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수 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Mentoring Experience in STEAM Classe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 STEAM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과 연계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학탐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23명의 예비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수행되었다.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수 역량의 변화 및 멘토교사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 STEAM 교수 역량 검사와 수업 일기 및 간담회 자료 분석 결과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은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지식, 교과내용지식, 교수학습방법, 수업상황 및 환경 역량 함양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특히,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현장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향상과 더불어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는 사범대학과 연계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수학탐구 프로그램에 참여한 23명의 예비수학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수행되었다.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수 역량의 변화 및 멘토교사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 사후 STEAM 교수 역량 검사와 수업 일기 및 간담회 자료 분석 결과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경험은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지식, 교과내용지식, 교수학습방법, 수업상황 및 환경 역량 함양에 매우 효과적이었다. 특히,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현장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 향상과 더불어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는데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experience in STEAM classe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 STEAM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23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mentoring program affiliated with free l...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experience in STEAM classe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 STEAM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23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mentoring program affiliated with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during one semester.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ies for STEAM education and the effects of the mentoring program, pre, post questionnaires, lesson journals, and whole group discussion data were colle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competencies for 'knowledge of STEAM education', 'subject matter knowledg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learning environments and circumstances' categories were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the mentoring program. Especially, some results indicated that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in real STEAM classrooms were very helpful for the development of understandings of STEAM education and construction of practical knowledg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mentoring experience in STEAM classes o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y for STEAM education. The study was conducted with 23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mentoring program affiliated with free learning semester system during one semester. To investigate the changes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competencies for STEAM education and the effects of the mentoring program, pre, post questionnaires, lesson journals, and whole group discussion data were collected. According to the results,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competencies for 'knowledge of STEAM education', 'subject matter knowledg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learning environments and circumstances' categories were improved significantly after the mentoring program. Especially, some results indicated that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in real STEAM classrooms were very helpful for the development of understandings of STEAM education and construction of practical know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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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존의 설명식 수업, 강의식 수업을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를 사용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예비교사O의 수업 일기 내용 중-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예비수학교사들에게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대학과 연계된 자유학기제 STEAM 수업에 멘토교사로 참여하게 하여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STEAM 수업에서 이루어진 멘토교사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수 역량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자 : 이번 STEAM 수업에서 멘토교사로 참여하면서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무엇이었는지 이야기를 해 봅시다.
김선영, 전재형, 2016; 손연아, 2012; 주미경, 김래영, 2016; 주미경 외, 2016; 최숙영 외, 2015; 한혜숙, 2015; 홍예윤, 2014)가 주를 이루고 있다. 예비교사교육 과정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은 주로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STEAM 또는 융복합 교육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러한 프로그램이 예비교사들의 융합교육에 대한 인식이나 이해도, 교수 지식 또는 핵심역량, 신념, 문제해결력 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융합교육 수업 사례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STEAM 수업 경험이 예비수학교사들의 지식 및 태도 측면에서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의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되었고(한혜숙, 2015), ABCD기반 융복합 교사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교사들의 수학교육의 목표, 교사의 역할, 맥락에서의 교육 현상의 이해와 관련해서 긍정적인 신념의 변화를 야기한 것으로 보고되었다(주미경, 김래영, 2016).
2016년도에 A사범대학의 수학교육과에서는 인근의 B중학교와 연계하여 대학과 연계된 자유학기제 수학 탐구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사범대학과 학교 현장과의 연계를 통해 예비교사들의 현장역량 강화 및 지역 사회에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자유학기제 수학 탐구 프로그램은 10차시로 구성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4)과 5차시로 구성된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함수를 IoT 시대가 되면서 이슈가 특히 되고 있는 보안과 관련하여 도입함으로써 학생들의 함수에 대한 관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웠다. -예비교사Q의 수업 일기 내용 중-
제안 방법
STEAM 수업은 2 종류의 기 개발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프로그램5)을 활용하여 각각 6주, 4주 동안 운영되었다. 수업은 각 차시의 특성에 따라 A대학교의 일반 강의실 또는 컴퓨터 강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대부분의 수업은 4∼5명으로 구성된 모둠별 협력 학습 체제로 이루어졌고,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모둠 당 멘토교사가 2명씩 배정되었다.
연구 참여자 중 2학년 학생들은 수학교과교육론을 포함하여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교육심리 등의 교과목을 일부 이수한 상태였고, 3학년은 학생들은 수학교과교육론 및 중등학교 대수교수법 교과를 포함하여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교육심리 등의 일반 교육학 관련 교과목을 대부분 이수한 상태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은 일반적인 교육학적 지식을 포함하여 수학교육이론 및 교수법에 대한 지식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 3학년 학생들을 중심으로 2학년 학생들이 보조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대부분의 연구 참여자들이 교육학 및 수학교과교육론 강좌 등을 통해서 STEAM 교육에 대해 대략적으로 배운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체적인 지식은 부족한 상태여서 멘토교사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연구 참여자들이 2회(총 8시간)에 걸쳐 사전 STEAM 교육 세미나에 참여하였다.
멘토교사들이 작성한 수업 일기는 자유롭게 기술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는데, 의 STEAM 교수 역량의 각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평가틀로 설정하여 각 영역별로 응답자들의 응답을 분류하였고, 각 유형의 대표 사례에 대한 분석은 설문 조사 결과와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멘토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김방희, 김진수(2016)가 개발한 STEAM 교육의 교수 역량 평가 지표 및 한혜숙(2015)의 연구에서 사용된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 검사지의 일부(STEAM 교육에 대한 지식 및 태도 역량 관련 문항)를 재구성하여 활용하였다.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 설문지는 총 44개6)의 5단계 리커트 척도형 문항(‘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의 개요는 <표 Ⅲ-2>와 같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검사 도구가 연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제대로 측정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1인의 STEAM 교육 전문가와 STEAM 교육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 3인의 교사가 설문 문항에 대한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고, 그 후 10명의 예비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예비 검사를 실시하여 문항의 명확성 및 설문 문항에 사용된 용어의 이해도 등에 관한 피드백을 받아 최종 설문지를 완성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는 문항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 α 로 구하였는데, 김방희, 김진수(2016)의 연구에서는 STEAM 교수 역량 평가 지표 7개 영역의 신뢰도가 모두 .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 역량 설문지는 총 44개6)의 5단계 리커트 척도형 문항(‘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으로 구성하였으며, 설문 문항의 개요는 와 같다.
이번 발표는 동료평가로 이루어졌다. 동료평가는 확실하지 않고 잣대가 없을 것이라 생각했던 예상과는 달리 학생들은 나름의 기준을 두고 서로를 평가하는 것 같았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 목적은 사범대학과 학교 현장과의 연계를 통해 예비교사들의 현장역량 강화 및 지역 사회에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다. 자유학기제 수학 탐구 프로그램은 10차시로 구성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4)과 5차시로 구성된 공학도구를 활용한 수학 수업으로 구성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A대학교의 ‘취창업전공세미나 2’ 강좌 시간을 통해 총 53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의 분반을 구성하여 운영되었는데, 수업은 연구자와 수학교육전공 석사과정 연구원 2명이 진행하였고, 23명의 예비교사들은 분반1 또는 분반2에서 멘토교사로 활동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A대학교의 ‘취창업전공세미나 2’ 강좌 시간을 통해 총 53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의 분반을 구성하여 운영되었는데, 수업은 연구자와 수학교육전공 석사과정 연구원 2명이 진행하였고, 23명의 예비교사들은 분반1 또는 분반2에서 멘토교사로 활동하였다. 자유학기제 수학 탐구 프로그램은 총 15주 동안 주당 2시간으로 운영되었으나, 본 연구는 총 10주로 구성된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수업에서만 이루어졌다.
한혜숙(2015)은 신영준 외(2012)가 제안한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 요소 및 김방희, 김진수(2013)의 STEAM-PCK와 교사 역량에 관한 선행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수학교사가 갖추어야 할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의 범주 및 요소를 <표 Ⅱ-1>과 같이 제안하였다. 지식 범주의 경우 STEAM 교육 정책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으로 설정하였고, 기능 및 태도 범주는 수학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하위 요소를 설정하였다. 비록 한혜숙(2015)의 연구는 예비수학교사에게 요구되는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의 규명을 시도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어 보이나, 그 연구에서 활용된 융합인재교육 핵심역량 검사 도구는 예비수학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 교수 역량을 보다 체계적이고, 다각도에서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A사범대학 수학교육과 2, 3학년 학생 23명3)(2학년: 7명, 3학년: 16명)으로, A대학교에서 2016년도 2학기에 개설된 ‘취창업전공세미나 2’ 강좌를 수강한 예비수학교사들이다.
이 프로그램은 A대학교의 ‘취창업전공세미나 2’ 강좌 시간을 통해 총 53명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2개의 분반을 구성하여 운영되었는데, 수업은 연구자와 수학교육전공 석사과정 연구원 2명이 진행하였고, 23명의 예비교사들은 분반1 또는 분반2에서 멘토교사로 활동하였다.
데이터처리
83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사전, 사후 설문 결과의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및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STEAM 교육 태도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멘토교사 활동을 통해서 STEAM 교육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는 의견과 STEAM 교육의 일반적인 효과와 더불어 STEAM 교육이 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인지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다.
STEAM 교육의 도입 배경, 목표, 수업 준거 등에 대한 이해도를 묻는 STEAM 교육 지식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과 같이 2.88점, 3.81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 점수가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STEAM 수업 관련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관련 교과 내용의 자연스러운 연계·통합 조직 능력 등을 묻는 교과 내용 지식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와 같이 2.79점, 3.73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 점수가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STEAM 수업에서 가장 효과적인 교수매체 선정, STEAM 수업 자료 개발/재구성, STEAM 수업 환경 관리, 타 교과 교사와 협력하여 수업 구성 능력 등을 묻는 수업 상황 및 환경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과 같이 2.86점, 3.60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내용 지식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수학 및 기술 교과의 교육과정의 이해도, IoT 및 증강현실 기술의 이해도, 수학 교과 내용의 이해도, 수학과 타 분야 내용의 자연스러운 연계·통합 조직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30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이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 의하면,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t=-1.99, p=.059),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함양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비록 9개 영역 중 이 영역에 대한 사후 검사의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사전 검사 당시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집단은 STEAM 교육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상태라 사전 검사에서도 이 영역에 대한 평균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02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 의하면,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t=-2.17, p=.041),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개인적 자질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87점으로, 사전검사에 비해서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되었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 의하면,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t=-2.40, p=.025),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학습자 이해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37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이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 의하면,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t=-2.70, p=.013),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학습자 평가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STEAM 교수 역량 설문 검사 결과에 의하면, 비록 본 연구를 통해 이루어진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학습 참여 유도’, 및 ‘학습자 이해’ 역량의 함양에는 효과적이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업 일기 및 간담회 자료 분석 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멘토교사 경험이 ‘학습 참여 유도’ 및 ‘학습자 이해’ 영역과 관련된 예비교사들의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의 형성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81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 점수가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서도 유의수준 0.0067)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7.93, p=.000),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은 예비수학교사들의 STEAM 교육 지식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04점으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 점수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서도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t=-1.18, p=.252),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이 예비수학교사들의 학습 참여 유도 역량을 함양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87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서도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4.26, p=.000),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은 예비수학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60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서도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4.46, p=.000),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은 예비수학교사들의 수업 상황 및 환경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73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 점수가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응표본 t-검정 결과에서도 유의수준 0.006에서 사전, 사후 검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t=-6.44, p=.000),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의 멘토교사 활동은 예비수학교사들의 교과 내용 지식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운영한 멘토교사 프로그램은 예비수학교사들의 수업상황 및 환경 역량 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간담회에서 몇 몇의 예비교사들은 STEAM 수업 자료 개발에 대한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의 경우 교수자가 사전에 준비한 수업 자료를 토대로 수업이 운영되다 보니 멘토교사들이 직접적으로 STEAM 수업 자료를 개발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되지 않았다.
수업 상황 및 환경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STEAM 수업에 적합한 매체 활용 능력 및 학습 환경 조성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는데, 이는 예비교사들이 참여한 STEAM 수업의 특성으로 기인한 결과로 보인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는 중학생들의 체험 및 탐구 활동이 보다 의미 있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컴퓨터 등의 공학 도구가 빈번하게 활용되었는데, 이러한 수업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매체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한 것 같다.
수학교육에서 STEAM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태도, STEAM 교육의 현장 적용 태도, 주변 교사들에게 STEAM 교육 권유 의사 등을 묻는 STEAM 교육 태도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와 같이 3.83점, 4.30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이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양적, 질적 평가 병행 능력,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한 평가 수행 능력, 융합적 평가 방법 활용 능력 등을 묻는 학습자 평가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과 같이 2.90점, 3.37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이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참여자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사전 지식을 조사한 결과 STEAM 교육의 정의나 도입 배경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이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지식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 2회에 걸쳐 사전 STEAM 교육 세미나가 이루어졌다. 세미나1에서는 멘토교사들의 STEAM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STEAM 교육의 필요성, 도입 배경, 정책의 취지 및 운영 현황과 더불어 수학교과에서 STEAM 교육 사례와 수학교과 중심의 STEAM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가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STEAM 수업에서는 중학생들의 체험 및 탐구 활동이 보다 의미 있고,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중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나 컴퓨터 등의 공학 도구가 빈번하게 활용되었는데, 이러한 수업 경험이 예비교사들의 매체 활용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기여한 것 같다. 이 밖에도 다양한 활동에 대해 적절하게 시간을 배분하는 능력 및 STEAM 수업 자료를 스스로 개발 또는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는 STEAM 교육 전문가가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멘토교사들은 그 수업을 지켜보면서 효과적으로 수업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이나 STEAM 수업 자료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증강현실을 체험해 봄으로써 학생들이 어렵게 느낄 수도 있는 증강현실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이를 보면서 STEAM 수업을 진행함에 있어 학생들이 친숙하게 또는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이 학생들의 이해를 도우면서 수업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느꼈다. -예비교사K의 수업 일기 내용 중-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QR코드를 찍고, 동영상을 보고, 의견을 나누는 학습 분위기를 조성했을 때 비교적 수동적이었던 학생들과의 대화 기회가 늘어나는 긍정적 효과가 보였다. -예비교사U의 수업 일기 내용 중-
첫째, STEAM 교수 역량 설문 검사 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멘토교사 활동은 STEAM 교수 역량 중 ‘STEAM 교육에 대한 지식’, ‘교과 내용 지식’, ‘교수 학습 방법’, ‘수업 상황 및 환경’ 영역에 대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역량을 함양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적 관점에서 학습목표와 내용 제시, 상황제시를 통한 학습 동기 유발, 다양한 교수 방법 선택 및 활용, 문제해결을 위해 STEAM 관련 지식 활용 유도 능력 등을 묻는 교수-학습 방법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과 같이 3.37점, 3.87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 내용 지식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수학 및 기술 교과의 교육과정의 이해도, IoT 및 증강현실 기술의 이해도, 수학 교과 내용의 이해도, 수학과 타 분야 내용의 자연스러운 연계·통합 조직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있었다. 특히, IoT 및 증강현실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의견과 수학적 개념을 IoT 및 증강현실 기술과 같은 타 분야와 자연스럽게 연계하는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학생 참여 유도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멘토교사로서 학생들의 학습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발문을 하거나, 협력학습 시 역할 분담을 제안하였고, 모둠토의에서 각 모둠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과의 기본적인 래포 형성 능력, 협력관계 형성을 위한 적극적인 성향, 지속적인 자기계발 능력 등을 묻는 개인적 자질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과 같이 3.53점, 4.02점으로 사전 검사에 비해 사후 검사에서의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지고 사례를 들어줌으로써 구체화를 돕는 부분과 엉뚱한 듯이 보이는 답변을 주제 속으로 포함시켜 학생들이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생들의 참여 유도를 수월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예비교사U의 수업 일기 내용 중-
학생들이 활동을 하는 중간 중간 대화를 통해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검색을 통해서 헬스케어 제품을 찾을 때 너무 광범위한 단어 검색을 통해서 찾고 있는 경우 범위를 줄여서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학생들이 더 정확한 내용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었다. -예비교사K의 수업 일기 내용 중-
학습자 간 의사소통 기회 제공, 자유롭고 허용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 능동적인 문제해결 학습 활동 유도 능력 등을 묻는 학습 참여 유도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와 같이 3.92점, 4.04점으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 점수에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 이해 역량과 관련해서 수업 일기 분석 결과에 의하면,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들은 주로 발문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진단하는 활동, 학생들의 과제 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 수학적 개념과 관련해서 오개념 및 난개념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하는 활동 등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과제 성취 파악, 학습 과정 진단, 오개념과 난개념에 대한 피드백 제공, 수업 참여도 파악 능력 등을 묻는 학습자 이해 영역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의 응답 평균은 와 같이 3.43점, 3.87점으로, 사전검사에 비해서 사후 검사에서 응답 평균 점수가 다소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하지만 최근에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전면적으로 시행됨에 따라서 예비교사들이 STEAM 수업 현장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커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수행한 대학과 연계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처럼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중학교 현장과의 연계 또는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면 예비교사들에게 실질적인 STEAM 수업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보다 용이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PCK는 무엇인가?
STEAM-PCK는 STEAM 수업의 전문성을 나타내는 PCK 요소로 STEAM 수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내용적 융합 범주에서 교과내용지식, 교육과정지식, 교수방법지식, 학생지식, 평가지식, 상황지식 등이 상호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발현되는 명시적 지식(p. 73).
4차 산업혁명에 따라 교육계에서는 대표적으로 교육을 하고 있는가?
31)으로 설명하였고, 이를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의 변화는 과학 기술의 혁신 및 융합으로 볼 수 있다. 이에 교육계에서도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STEM 및 융합인재교육(STEAM)을 들 수 있다.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무엇인가?
여러 연구를 통해서 교사는 학생들의 학습 활동 및 학업성취도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임임이 보고되었다(이현숙, 송미영, 2015; Hattie, 2003; Sanders, 1998). 즉, 교사의 전문성 또는 역량이 수업의 질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Shulman(1986)이 교사의 지식 또는 전문성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개념을 정립하기 위하여 교수학적 내용 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에 대한 개념을 체계화한 이후로 교사의 전문성 또는 교사의 지식과 관련해서 수많은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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