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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개정 교육과정의 통합과학 과목 편성·운영 실태 분석
Analysis of Realities of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of Integrated Science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1, 2019년, pp.64 - 78  

신영준 (경인교육대학교) ,  곽영순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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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개정 교육과정의 신설과목인 통합과학을 처음 실행한 2018년 한 해 동안 통합과학 과목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총 258명의 고등학교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제 학교현장에서 통합과학이 어떻게 편성 운영되고 있는지, 통합과학 교수 학습 및 평가 실태는 어떠한지, 교사공동체 운영 현황과 통합과학 교육과정 실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합과학을 8단위로 편성하는 학교와 6단위로 편성하는 학교가 비슷한 비율로 나타나며, 한 학급의 통합과학 수업을 복수의 교사가 담당하는 경우가 2/3정도에 이르고 있고, 아직도 강의형 통합과학 수업 방식이 대세를 있으며, 과학교사들은 경력에 따라 비전공영역 이해 부족이나 통합적 수업설계에 대한 부담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통합에 대한 인식 제고, 교사 학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 통합과학 현장안착을 위한 지원 방안, 과학교사 자격증 체제에 대한 점검 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Integrated Science, a new subject introduc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was implemented in 2018 when it was first enacted at the school level. Through a survey of 258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we explored how Integrated Science was organiz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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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개정 신설과목인 통합과학을 처음 실행한 2018년 한 해 동안 통합과학 과목이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그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학교현장에서 통합과학이 어떻게 편성·운영되고 있는지, 통합 과학 교수·학습 및 평가 실태는 어떠한지, 교사공동체 운영 현황과 통합과학 교육과정 실행을 위해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2018년도부터 학교현장에서 적용·운영 되고 있는 통합과학 과목의 편성운영 실태 및 실행된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 이를 토대로 향후 통합과학 교육과정 개발 및 편성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려는 것이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실제 학교현장에서 통합과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실태 및 수업 현황, 교사 공동체 운영 현황,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 등을 탐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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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참여형 수업의 특징은? 여기서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뜻한다.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학생참여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교나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관여하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Christenson et al.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참여형 수업을, 평가 측면에서는 과정중심 평가를 강조한다. 여기서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뜻한다.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학생참여형 수업의 기대효과는? 또한 주체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몰입하게 되고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기존의 학생 소외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더 나은 성취로 나아가게 하는 발판으로 작용할 것이다(KICE, 2014). 학생참여형 수업에 관한 많은 긍정적인 선행연구들이 있다(Jung, 2017; Lee & So, 2017; KOFAC,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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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hapman, E. (2003). Assessing Student Engagement Rates. ERIC Digest. 

  2. Christenson, S. L., Reschly, A. L., Appleton, J. J., Berman, S., Spanjers, D., & Varro, P. (2008). Best practices in fostering student engagement. Best Practices in School Psychology, 5, 1099-1120. 

  3. Chung, M., Kim, K., Ryoo, S., Kim, B., & Park, S. (2011).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demands for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reform.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8(3), 287-306. 

  4. Jung, A. (2017). Increasing interest and self-confidence in math through student-centered clas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7(1), 89-109. 

  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17). How to implement performance assessment focused on the process?(KICE Research Report ORM 2017-19-2). Jincheon: Author. 

  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18). 2018 In-service training for core teachers' capacity building with process-centered assessment by teacher. Jincheon: Author. 

  7. Kim, Y., Jeon, J., & Lee, J. (2016). Study on improvement of teachers' college curriculum. Seoul: KOFAC. 

  8.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2015 revised draft subject curriculum II: Science curriculum(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Author. 

  9.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8). Report on 2017 teacher training achievement of Integrated Science. Seoul: Author. 

  10. Kwak, H., & Shin, Y. (2014). The effects of formative assessment using mobile applications on interest and selfdirectedness in science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285-294. 

  11. Lee, H., Kim, N., Kim, M., Kim, B., Kim, J., & Kim, H. (2017). Korean classroom innovation,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Report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uperintendent. 

  12. Lee, J., & So, K. (2017). Middle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of "Student-Participatory Clas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8(2), 141-165. 

  13. Marks, H. M. (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153-184. 

  1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supplement 1]). Sejong: Author. 

  15.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Science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Sejong: Author. 

  16. Ministry of Education & Daej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MOE & DMCOE]. (2016).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Integrated science &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 Sejong: Author. 

  17.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MOE & KICE]. (2017). How do you assess the process?(KICE ORM 2017-19-1). Sejong: Author. 

  18. Newmann, F. M. (1989). Student engagement and high school reform. Educational Leadership, 46(5), 34-36. 

  19. Nystrand, M., & Gamoran, A. (1991). Instructional discourse, student engagement, and literature achievement.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5(3), 261-290. 

  20. Shin, Y., Kwak, Y., Sung, J., Lee, J., & Lim, E. (2018). Research on the Quality Control for the Implementation of New Course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MOE ORM 2018-22). Sejong: MO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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