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1, 2019년, pp.64 - 7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Integrated Science, a new subject introduced unde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was implemented in 2018 when it was first enacted at the school level. Through a survey of 258 high school science teachers, we explored how Integrated Science was organiz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참여형 수업의 특징은? | 여기서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뜻한다.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학생참여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내리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생이 학교나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관여하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한다(Christenson et al. | |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측면에서는 학생참여형 수업을, 평가 측면에서는 과정중심 평가를 강조한다. 여기서 학생참여형 수업이란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생의 주도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수업을 뜻한다. 학생참여형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며,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 |
학생참여형 수업의 기대효과는? | 또한 주체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업에 더욱 몰입하게 되고 행복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의 의미를 새롭게 발견함으로써 기존의 학생 소외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이 더 나은 성취로 나아가게 하는 발판으로 작용할 것이다(KICE, 2014). 학생참여형 수업에 관한 많은 긍정적인 선행연구들이 있다(Jung, 2017; Lee & So, 2017; KOFAC, 2018). |
Chapman, E. (2003). Assessing Student Engagement Rates. ERIC Digest.
Christenson, S. L., Reschly, A. L., Appleton, J. J., Berman, S., Spanjers, D., & Varro, P. (2008). Best practices in fostering student engagement. Best Practices in School Psychology, 5, 1099-1120.
Jung, A. (2017). Increasing interest and self-confidence in math through student-centered clas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7(1), 89-109.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17). How to implement performance assessment focused on the process?(KICE Research Report ORM 2017-19-2). Jincheon: Author.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18). 2018 In-service training for core teachers' capacity building with process-centered assessment by teacher. Jincheon: Author.
Kim, Y., Jeon, J., & Lee, J. (2016). Study on improvement of teachers' college curriculum. Seoul: KOFAC.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5). Development research of 2015 revised draft subject curriculum II: Science curriculum(Research report BD15110002). Seoul: Author.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KOFAC]. (2018). Report on 2017 teacher training achievement of Integrated Science. Seoul: Author.
Lee, H., Kim, N., Kim, M., Kim, B., Kim, J., & Kim, H. (2017). Korean classroom innovation, current status and prospects. Report of the National Association of Superintendent.
Marks, H. M. (2000). Student engagement in instructional activity: Patterns in the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yea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7(1), 153-184.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a). Overview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supplement 1]).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b). Science Curriculum(MOE Notification No. 2015-74 [supplement 9]).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 Daejeon Metropolitan City Office of Education [MOE & DMCOE]. (2016).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Integrated science & science inquiry and Experiment. Sejong: Author.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MOE & KICE]. (2017). How do you assess the process?(KICE ORM 2017-19-1). Sejong: Author.
Newmann, F. M. (1989). Student engagement and high school reform. Educational Leadership, 46(5), 34-36.
Nystrand, M., & Gamoran, A. (1991). Instructional discourse, student engagement, and literature achievement. Research in the Teaching of English, 25(3), 261-290.
Shin, Y., Kwak, Y., Sung, J., Lee, J., & Lim, E. (2018). Research on the Quality Control for the Implementation of New Course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MOE ORM 2018-22). Sejong: MOE.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