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프로그램이 예비 과학교사의 의사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 STEAM 교육에 대한 경험과 성찰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y: Their Experiences and Reflection on STEAM Education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43 no.1, 2019년, pp.136 - 156  

김선영 (조선대학교) ,  전재형 (광덕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 과학교사들을 대상으로 STEAM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한 후 의사소통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예비 과학교사들이 STEAM 프로그램을 경험한 후 그들의 경험에 대해 어떠한 성찰을 하는지 면밀히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단일그룹 사전-사후 검사 설계로 양적자료와 질적자료 모두를 활용한 혼합 연구이다. STEAM 프로그램은 STEAM에 대한 이론적 배경 소개(4차시), 과학기반 4가지 주제의 STEAM 활동에의 참여(16차시), 그리고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2차시)로 구성되었다. 예비 과학교사들은 STEAM 프로그램 후 의사소통역량이 향상되었다. 특히 예비 과학교사들은 의사소통역량의 하위요소 중 정보수집과 경청으로 이루어진 해석능력, 자기제시능력, 타인관점이해 능력이 향상되었다. 또한, 예비 과학교사들은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을 통해 상황제시 단계에서 실생활과 관련되어 있거나 사회적 당면한 문제이기 때문에 문제해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호기심이 유발되었다고 하였다. 창의적 설계 단계에서 예비 과학교사들은 모둠원의 합의, 일상생활의 실용 가능성, 기존 경험에 의한 최상의 선택, 그리고 설득력 강한 주장에 의해 최종 아이디어가 선택되었다고 하였다. STEAM 활동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융합적 사고의 적용, 실생활 관련 문제, 모둠원 간의 소통이라고 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preservice science teachers' communication competency and further explored their experiences of and reflection on STEAM program. The study design is one group pretest-posttest with mixed methodology using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융합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이 강화되고 있다(MEST, 2011).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여러 분야의 지식의 융합, 문제해결력의 함양, 타인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다(Baek et al., 2011; KOFAC, 2012).
STEAM 활동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는? 창의적 설계 단계에서 예비 과학교사들은 모둠원의 합의, 일상생활의 실용 가능성, 기존 경험에 의한 최상의 선택, 그리고 설득력 강한 주장에 의해 최종 아이디어가 선택되었다고 하였다. STEAM 활동에 몰입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융합적 사고의 적용, 실생활 관련 문제, 모둠원 간의 소통이라고 답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융합인재교육(STEAM)이 강화되고 있는 이유는?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발달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생성됨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다양한 문제는 개인이 가진 지식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구성원 간의 협력과 소통을 통한 융합적 사고에 기반한 문제해결능력을 바탕으로 합리적 의사결정을 요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문제 해결 능력 및 융합적 사고를 기르기 위해 융합인재교육(STEAM)이 강화되고 있다(MEST,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hn, J., & Kwon, N. (2012). Investigation on the feasibility and teachers' perception in the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Journal of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25(1), 83-89. 

  2. Bae, D., Kim, B., & Kim, J. (2014). The effect of making bridge model STEAM program based SMART education on interest and STEAM literacy.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4(1), 158-176. 

  3. Bae, J., Yun, B., & Kim, J. (2013).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nd scienc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57-566. 

  4. Baek, Y, S., Park, H., Kim, Y., Noh, S, G., Park, J., Lee, J., Jeong, J., Choi, Y., & Han, H. (2011). STEAM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4), 149-171. 

  5. Cho, B., & Lee, J. (2014). Effects of STEAM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9), 87-105. 

  6. Choi, Y., & Hong, S. (2013). Effects of STEAM program concerning circumjacent organisms on the elementary science gifted students. Biology Education, 41(4), 569-588. 

  7. Guem, Y., & Bae, S. (2012). Effect of elementary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3), 195-216. 

  8. Han, H., & Lee, H.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9. Kang, C., Kang, K., & Lee, S. (2013). The effects of activity-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7(2), 338-347. 

  10. Kang, I., Kim, H., & Kim, D. (2012).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effects of the STEAM education using open-source softwares in terms of students' interest in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60(4), 1105-1134. 

  11. Kang, J., Ju, E., & Jang, S. (2013). The effect of science-based STEAM program using a portfolio on elementary students' formation of Science concep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4), 593-606. 

  12. Kim, B., Lee, H., & Kim, J. (2013). Development of T-STEAM program in middle school technology subject and its appli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3(1), 131-151. 

  13. Kim, D., Ko, D., Han, M., & Hong, S. (2014). The effects of science lessons applying STEAM education program on the creativity and interest levels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in Science Education, 34(1), 43-54. 

  14. Kim, J., Ju, H., & Lee, K. (2013).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life science for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and creativity in high school students. Biology Education, 41(4), 531-543. 

  15. Kim, S. Y., & Jeon, J. H. (2016).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program on preservice biology teachers' attitude toward convergenc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edagogical knowledge. Biology Education, 44(1), 100-113. 

  16.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KOFAC]. (2012). A study on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Seoul, Korea: Author. 

  17. Kwon, S., Nam, D., & Lee, T. (2012). The effects of STEAM-based integrated subject study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17(2), 79-86. 

  18. Lee, D., Choi, Y., Park, S., & Jung, J. (2013). To the effect of topic-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STEAM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6(1), 195-212. 

  19. Lee, J. W., Park, H. J., & Kim, J. B. (2013). Primary teachers' perception analysis on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47-59. 

  20. Lee, M. (2014). The effect of teacher's training and teaching experience for integrative education on teacher's concerns regarding STEA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1), 251-271. 

  21. Lee, S., Baek, J., & Lee, J. (2013).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pplied on STEAM for the mathematical prodig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1), 35-55. 

  22. Lee, S. J., Jang, Y. K., Lee, H. N., & Park, G. W.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orea: KEDI. 

  23. Lee, S., & Yoon, J. (2014). An IPA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STEAM course design and implement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4(9), 485-505. 

  24. Lim, S., Kim, Y., & Lee, T. (2014).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field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1), 133-143. 

  25.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EST]. (2011).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Author. 

  27. Ministry of Education [MOE]. (2015). 2015 revised science curriculum. Seoul, Korea: Author. 

  28. Noh, T., Seo, I., Han, J., Jeon K., & Cha, J. (2000). The effect of grouping by students' communication apprehension in cooperative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 174-182. 

  29. Pak, A., & Kim, Y. K. (2014).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the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s and the learning flow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3(3), 514-523. 

  30. Park, S. (2013).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using storyline on elementary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and science-related attitu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7(4), 487-496. 

  31. Ryu, J. J., & Lee, K. (2013). The effects of brain-based STEAM teaching-learning program on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the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2(1), 36-46. 

  32. Shin, Y., & Han, S.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education.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14-523. 

  33. Son, Y. (2012). Pre-service science teachers' perception of STEAM education and analysis of science and art STEAM class by pre-service science teachers. Biology Education, 40(4), 475-493. 

  34. Trenholm S., & Jensen, A. (2000). Interpersonal communication. England, UK: Oxford University Press. 

  35. Yakman, G., & Lee, H. (2012). Exploring the exemplary STEAM education in the US as a practical educational framework for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6), 1072-1086. 

  36. Yoon, S. (2014).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TEAM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high school science club(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37. Yoon, J., Kim, B., & Kim, J. (2013). The effects of T-STEAM program on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technology subject.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157-175. 

  38. You, J. W., Ryoo, D., & Lee, M. (2015).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nd career competencies for students in a college of natural science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46(2), 31-56. 

  39. Yu, H. S., Ko, J. W., & Lim, H. N. (2011). Examining learning experiences influencing on the communication skills and high-order thinking skill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319-3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