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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모델이 한·중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및 사회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Role Models on Entrepreneurship and Social Competence of Korean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mpet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5, 2019년, pp.436 - 447  

첨희 (광조우대학교) ,  양준환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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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은 지역 및 국가경제 활성화 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오고 있다. 본 연구는 아시아지역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역할모델이 대학생들의 사회적 역량 증진 및 기업가정신 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또한 창업과정에 있어 사회적 역량의 중요성에 비추어 사회적 역량의 매개효과를 함께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는 한국과 중국 각각 3곳 대학교의 대학생들이 참가, 한국 224부, 중국 216부의 표본을 최종 확보하여 4개의 가설 검증에 이용하였다. 가설검증은 위계적 다중회귀분석방법(PASW Statistic 18)을 이용하였다. 검증결과 역할모델은 한국과 중국대학생 모두 기업가정신과 사회적 역량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역량도 양국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역량은 역할모델과 기업가정신 사이에 부분매개효과를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의 이론적 기여 및 교육당국과 정책입안자들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과 제안사항을 제시해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repreneurship has been received enormous attention all around the world in terms of economic prosperity of local society and a nation. This paper explores the critical factors which influence entrepreneurship, particularly how role models affects social competence and entrepreneurship of Korean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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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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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paper has stepped into critical factors which affect entrepreneurship of university students, that takes us several steps forward in understanding how role models shapes the capability of young people for social activity to become entrepreneurs. Specifically, we have investigated how role models play a critical role in building social competence and entrepreneurship of both Korean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가설 설정

  • 433) meet the acceptable ranges too[56]. H1 is to attest if RM influences SC positively. The empirical result presents that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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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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