농산물의 생산성과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드는 시스템 전반을 일컫는다.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차세대 한국형 스마트팜은 3세대로 나뉘는데, 1세대는 원격 모니터링 제어를 통한 편의성 향상, 2세대는 지능형 정밀 생육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3세대는 에너지 최적화 및 로봇자동화 등 통합형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5G가 만들어 낼 결과물은 무엇인가? 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Enabler, 즉 고속도로가 5G라 볼 수 있다. 5G는 단순히 개인 간의 통신을 넘어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로 기술과 콘텐츠, 공간의 다양한 융복합적 산물을 만들어 내고 우리 산업 전반의 새로운 혁신적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농업의 기계화, 무인화에 속도를 더한 5G 통신를 바탕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 딥 러닝 기술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팜의 진화 단계에서 보았듯이 사람의 일은 기계가 대신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농업 생산·가공·유통·소비의 가치사슬 전반에서 수집된 정보를 가공, 분석, 활용하여 각 단계의 효율성 향상을 도모하는 수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

  1. 신동형, 송재용, 2011, 이노베이션 3.0 

  2. 한국정보화진흥원, 2019, 5G가 만들 새로운 세상 

  3. KT경제경영연구소, 20419, 5G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4.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2018, 스마트농업, 연구 개발특구기술 글로벌시장 동향보고서 

  5. 이코노믹리뷰, 2019, 5G가 바꿀 농업의 미래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